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의 목적, 개념, 과정, 종류와 특수한 상담기법 및 몇 가지 상담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의 목적

Ⅲ. 상담이란

Ⅳ. 상담의 과정
1. 인사하기
2. 내담자의 문제 알아내기
3. 상담 목표와 전략의 수립
4. 상담 과정의 평가 및 종결

Ⅴ. 상담의 종류
1. 지시적(Directive Counseling)상담
2. 지시적 상담
1) 비지시적 상담의 원리
2) 비지시적 상담의 기술

Ⅵ. 특수한 상담기법

Ⅶ. 상담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살펴보면 학업, 성, 진로, 성격문제, 정서문제, 친구관계, 정체감, 가정문제, 중독비행, 가출, 도벽, 폭력, 학교 부적응, 단순 정보제공 등 아주 다양하다(김창대, 이명우, 1996). 또한 청소년기는 특성상 변화가 많고,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크므로 이러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연구하고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적 작업으로서 문제유형 분류체계는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들은 발달단계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집단의 종류를 달리하게 된다(Kronnick & Judd, 1982. Montemayor, 1982).
청소년 문제에 관한 이론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문용린, 1987). 첫째, 개인지향 이론으로서, 비행의 원인을 청소년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에서 찾으려는 관점이다. 둘째, 사회구조 지향이론으로서, 사회 문화적 특성을 문제의 원인으로 보려는 입장이다. 셋째, 사회과정지향이론으로서, 사회문화 속에서의 개인의 학습에 강조점을 둔다. 즉, 첫째와 둘째의 관점을 함께 수용하려는 입장이다. 넷째, 사회반응이론으로서, 비행이란 사회, 정치, 경제적으로 힘을 가진 집단에 의해 특정의 불운한 개인이나 집단에 붙여진 이름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상담내용을 분류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우성희(1989)는 진로, 이성, 가정, 경제적, 성격적, 친구, 성적인 상담내용의 7가지로 분류하였고, Yanico와 Hardin(1985)은 교육-직업적 상담내용과 개인-사회적 상담내용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의 하위의 상담내용과 개인-사회적 상담내용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에 하위의 상담내용들을 포함시켰다. 반면에 Bernstein(1987)은 직업-학업적 상담내용, 사회적-대인관계적 상담내용, 개인적-친밀관계의 상담내용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에 하위의 상담내용들을 세분화하였다. 김창대, 이명우(1996)는 청소년의 특징에 따라 청소년의 문제유형 분류에 있어서 다축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호소문제, 환경문제, 인간의 문제, 발달적 문제의 4가지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한준상(1989)은 청소년 문제를 보면 진로문제, 학습문제, 환경에의 부적응, 성격, 정신
참고문헌
○ 김충기(198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배영사
○ 권이종(1996), 청소년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창대, 이명우(1996), 한국 청소년의 관계유형분류를 위한 기초연구, 청소년상담○ 연김정규(1992), 자아개념과 그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교육 논총 제18집,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문성원(1999), 사이버 공간의 심리, 사이버공간과 상담, 서울: 전영사
○ 송성자(1987),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서울:홍익제
○ 성문선역(1991), 버지니아 새티어, 사람만들기, 홍익제
○ 이형득(1993),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 이정근(1980), 진로지도와 상담,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 안영진(1997), 아동심리의 발달과 이해, 서울: 도서출판 정일
○ 이형득(1979),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쓰겠습니다.
  • tma***
    (2015.03.13 01:36:17)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개념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기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그 개념은 장애아동에 관한 중요한 관련법규인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시각장애아,

  • 유통관리 레포트
  • 개념 및 핵심활동당사자들간의 목표의 차이가 상당히 커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보다는 새로운 협의를 통해 최소한 갈등이 증폭되지 않도록 함. 따라서 근본적인 긴장상태는 잔존하고 미래에 다른 갈등을 야기할 수 있음. ①상호간의 일부 양보를 통한 타협(Compromise) 개념 및 핵심활동갈등해결과정에 제 3자가 개입하게 되는 행동적 갈등관리 메커니즘 ①힘이 약한 당사자들이 연합하여 강자와 대등하게 권력구조를 변화시켜 갈등을 해결하려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합리적치료 정서적치료이론연구
  • 과정이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의 친밀함은 극소화시키고, 상담자는 주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매우 지시적이고 설득 력 있는 방법을 채택한다. 이에 대해 Ellis는 다음과 같이 상담자의 역할을 말한다. ① 불안의 동기가 되는 내담자의 몇 가지 비합리적 관념들에 내담자의 주의를 고정시 킨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가 그 관념들을 확증하도록 도전한다. ③ 내담자에게 그들 사고의 비 논리성을 설명해 준다. ④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 [HRM] 인적자원관리에 대해서
  • 및 아이디어(2)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목표관리(MBO) - 조지 오디언인적자원부서의 평가를 위하여 목표관리방법을 최초로 제안한 바 있다. 인적자원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에는 해당부서의 의무와 목표에 대한 리스트가 작성된 후, 개별의무와 목적은 ① 일상적 잡무 ② 혁신적 목적 ③ 문제해결목표 등의 세 가지 범주에서 할당된다.(3) 인적자원 프로그램의 원가-이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인적자원의 선발에서부터 전반적 차원의 예산에 이르

  • 상담의 목적, 목표, 전략, 기법, 상담과정, 상담사례 및 결론과 한계점
  • 의사교류분석의사교류분석 Ⅰ.서론ⅰ.의사교류 분석 개념ⅱ.주요 개념Ⅱ.본론ⅰ.상담의 목적과 목표ⅱ.상담의 전략 및 기법ⅲ.상담 과정ⅳ.상담 사례Ⅲ.결론ⅰ.결론 및 한계 Ⅰ.서론ⅰ.의사 교류 분석 개념-의사교류 분석;창시자인 번(Eric Berne, 1910~1970)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가정에 도전하였다. 즉 정신분석이 소극적이고 장기간의 치료를 요한다는 사실에 불만이고, 자유연상, 전이나 꿈의 해석과 분석과 같은 방법으로는 좋은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