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물류] SCM에 있어서 RFID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장 본 론
2.1 SCM 정의
2.2 RFID 정의
2.3 SCM 상에 RFID 적용
2.4 향후 해결과제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1.1 연구배경 및 목적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의 치열한 경쟁,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짧아진 제품수명주기, 그리고 경영이념의 기업 중심적 사고에서 고객 중심 사고로의 가치전환은 기업 간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환경 하에서 기업들이 추구하는 핵심전략과제는 저비용수준에서의 고객 가치창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효율적인 경영기법 중의 하나로서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SCM의 기본은 기업자원을 필요한 곳에 적정량을 필요한 시점에 공급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선 SCM 및 RFID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미 전개된 외국 기업의 사례를 통해 RFID가 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 주로 유통업에 관하여 진행되어온 연구를 제조업의 적용사례를 통해 SCM 전체적인 관점에서 발전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 째로 ‘RFID와 e-scm의 고찰’를 통해 RFID와 SCM이 무엇인지 또한 RFID의 향후전망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두 번째로 ‘RFID를 이용한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강화방안’을 통해 도요타의 JIT 생산방식, 현대자동차의 SCM 사례를 통해 정보의 동기화에 대한 중요성 및 RFID 기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Mobile RFID A case from Volvo on Innovation in SCM‘을 통해 외국 볼보자동차에서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RFID를 구축한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김철중, RFID와 e-scm의 고찰, 2005.12
[2] 김영기, RFID를 이용한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강화방안, 2006.08
[3] 김은석, 제조 및 물류분야의 RFID 적용사례, 2006.11
[4] 권구포, RFID를 통한 Supply Chain상의 Visibility개선 사례와 구현방법론, 2006.11
[5] 물류의혁명-RFID도입현황과대응방안, KOTRA, 2005.11
[6] Magnus Holmqvist, Mobile RFID A case from Volvo on Innovation in SCM,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SCM에서의 RFID도입 및 발전 방안(삼성테스코, 한솔제지, 현대하이스코, 월마트)
  • 물류 관리 자동화 등에 응용되기 시작BUT 바코드에 밀려 Main Stream을 차지 하지 못하고 밀려남1. 서론(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목적? 물류사업에 있어서는 기업의 영세성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신기술 도입이 미뤄지고 있는 추세, 이번 연구에서 물류기업에서의 RFID기술 도입을 위해 보다 실용성 있고 현재의 국내 물류기업이 적용하기 쉬운 방향으로의 RFID기술 실용화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한다.국내 RFID에 대한 업체 인식 및 현황?기업과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대한 정의는 국가와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개념에 있어서는 큰 차이는 없다.먼저 일본전자상거래추진협의회(ECOM)은 1996년에 ‘전자상거래는 여러 종류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설계, 제조, 광고, 상업적인 거래, 회계정산 등이 포함된 광범위한 활동을 지원한다.’ 고 정의를 내리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다잡았다. 이에 뒤따라 정보통신기술연구소 EITO(European Information Technology Observatory)에서는 지난 1997년에

  • RFID 기술의 표준화 동향 및 전망
  • RFID 기술은 응용별로 주파수 대역을 달리하여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표 1-1).또한, 특별한 충돌없이 기존 산업에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활용할 수도 있다. 물품의 유통을 생각하면 국내에서 생산된 물품이 세계로 수출되거나 세계 다른 곳의 물품이 수입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세계적 물품 유통 관리에 RFID 태그를 이용할 경우, 모든 국가에서 통용 가능한 RFID 태그에 대한 이용 규격의 표준화가 요구된다.RFID 관련 표준

  • 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RFID 도입의 해결과제4.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글로벌 경영전략에 따른 시장의 세계화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치열한 국제경쟁 속에서 경쟁우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 기업 경영의 초점인 가격과 품질이 아닌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신속하게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을 것인가의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이 초점이 됨에 따라 시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기업의 경

  • [RFID] RFID 도입시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활용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각 기업과 산업계의 준비가 새로운 도전과제이다. 국내의 시범사업을 통해 현재의 기술력 수준에 대한 실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향후의 시범사업은 RFID 활용을 위한 제조․유통․물류업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에 많은 비중을 두고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한국의 일반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유럽 및 미국의 그것과는 크게 다르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연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