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 교과장학, 교내장학, 학교자율장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과장학의 개념

Ⅲ. 교내장학의 형태
1. 수업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Ⅳ. 장학활동의 필요성

Ⅴ. 학교자율 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의 방법
2. 동료장학의 방법
3. 자기장학의방법
4. 교내연수의 방법
5. 요청장학의 방법

Ⅵ. 학교 장학의 문제점
1. 자율장학의 문제점
2. 교과 써클 운영의 문제점
3. 교수 매체 자료 활용의 문제점

Ⅶ. 영국의 장학제도 사례

Ⅷ. 교내 장학의 개선 방안
1. 교내 자율 장학의 계획 수립
2. 교사의 요구 수준에 맞는 장학방법 적용
3. 교내장학담당자의 확보
4. 교내 장학의 여건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은 교원의 전문직 능력을 신장시키는 활동을 전개하여 그 결과로써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돕는데 있다. 장학이 교직의 전문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교내 장학은 크게 두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그 하나는 학교교원의 전문직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교육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이 말은 학교에서는 조직적이며 체계적인 교내 장학을 통하여 교사의 교육에 대한 능력, 즉 교과지도 능력, 학생지도 능력 및 학급 경영 능력을 신장시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태도발달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교내 장학은 단위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말할 수 있다. 장학을 과정으로 보면 학교에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교육개선과 관련하여 주고받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전문적 또는 일상적 지도 조언 등의 행위에 관여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은 일종의 장학활동을 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Ⅱ. 교과장학의 개념

교과장학의 개념을 논하기 위해서는 교과장학의 상위개념인 ꡐ장학ꡑ과 ꡐ교육전문직ꡑ의 개념을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ꡐ장학ꡑ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이 개념을 정의한 것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 보면, 대개 행정, 경영, 인간관계, 교육과정, 수업, 지도성 등의 여섯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어느 입장을 취하든지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에 연결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업, 교육, 과정, 인간관계, 경영, 행정, 지도성을 대한 접근과 더불어 이념적․기능적․법규적 접근을 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혹자는 장학을 장학사의 장학행위를 통해서 교사의
참고문헌
○ 김진규(2002), 교육평가 장학의 이해와 실천 과제, 중등장학(교육연구)사후보자과정교재
○ 교육인적자원부(1995),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서울 : 청운기획
○ 남정걸(2002),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 남정렬(1990),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 서울:세영사
○ 박정덕(1996), 교내 자율장학 개선에 대한 요구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손병길(2000), 정보와 지식의 관리 및 활용, 장학사후보자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 오진석과 임연기(1987), 장학체제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의 직무분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태범(1996),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병효(1991), 현대장학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기획] 컨설팅 장학제도 사례와 SWOT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학제도 소개 2.해외 사례 (미국의 컨설팅 장학) 3.우리나라 컨설팅장학사례5.우리나라 컨설팅장학 현황 4.6.컨설팅 장학제도의 문제점컨설팅 장학제도의 개선방향 7.컨설팅장학 목적 컨설팅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 계발을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일종이 장학제도로 여기에서 교원이란 교사뿐만이 아니라 교장, 교감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교사들에게는 교육학 전반에 걸친 통합적 안목과 생활지도, 교과교육, 수업기술에 관한

  • 학교교육(공교육)개념,차별화, 학교교육(공교육)교육계획,교육내용,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사례, 학교교육(공교육)강화방안
  •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개념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차별화Ⅳ.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육계획Ⅴ.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육내용Ⅵ.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1. 학교교육정상화 방안의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문제점 2. 수업방법 개선 및 e-Learning 체제에 대한 자세의 문제점 Ⅶ.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1. 일본2. 미국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강화 방안1. 교원의 교육 철학과 교직 의식 강화2. 교내장학 활성화를 통한 교원의

  • 장학 활동의 종류와 발전방향
  • 장학 지원학교별 자율장학자기장학외부의 강요나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활동(가) 자기장학 연간 계획 수립 지원(나) 각종 교육연구대회 및 교과교육 연구 활동 참여 지원(다) 녹음녹화자료 활용을 통한 수업 분석 지원(라) 전문서적, 논문집 활용, 외부 기관 연수, 연구회, 학술 발표회 참여 지원(마) 1교사 1 연구제 운영학교별 자율장학일상장학 / 약식장학교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

  • [장학행정] 자율장학의 실례와 한계점, 컨설팅 장학
  • 학교 문화잖아요.” 김도기,『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pp. 78~79.이와 같은 지시적감독적 장학에서 탈피하여 ‘지도조언자율’ 위주로 장학을 운영해나가자는 자율장학에 대해서도 여전히 교사들의 부정적 인식은 남아 있다. 현장의 교사들은 자율장학을 ‘형식적 장학’, 자율이 아닌 ‘타율적 장학’으로 인식하고 있다.“ 자율장학이라는 거 굉장히 ‘형식적’이잖아요.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