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 아동복지제도,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실천의 현황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복지의 정의
Ⅲ. 아동의 발달
1. 아동기의 특성
1) 의존성
2) 초기사회화단계
3) 결정적 시기
2. 사회구조 변화
3. 복지권리의 변화
Ⅳ. 아동복지제도
1. 아동복지관계법의 체계와 형식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관계법
1) 아동복지법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3) 모자복지법
4) 보호시설에 있는 미성년자의 후견직무에 관한 법률
5)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
6) 영유아보육법
7) 청소년기본법
8) 소년원법
Ⅴ.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1. 정책적인 접근방법
1) 사회보장제도
2) 사회복지 행정
3) 사회행동
2. 전문적인 접근방법
1) 개별아동복지사업
2) 집단아동복지사업
3) 지역아동복지사업
Ⅵ. 아동복지의 현실과 과제
1. 아동복지의 전망
2. 아동복지의 현주소
3. 아동복지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복지의 이념은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며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것ꡑ이다. 그러므로 그 사회의 특성이나 가치관 및 아동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9C까지는 아동복지 사업은 일종의 자선 사업 정도였으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복지 이념은 산업혁명 후 20C에 이르러서야 정립되기 시작하였다. 세계적인 차원에서 아동의 권리선언은 4차례 선포되었다. 현대의 전 세계 아동복지 이념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924년 국제연맹에서 공포한 ꡐ아동의 권리에 대한 제네바 선언ꡑ이다. 1959년 국제연합은 전문과 10개 조항으로 된 ꡐ아동권리선언ꡑ을 선포하여 세계 각 국의 아동복지 이념 보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편, 이 선언에도 불구하고 여러 나라의 아동들이 기본적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자, 국제연합에서는 아동권리선언의 선포 20주년이 되던 1979년을 ꡐ세계아동의 해ꡑ로 정하고, ꡐ아동권리선언ꡑ에서 제시한 바를 이행하도록 촉구하였다. ꡐ세계아동의 해ꡑ가 정해진 후 10년이 지난 1989년, 유엔 총회에서는 보다 더 구속력을 가지고 아동의 권리를 보장해 주도록 하기 위하여 ꡐ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ꡑ을 통과시켰고, 1990년 9월부터는 국제법으로서 효력을 발생하게 되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의 네 가지의 기본권리를 담고 있다.
․ 생존으로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을 최대한 보장한다.
․ 보호로서 아동을 모든 형태의 착취, 학대, 범죄, 사법권의 남용 및 가족으로부터의 임의분리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포함한다.
․ 발달로서 정보, 교육, 놀이와 휴양의 권리, 문화활동 참여, 사상과 양심 및 신앙의 자유
- 참고문헌
-
김기태 외 공저◎1999◎사회복지의 이해◎서울:전홍사
김영모 외 공저◎1984◎『현대사회복지론』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김정란◎1998◎「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숙명여자 대학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선화◎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의 연대별 평가-정부와 정당을 중심으로◎한국아동복지학 회 발표내용
박송규◎2003◎사회복지법제론◎법문사◎(465p ˜ 517p)
신재명◎사회복지학 개론◎청목 출판사
성명혜/김연진◎2003◎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통문사
아동복지법(일부개정 2004.03.22 법률 제07212호)
이소희◎1993◎아동복지◎학설◎63-79p 317-320p
윤혜미/김혜래/신영화 공저◎아동복지론
이정우◎사회복지정책◎학지사
전광현/최영욱 외◎1990◎‘사회복지시설의 개념'「사회복지시설론」◎법륜사
장연화 저◎한국 아동복지 변천과정에 관한 사적고찰◎강남학교석사학위논문
정진영◎1999◎한국사회사업의 쟁점과 과제◎학문사
정진영◎1999◎한국사회사업의 쟁점과 과제◎학문사
주정일◎2003◎아동복지실천론◎교문사
주정일/이소희◎(1992)◎아동복지학◎교문사
표갑수◎2000『아동청소년 복지론』◎나남출판사
표갑수 저◎아동청소년복지론◎청주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