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촌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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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촌지에 관한 나의 생각에 관하여 적은 레포트 입니다.
교육대학교의 우수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촌지에 관한 나의 생각
Ⅲ. 맺으며
본문내용
촌지를 뜻대로만 말한다면 마디 촌(寸), 즉 작은 것을 이야기하고, 뜻 지(志)란 정성을 뜻한다. 즉 고마움의 표시로서 주는 ‘자그마한 뜻을 나타낸 작은 선물’이란 뜻이다. 이 촌지는 예로부터 있어왔던 정겹고 아름다운 풍속이다. 그런데 촌지가 마치 ‘뇌물’에 버금가는 악명을 얻게 된 것은 촌지가 현금화되고 그것도 지나치게 금액이 많아진 데 그 원인이 있다. 그리고 금액이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그 촌지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원래 교육 현장에서의 촌지란 흔히 책 한 권을 다 배우고 난 뒤 떡을 나누어 먹었던 ‘책씻이’ (책거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실제로 우리 교육 현장에서 자녀에 대한 관심을 봉투로 표현하기 시작한, 소위 치맛바람을 일으키기 전까지만 하여도 촌지는 문자 그대로 사제 간의 정을 돈독하게 하는 작은 정성에 불과했다. 집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정성껏 담아 보내거나 닭을 잡아 보내기도 하고 하였지만 적어도 현금을 봉투에 넣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던 것이 수요자와 공급자의 관계처럼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와 전수자라는 기능적 관계가 강조되면서 내 아이가 명문이라 일컫는 학교에 진학하고, 또 훌륭한 직장에 취직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지식을 얻어 다른 아이와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단순 놀리에 입각한 행동 양상이 교육 현장에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촌지가 갖는 본질적 의미가 변질되기 시작했다. 그럼, 이렇게 타락한 촌지가 학교에서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촌지는 왜 하는가’ 라는 질문에 ‘감사의 마음으로 한다’는 의견과 ‘인사치레로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고 ‘아이를 위해서 한다’ 와 ‘할 수 없어서’ 라는 의견이 그 다음을 차지한다. ‘감사의 마음으로 한다’ 는 입장이라면 주는 사람의 정성만 담겨 있지 대가나 그 보상을 바라는 것은 결코 아닌 촌지 본래의 의미에 충실한 것이다. 그러나 ‘인사치레’ 나 ‘아이를 위해서’ 또는 ‘할 수 없어서’ 라는 입장이 될 때 촌지가 보상을 바라고 은밀히 건네는 뇌물의 다른 이름인 것이다. 특히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서 오가는 촌지가 문제가 되는 것은 다른 학생에 앞서 내 자녀를 좀 더 잘 봐달라는 부모의 욕심과 청탁의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가 교사에게 촌지를 주지 않을 경우 아이가 불이익을 당하거나 교사의 관심 밖으로 밀려날지도 모른다는 피해의식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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