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물류] SCM에 있어서 RFID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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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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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장 본 론
2.1 SCM 정의
2.2 RFID 정의
2.3 SCM 상에 RFID 적용
2.4 향후 해결과제
제 3 장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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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구배경 및 목적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의 치열한 경쟁,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짧아진 제품수명주기, 그리고 경영이념의 기업 중심적 사고에서 고객 중심 사고로의 가치전환은 기업 간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환경 하에서 기업들이 추구하는 핵심전략과제는 저비용수준에서의 고객 가치창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효율적인 경영기법 중의 하나로서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SCM의 기본은 기업자원을 필요한 곳에 적정량을 필요한 시점에 공급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선 SCM 및 RFID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미 전개된 외국 기업의 사례를 통해 RFID가 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 주로 유통업에 관하여 진행되어온 연구를 제조업의 적용사례를 통해 SCM 전체적인 관점에서 발전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 째로 ‘RFID와 e-scm의 고찰’를 통해 RFID와 SCM이 무엇인지 또한 RFID의 향후전망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두 번째로 ‘RFID를 이용한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강화방안’을 통해 도요타의 JIT 생산방식, 현대자동차의 SCM 사례를 통해 정보의 동기화에 대한 중요성 및 RFID 기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Mobile RFID A case from Volvo on Innovation in SCM‘을 통해 외국 볼보자동차에서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RFID를 구축한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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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1] 김철중, RFID와 e-scm의 고찰, 2005.12
[2] 김영기, RFID를 이용한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강화방안, 2006.08
[3] 김은석, 제조 및 물류분야의 RFID 적용사례, 2006.11
[4] 권구포, RFID를 통한 Supply Chain상의 Visibility개선 사례와 구현방법론, 2006.11
[5] 물류의혁명-RFID도입현황과대응방안, KOTRA, 2005.11
[6] Magnus Holmqvist, Mobile RFID A case from Volvo on Innovation in SCM,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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