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대현 공저
에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요약한 뒤 기타 보충자료를 보탠 형식입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라요.
목차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평가와 유사한 개념
제2절:교육평가의 기능
1. 교육적 성취의 확인
2. 분류, 선발의 기능
3. 교육적 개선의 기능
4. 학습자 이해의 기능
제3절: 교육평가 모형
1. 목표중심 평가모형
2. 의사결정 평가 모형
3. 소비자중심 평가 모형
4. 전문가중심 평가 모형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1)평가(評價의, evaluation) 사전적 의미: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
2)evaluation의 라틴어 어원 ‘exvalere' : 가치 판단의 의미
3)평가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
4)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
5)교육평가의 용어 등장 배경
①1930년대 타일러의 8년 연구를 통해 교육평가 분야가 발전
②타일러의 교육평가: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한 학습경험, 즉 교육과정 또는 교육 프로 그램이 실제로 의도한 성과를 얼마나 거두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이며, 계획의 장점과 단점을 밝혀내는 것
③교육과정 평가: 개발된 교육과정이나 그것의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평가의 하위 영역에 속한다.
-교육과정의 평가의 대상 : 개발된 교육과정.
6)교육평가의 특징
:계획된 교육과정을 평가뿐만 아니라, 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실시가능. 즉, 학습자에 대한 전인적 측면에서 그의 적성이나 능력을 평가하여 그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교육평가, 학지사, 권대훈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성태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대현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우수 수업 동영상 분석
  • 교육평가의 유형에 따라 이 수업에서 사용된 평가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 후, 또한 동영상 분석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려 한다. Ⅱ. 본론2-1)지은정 선생님의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정확한 단원명에 대해 알 수 없어 생략차 시학습목표Make Reservation and check into a Hotel(0/00)학습모형모둠별 협동학습 학습자료PPT, 동영상, 학습활동지학습단계학습요소교 수 ․ 학 습 활 동학습자료 및

  • 교육평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
  • 및 한계점을 정리(내신등급제와 교원평가제)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많은 교육과정이 있어왔고 그에 더불어서 평가제도 점점 바뀌어왔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학교를 다녀오고 학교를 다니고 있는 지금까지도 교육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교육평가라고 하면 무의식적으로 시험이나 수행평가에 따르는 점수를 생각해 내거나 그에 따르는 석차나 합격여부를 생각해 낼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평가란 무엇일까? 어떤 책에 따르면 교육평가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체계성1)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2) 교육내용 조직의 순차성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의 상응성2. 효율성1) 교육내용과 발달단계에 따른 효율성2) 학습자들의 행동변화3. 정당성1) 학습내용과 헤게모니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4. 통합성1) 종교이론과 실천2) 타종교와의 관계성3) 지역과 세계의 통합 5. 가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Introduction of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목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2.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3. 교육과정의 발달4.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의 분류5.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6.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Ⅰ.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교육과정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다. 커리큘럼은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이야기
  • 과정에서 일본의 후미라는 학생이 직접 경험한 슈타이너 학교의 교육 현장과 관련된 책을 접할 수 있었는데, 책을 살펴본 후에야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그럼 한번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해보자.일본이나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과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 체계를 전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일본 교육체제에서 학습 한 후미가 독일의 슈타이너 학교에 전학을 가서 이색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