[품질경영] 토요타의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만든 순수 창작 PPT이며,
토요타의 개선 활동 총망라~ 실무적 테크닉을 함께 연구하였음.
목차
들어가며
1.도요타 사고방식
2.전사적 개선
2.1. 개선적 사고
2.2. 개선 실현의 대표적 인 예
2.3. 벤치마킹 예

3.도요타의 TQM
3.1.개략 연혁
3.2.도요타의 TQM 이념 및 역할

4.품질완성 시스템
4.1. 기본 자세
4.2. 설계
4.3. 제조
4.4. 조달
4.5. 제안제도

5.품질유지 시스템
5.1. 정상(正常).개선.개혁
5.2. 표준작업과 작업표준
5.3. 이상(異常)관리
5.4. 눈으로 보는 관리
5.5. FP

6.QC
6.1. New QC분임조
6.2. QC적인 사고방식
6.3. QC스토리

7.활동 추진의 강점
7.1. 독자적 관리 항목
7.2. ISO9001과 ISO/TS 16949
7.3. SQC교육

시사점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995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현으로 TQC에서 TQM으로 명칭을 변경함으로 도요타의 TQM의 이념을 확립함
사람과 조직의 활력 향상을 꾀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체질을 만드는 활동이라 정의함
고객중시(고객제일의 사고방식”)/끝없는 개선(개선과 창조)/전원참가(개성의 존중과 전원참가)

직장의 활력향상, 풍토조성, 일상관리에서 더 나아가 방침 관리를 통하여 TQM의 활동체계를 정리하고
핵심능력을 링크하여 TQM의 역할을 확고히 함.
TDS: Toyota Development System /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 TMS: Toyota Marketing System (Way)
즉 도요타 개발 시스템, 도요타 생산 시스템, 도요타 마케팅 시스템이며 이들을 모두 연결한 것이 TQM이다.

본문 -
설계 책임의 품질 문제 대부분은 시방, 기구, 조합 등의 변경시에 발생하기 쉽지만, 이러한 변경(개발)없이
기술적 심화는 이룰수 없다. 도요타는 기업 규모와 개발 규모에 상응하는 개발준비의 중요성을 알고
그에 맞는 시스템과 자금, 시간 등을 계획, 개발 준비에 착수한다.

DRBFM :Design Review Based on Failure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변화점에 관해 잠재적 요인의 색출과 그 발생 원인의 대책을 마련한 설계 심사 시스템
QCMS : Quality Chain Management System
기본 품질에 관한 중요 품질 문제 발생시의 미연 방지와 발생시의 유동 방지를 확실히 실시하기 위한 시스템

품질 관리의 룰과 시스템이 훌륭하여도 그 운용은 관계자 전원의 강한 의지가 공유되어야 하며,
관리 시스템이 느슨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고경영자의 의한 현장 실태 감사’가 계획적을 실시되고 있다.

일상관리- 유지, 작은 개선의 관리
방침관리-개혁, 큰 개선의 관리



도요타는 QC활용의 영역으로 양적 데이터 해석과 질적 데이터 해석을 폭 넓게 사용하고 있음.

QC의 7가지 도구
파레토그림 : 중요불량가ㅗ 중요문제가 무엇인가 파악(막대그리프와 꺽은선 그래프 조합)
특성용인도 : 원인과 결과의 관계 정리 (물고기뼈)
그래프와 관리도 : 데이터의 분류 항목별 분포를 파악(막대그래프, 원그래프, 꺾은선 그래프등)
체크시트 : 데이터의 분류 항목별 분포를 파악 (작업 결과나 제품을 기준과 비교하여 결과를 기호로 기입, 데이터 수집시에 실수를 가능한 적게 하도록 집계 용지나 기록 용지)
히스토그램 : 데이터의 산포의 모습을 파악(각 부분의 발생 도수를 막대 그래프로 표시)
산점도 : 상대적 두 가지의 데이터의 관계를 안다 (x, y축으로 설정하여 타점)
층별 : 데어터를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간의 차이 파악(비교함에 따라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찾기 위한 도구)


참고문헌
1.도요타 생산방식으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한 키워드집 - KSA한국표준협회
2. 삼성 & 도요타 창조경영 -무한
3. 도요타 생산방식의 비밀
-KSAC한국표준협회컨설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생산관리 윤리
  • 품질보증, 인간성 존중과 같은 윤리적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이윤 추구와 윤리 경영을 병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일간, 월간의 수요변화에 맞추어 양과 종류를 조정하는 수량 관리를 통해 자원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각 공정이 후속 공정에 양질의 제품만을 공급함으로써 생산 각 과정에서 완성되는 품질보증을 통해 결국엔 소비자에게 제품의 혜택이 미치게 되고, 또한 원가 절감을 위해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경영일반 및 어학, 회계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다. 임직원을 위한 HEMIS 프로그램, 해외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을 직접 한국 본사로 불러 견학 및 현장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엄청난 전사적 투자로 보아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핵심역량이 될 것이다.현대자동차의 강점① 가격 대비 높은 품질 경쟁력 : 외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를 평가할 때 가장 흔히 나오는 평가는 ‘가격 대비 품질 우수(Value for Money)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경영환경에 적응하려면 도요타는 여러 사업과 환경, 사회기반시설을 묶는 복합적인 인프라기업이 되어야 하고 현재의 과도기적 상황을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현재 추진 중인 폐기물 제로 선언과 함께 자동차가 환경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그런 자동차 회사로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되어진다.참고자료 및 사이트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한국일보 경제 (2002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렉서스 성공 사례
  • 토요타 클래식스 (예술의 전당)2000년 05월 : 2000 수입 자동차 모터쇼 참가2000년 03월 : 한국토요타자동차(주)설립STP 전략♠ SegmentationⅠ. 연령별① 20대 :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심리 - 디자인, 성능 등의 면에서 우월성 ② 30대 : 실용성 우선 - 안락함과 편리함③ 40~50대 : 사회적 위치를 고려한 고급 승용차 선호 - 품위유지Ⅱ. Life style① 자동차 매니아② 안락함을 추구하는 계층③ 디자인을 추구하는 계층④ 고급품질을 추구하는 계층♠ Targeting

  •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국제경영학A+)
  • 리포트국제경영학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업종, 규모, 국적 등 자유 선택)Ⅰ. 서론Ⅱ. 본론1. 글로벌 기업의 선정 : 도요타 TOYOTA2. 토요타의 경쟁력 분석1) 매출액 및 이익2) 품질 및 신뢰성3) 혁신적 기술4) 글로벌 제조 및 판매5) 지속 가능한 경영3. 느낀 점 및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글로벌 비즈니스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