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확장, 싸이월드] 브랜드(브랜드확장)의 개념, 중요성, 역할과 브랜드확장의 긍정적측면, 부정적측면 및 싸이월드의 브랜드확장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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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브랜드의 개념
1. 브랜드의 어원
2. 브랜드의 학문적 정의
1) D.A. Aaker
2) A.M.A(미국 마켓팅 학회)
3) 우리나라의 상표법
3. 종합적 개념

Ⅲ. 브랜드의 중요성

Ⅳ. 브랜드의 역할

Ⅴ. 브랜드 확장의 정의

Ⅵ. 브랜드 확장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1. 브랜드 확장의 이점
2. 브랜드 확장의 잠재적 위험

Ⅶ. 싸이월드의 성공적 브랜드 확장 사례
1. 싸이월드란
2. 시장분석
1) 프리챌의 몰락
2) 디지털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 등 디지털 제품 보급의 확대
3) 네이트온과의 합병
3. 소비자 분석
1) 주 이용자
2) C-세대
3) 연고위주의 결속성 등의 한국인의 성격
4) 자기 표현의 욕구
4. 자사 분석
1) 관계 위주의 서비스
2) 다양한 의사 소통 방식
3) 커뮤니티 활동의 무료 지원
4) 모임 활동의 지원
5)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6) 프라이버시 문제
7) 클럽의 낮은 인지도
8) 기능의 인지도 부족
9) 상업적인 측면
5. 기회
1) 커뮤니티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 증가
2) 사이버 환경변화로 인한 인기 증대
3) 연고위주의 결속성
6. 위협
1) 후발주자들의 추격
2) 회원들의 흥미 감소
3) 최근 들어 싸이월드의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
4) 일본, 미국, 중국 등 싸이월드의 세계진출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7. 싸이월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포지셔닝 전략
8. 매체 이용 전략
1) 네이트 닷컴을 통한 전폭적인 마케팅
2) 명기업들의 싸이월드 내 브랜드 홈피 개설을 통한 마케팅 효과
3) 스타 마케팅
4) 네이트온을 통한 접속
5) 네이트를 이용한 미니홈피 꾸미기
6) OK캐쉬백 포인트 사용
7) 팀플전략
8) TV CF
9) 영화배우 조승우를 통한 CF 마케팅
10) CF에 많은 자본 투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래 브랜드는 사람의 이름처럼 그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시켜주기 위해 붙인 이름에 불과했고 법적인 효력이나 회계에서의 문제 등 제조업 중심적인 사고에서 브랜드를 도입했었는데 이제는 단지 이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시켜주는 이름의 역할뿐만 아니라 그 제품에 대한 가치를 높여주는 무형적인 가치가 되고 부가가치가 큰 자산이다. 그래서 브랜드자산(brand equity)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고 기업에게 상당히 중요한 것이 되었다. 과거에 미국에서 기업간 M&A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었는데 M&A 과정에서 장부가치보다 더 많이 주어야 인수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더 많이 준 것 중에서 가장 큰 것이 브랜드에 대한 소유권을 가져오는 것이었다. 즉 브랜드의 가치가 얼마나 되느냐가 M&A에서 상당히 중요한 것이 되어 연구가 되었다. 더 나아가 브랜드를 단지 화폐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가도 연구가 되었다. 과거에 마케팅에는 Product Manager 라는 관리 제도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브랜드 매니저 즉, 여러 가지 제품을 포함해서 어떤 특정한 브랜드를 관리하는 것으로 예전부터 P&G에서도 하고 있는데 카테고리 매니저라고도 한다. 그래서 브랜드 안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제품을 관리하는 체제로 바뀌어가고 있다.

Ⅱ. 브랜드의 개념

1. 브랜드의 어원

고대 노르드어(Old Norse)의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태워 새긴다라는 의미로 자기 소유의 가축에 표시를 함으로써 소유물을 식별한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2. 브랜드의 학문적 정의

1) D.A. Aaker

판매자 or 판매자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참고문헌
김성제(1993) / 브랜드의 지식 / EM문고
공장환(1995) /  브랜드가 소비자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비스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형길(2000) / 광고소구 형태에 따른 소비자이미지 변화연구 / 마케팅관리연구 제 5권 제 1호
박찬수(1995) / 마케팅 신조류 / 경문사
안대희&김기훈(1999) / 광고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 광고연구 / 제44호
안광호, 이학식, 현용진(1997) / 마케팅:시장전략적 접근 / 법문사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1999) / 전략적 브랜드 관리 / 학현사
유붕노(1982) / 신광고론 / 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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