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현대사회와PR)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4P분석/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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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 선정동기


ⅱ본론
*국내
1 . 시장의 위기
*중국
2 - ⑴ .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배경 및 동기
 - ⑵ . 중국시장 현황
 - ⑶ . 중국시장점유율과 매출의 변화
3 . 전략분석
- ⑴ . 4P분석
- ⑵ . SWOT 분석

ⅲ결론
1 . 초코파이의 향후 방향과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서론
1 . 선정동기
1974년에 출시된 (주)오리온 초코파이는 ‘정(情)’이라는 컨셉과 함께 30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출시된 그해에는 10억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했으며 성장속도 또한 눈부셨다.
하지만 국내시장의 한계성에 다다르게 되었고,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해외시장 발 빠르게 세계화에 나선 (주)오리온 초코파이의 글로벌 전략은 컨셉인 ‘정(情)’과 합께 눈부신 성공을 하였다. 주력 시장으로는 베트남, 러시아 등이 있지만 세계인구의 20%인 중국에서의 초코파이의 성공요인과 위기극복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국내
1 . 시장의 위기
①경쟁업체의 등장

년도
경쟁상품
1978
롯 데 - 코코아파이
1984
크라운 - 빅파이
1985
해 태 - 오예스
1988
롯 데 - 초코파이
1989
크라운 - 초코파이
<표1 . 연도별 경쟁상품 출시 현황>
초코파이는 1970년대 초 동양제과의 한연구원이 해외연수 중 호텔식당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을 코팅한 과자를 보고 영감을 받아 2년의 실험과 계발 끝에 비스킷, 마시멜로우, 초콜릿을 혼합하여 만들어 졌다. 1974년 4월 시내버스요금이 20원이었던 시절 초코파이는 50원이라는 고가로 출시되어 그해 10억원의 매출을 남겼다. 하지만 브랜드 등록을 하지 않는 큰 실수를 범하면서 경쟁사에선 오리온 초코파이를 모방한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경쟁상품의 출시와 동시에 할인전쟁이 일어나 초코파이는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상품으로 인식되어 시장 점유률이 74%에서 51%까지 떨어졌다.
② 제과시장의 쇠퇴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까지는 제과시장은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유지했지만. 1994년부터는 경기침체와 함께 한자리의 저성장으로 돌아섰다.
또한 1980년부터 출산율이 감소함에 따라 과자의 주 소비층인 저 연령층 인구가 줄어들었다.


*중국
2 - ⑴ .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배경 및 동기
①러시아 보따리 상인
90년대 초반 초코파이의 매출은 계속 떨어지고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부산에서만 은 매출이 계속 상승 추세였다. 그 이유를 분석해본 결과 러시아의 보따리 상인들 이 초코파이를 대량으로 구입해서 자국으로 가져가는 것이 유행이 되었기 때문이었 다. 이를 계기로 93년 9월, 러시아에 초코파이를 처음으로 수출하게 되었고, 본격 적으로 수출을 강화하게 되었다.
②공산권 국가 붕괴
공산권 국가가 붕괴되고, 그들이 자본주의 국가들과 교역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나 라도 중국이나 러시아 등의 국가에 수출을 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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