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분류와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장애의 정의

Ⅱ. 학습장애의 특성

Ⅲ. 학습장애의 분류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 (verbal learning disabilities)
2) 비언어성 학습장애 (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

Ⅳ. 학습장애의 출현율

Ⅴ. 학습장애의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혹은 산수계산 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여러 종류의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말로, 이러한 장애는 선천적이거나 중추신경 장애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가 감각장애, 정신지체, 사회 및 정서장애 등의 다른 장애조건이나 환경적 영향과 함께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조건이나 영향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학습장애의 원인은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학과학습, 언어, 지각, 운동, 사회, 정서적 적응, 초인지, 기억 및 주의집중과 같은 문제영역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다.
학습장애라는 명칭이 생기기 전에는 주로 정신지체로 분류되었으나 최근 학습장애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습장애아의 발전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다수의 국민학교에 특수학급을 두어 학습장애아를 교육하고 있다.
학습장애에 해당하는 아동은 일반 교회학교 정응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각 교회학교가 어떤 특별한 준비를 갖추지 않고도 1차적으로 전도할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Ⅱ. 학습장애의 특성

김동일(2002) 등에 의하면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란 용어는 1963년 미국 일리노이대학 교수였던 Samuel Kirk 박사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학습장애 전문가들이 가장 타당성있게 받아들이는 정의는 1977년 미국 교육부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인지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이
참고문헌
김승태(1995), 학습장애, 도서출판 신한
김윤옥(2001),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 과학사
교육과학사(1999), 학습 부진 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김자영, 학습장애아의 이해와 교수방법
김동일,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상담, 교육논총 Vol,15 No,1(1998), 인천교육대학 교 초등교육연구소
김승국 외 14(2002),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동일 外(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삼섭, 장애아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서울: 양서원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2003), 학습장애 아동의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박희승(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송종용(2002), 학습장애 -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지사
서동명(2001), 장애인에 대한 태도개선방안,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실행방안, 특수교육학 연구
의사소통 장애연구의 변천
이소현외 1명 공저 , 특수아동교육, 도서출판 학지사
전용호(2000), 좋은 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론, 학문사
주영희(2001),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장애인복지론(2004)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홍성도(1996), 학습장애의 예방과 조기진단, 1996년도 학습장애 심포지움, 삼성 학습장애연구소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학습장애 정의1) 미국 학습장애 정의2) 국내 학습장애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 유형1) 언어장애(듣기와 말하기)2) 읽기장애3) 쓰기장애4) 산술장애5) 방향의 혼동6)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7) 셈하기 곤란8) 주의집중 곤란9) 사회적 지각곤란10) 정서문제4. 학습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
  •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중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영재아동 등은 일반 아동들과는 다른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는 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하고 이처럼 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특수아동들도 여러 측면에서 일반 또래들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을 분류할 때

  • 사회과학 학습장애
  • 학습장애§ 목 차 §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인식변화와 용어비교※ 학습장애 혼동용어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의 분류5. 학습장애의 특성6. 학습장애 출현율7. 학습장애의 진단 ▪ 평가8. 학습장애아 회기별 치료사례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는 지능이 정상범위에 해당하고 정서적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이다. 특정한 인지장애 즉 지각, 기억, 추론능력,

  •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개론
  • 특성을 밝혔다. 이에 대해 Benton(1964)은 성인 실어증과 달리 유아실어증의 개념은 언어학습의 특정 장애라고 하면서 의사소통장애에 대 한 설명을 발전시켰다. 최근의 언어병리학 분야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의 발달과 장애에 관련된 문제를 치료와 교육적 목표로 설정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 시키며 발전시켜 오고 있다.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의사소통장애란 말, 청력, 언어에 이상이 있는 장애이다. 일반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