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토요타의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들여 만든 순수 창작 PPT이며,
토요타의 개선 활동 총망라~ 실무적 테크닉을 함께 연구하였음.
- 목차
-
들어가며
1.도요타 사고방식
2.전사적 개선
2.1. 개선적 사고
2.2. 개선 실현의 대표적 인 예
2.3. 벤치마킹 예
3.도요타의 TQM
3.1.개략 연혁
3.2.도요타의 TQM 이념 및 역할
4.품질완성 시스템
4.1. 기본 자세
4.2. 설계
4.3. 제조
4.4. 조달
4.5. 제안제도
5.품질유지 시스템
5.1. 정상(正常).개선.개혁
5.2. 표준작업과 작업표준
5.3. 이상(異常)관리
5.4. 눈으로 보는 관리
5.5. FP
6.QC
6.1. New QC분임조
6.2. QC적인 사고방식
6.3. QC스토리
7.활동 추진의 강점
7.1. 독자적 관리 항목
7.2. ISO9001과 ISO/TS 16949
7.3. SQC교육
시사점
-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1995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현으로 TQC에서 TQM으로 명칭을 변경함으로 도요타의 TQM의 이념을 확립함
사람과 조직의 활력 향상을 꾀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체질을 만드는 활동이라 정의함
고객중시(고객제일의 사고방식”)/끝없는 개선(개선과 창조)/전원참가(개성의 존중과 전원참가)
직장의 활력향상, 풍토조성, 일상관리에서 더 나아가 방침 관리를 통하여 TQM의 활동체계를 정리하고
핵심능력을 링크하여 TQM의 역할을 확고히 함.
TDS: Toyota Development System /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 TMS: Toyota Marketing System (Way)
즉 도요타 개발 시스템, 도요타 생산 시스템, 도요타 마케팅 시스템이며 이들을 모두 연결한 것이 TQM이다.
본문 -
설계 책임의 품질 문제 대부분은 시방, 기구, 조합 등의 변경시에 발생하기 쉽지만, 이러한 변경(개발)없이
기술적 심화는 이룰수 없다. 도요타는 기업 규모와 개발 규모에 상응하는 개발준비의 중요성을 알고
그에 맞는 시스템과 자금, 시간 등을 계획, 개발 준비에 착수한다.
DRBFM :Design Review Based on Failure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변화점에 관해 잠재적 요인의 색출과 그 발생 원인의 대책을 마련한 설계 심사 시스템
QCMS : Quality Chain Management System
기본 품질에 관한 중요 품질 문제 발생시의 미연 방지와 발생시의 유동 방지를 확실히 실시하기 위한 시스템
품질 관리의 룰과 시스템이 훌륭하여도 그 운용은 관계자 전원의 강한 의지가 공유되어야 하며,
관리 시스템이 느슨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고경영자의 의한 현장 실태 감사’가 계획적을 실시되고 있다.
일상관리- 유지, 작은 개선의 관리
방침관리-개혁, 큰 개선의 관리
도요타는 QC활용의 영역으로 양적 데이터 해석과 질적 데이터 해석을 폭 넓게 사용하고 있음.
QC의 7가지 도구
파레토그림 : 중요불량가ㅗ 중요문제가 무엇인가 파악(막대그리프와 꺽은선 그래프 조합)
특성용인도 : 원인과 결과의 관계 정리 (물고기뼈)
그래프와 관리도 : 데이터의 분류 항목별 분포를 파악(막대그래프, 원그래프, 꺾은선 그래프등)
체크시트 : 데이터의 분류 항목별 분포를 파악 (작업 결과나 제품을 기준과 비교하여 결과를 기호로 기입, 데이터 수집시에 실수를 가능한 적게 하도록 집계 용지나 기록 용지)
히스토그램 : 데이터의 산포의 모습을 파악(각 부분의 발생 도수를 막대 그래프로 표시)
산점도 : 상대적 두 가지의 데이터의 관계를 안다 (x, y축으로 설정하여 타점)
층별 : 데어터를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간의 차이 파악(비교함에 따라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찾기 위한 도구)
- 참고문헌
-
1.도요타 생산방식으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한 키워드집 - KSA한국표준협회
2. 삼성 & 도요타 창조경영 -무한
3. 도요타 생산방식의 비밀
-KSAC한국표준협회컨설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