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웰빙의 배경, 흐름, 패턴과 웰빙산업 및 웰빙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 분석(웰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웰빙의 의미

Ⅲ. 웰빙의 배경

Ⅳ. 웰빙의 흐름과 패턴
1.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
2. 웰빙족의 소비트랜드 및 접근방향
3. 웰빙사업과 성공포인트

Ⅴ. 식품과 관련된 웰빙산업

Ⅵ. 웰빙의 사례

Ⅶ. 웰빙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유통업계의 화두는 단연 웰빙이다. 다소 개념이 모호한 이 말은 잘 먹고 잘 살자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와 맞물려 일약 불황을 대표하는 마케팅 키워드로 떠올랐다. 식품에서 가전, 심지어 건설업체까지 앞 다퉈 웰빙을 주제로 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백화점․할인점․인터넷쇼핑몰 등 유통점에서는 다양한 웰빙 상품을 패키지로 묶어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상황이다.
유기농 농산물 코너가 백화점 구석에서 식품 매장 전면에 놓이는가 하면 건강 식품을 패키지로 묶은 상품이 올해 최고의 명절 선물세트가 되고 있다. 한마디로 가전․주택․의류․화장품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웰빙이 마케팅의 화두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웰빙과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는 가전이나 전자 전문점에도 웰빙 가전이라는 안내문이 곳곳에 걸려 있다.
특히 웰빙과 관련된 가장 뚜렷한 흐름은 식품류에서 나타났다. 값은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찾는 주부들이 늘어나면서 각 백화점의 유기농코너 매출이 2배 이상 커졌다. 유기농산물만을 파는 한살림은 서울지역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식품회사들도 이런 흐름에 편승해 검은콩우유, 천연 효모빵, 오징어 먹물식품, 선식 등 건강을 생각하는 상품들을 내놔 재미를 봤다. 특히 검은콩 우유는 기존의 우유보다 2배 이상 팔려 우유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건강을 생각하는 음주문화가 확산되면서 와인을 찾는 사람도 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추석 명절선물로 와인이 사상 처음으로 양주를 제치고 1위로 떠올랐다. 전체적으로는 와인매출이 작년에 비해 50% 이상 늘었다. 이제 웰빙은 식품․의류․피부관리․향․스파 등 건강과 관련된 상품에 다양한 관심을 보이는 인구가 늘면서 급속도로 파급되고 있고 최근의
참고문헌
◎ 구천서(1995) / 불교가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에 미친 영향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 김영한 / 임희정 / 웰빙마케팅 / 다산북스
◎ 권혜숙(2004) / 외식업계 30대 사장 돌풍 거세다 / 국민일보
◎ 박원임 / 민웅기(2001) 현대사회의 여가산업 발달배경에 관한 연구 /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학회지 제21권
◎ 심형석․송경진(2004) / 웰빙 비즈니스 / 서울 : 박영률출판사
◎ 신철호한지연(2004) / 웰빙과 웰빙산업 /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 서울: 한국여가문화학회
◎ 이미숙(2004) / 생활양식으로서의 웰빙: 이론과 적용의 뿌리 찾기 / 한국생활과학회지 / 제 13권 3호
◎ 이성연 / 공동주택 웰빙시스템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
◎ 정새체(2000) / 산사에 가면 특별한 식단이 있다 / 도서출판모색
◎ 페이스 팝콘리스마리골드, 김영신조은정 역(1999) / 클릭! 미래속으로 / 서울: 21세기 북스
◎ 프랭크 오스키(2003) / 오래살고 싶으면 우유 절대로 마시지 마라 / 이지북
◎ 홍명회 외4명 / 웰빙족을 위한생각을 바꾸면 건강이 보인다 / 의학 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 웰빙의 영향력 분석
  • 분석도 포함하고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LOHAS와 NOMADICS간의 웰빙 라이프에 대한 인식과 행위간의 차이이다. 를 보면 각각의 사업 카테고리에 대해 두 집단의 인식 수준은 동일하게 높은 반면 실제 구매 단계에서는 NOMA DICS가 상당히 소극적임을 알 수 있다. 미국의 LOHAS는 우리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전체 인구의 70%에 가까운 비율을 보이며 이 수치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보고서의 내용에 기초하 여 미국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3곳의 서비스사례 연구- TGIF, 마르쉐, 아웃백
  • 면 고객들은 쉽게 기존의 외식업체를 외면하고 서비스와 음식의 품질이 좋은 외식업체로 바꾸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서 말해주듯 서비스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지속되어져야 하는 것이며 한단계 빠르게 발전되어져야 하는 것이다.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서비스의 중요성을 알고 발전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를 알고자 한다. 3. 연구의 방법외식산업 및 관광서비스 자료, 패밀리레스토랑의 사례, 이슈가 된 서비스를 다룬 기

  • 커피빈,커피시장,커피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및 사회적 욕구를 만족 시켜야 하며 이는 개인의 가치와 배경, 사회계층, 교육, 관심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생활의 질 및 생활 양식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는 소비수준과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취득할 수 있는 재화와 용역의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있다. - 박지혜(2002)4> 심리적 차원비록 생활 양식이라는 개념이 그 강조점에 있어서는 분명히 사회현상이며 사회학적 조사를 필요로 하지만 라이프 스타일의 기초가 되는 개인의 태도 및 관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면 롯데리아의 만족도는 57.8%로 경쟁사에 비해 만족도 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 인지도나 시장 규모 상으로는 롯데리아가 더 높은 성과임을 나타내주는 지표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실제적으로 소비자가 체감하는 선호도나 만족도 면에서 경쟁사에 비해 보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데일리 EFN 브랜드랭킹조사 (코리아리서치, 20-59세 서울 및 수도권 거주 성인 남녀)5) Competitors (경쟁사분석)①맥도날드⑴ 맥도날드 소개맥도날드는

  • 삼양라면 현재 마케팅전략분석과 삼양라면 재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분석및 삼양라면 4P,STP,SWOT분석
  • 삼양재도약을 위한 마케팅전략Ⅰ. 상황분석1. 삼양라면 선정배경불과 50여 년 전인 1960년대만 해도 대한민국은 전 세계국가 중 최빈국으로 뽑힐 정도로 굉장히 배고픈 나라였다. 6.25 전쟁직후라 국가는 황폐해졌으며, 서민들의 배고픔은 날이 갈수록 더해 갔다. 심지어 국가 정책으로도 이러한 식량난을 해결하기 힘들 정도였다. 이에 보다 못한 삼양식품은 한국의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 1963년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하게 된다. 한국 라면의 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