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읽기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난독증(Dyslexia)

2. 읽기의 특성

3. 읽기의 2가지 요인

4. 읽기 사정하기

5. 교수전략들
본문내용
읽기는 구어와 쓰기와 관련성, 연구결과에서 적극적 쓰기활동, 구어경험이 있을 때 읽기가 동시에 개선, 읽기학습곤란 아동이 복잡한 구문, 형태소 이용이 곤란. 읽기는 모든 과목의 학습도구이며 학습실패는 흔히 읽기능력 결함때문. 실업자, 낙제자, 비행자들이 읽기능력 미숙한 경향이 있다.
1. 난독증(Dyslexia):
dys("not")+lexia(read")=읽기 불능
- 난독증은 신경학적 역기능과 관련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신경학적 역기능에 관련된 증거부족.
- 최근 난독증과 뇌기능의 신경생물학적 이상과 관계에 관한 가설을 지지,
- 일부 난독증 환자는 다른 해부학적 뇌구조와 유전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 난독증을 가진 사람들은 데이트 시에 음식메뉴선택에서 교묘히 자신의 장애를 감추는 기술이 있고, 전용비서를 두어서 감추는 경우도 있다.
- 심한 읽기장애: 문자, 단어인식 극히 곤란. 보거나 들은 것 해석에 심한 곤란하나 수학 등 다른 과목은 잘 할 수도.
2. 읽기의 특성:
최근 읽기이론과 실제가 상당히 발전, 읽기는 독자, 교재, 읽기맥락 사이에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과정이다.
1) 읽기는 구성적 과정: 기존의 지식, 경험을 이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2) 읽기는 유창해야: 철자-소리를 쉽게 연결, 단어학인 과정이 자동적(의식적, 섬세한 노력없이)이어야
3) 읽기는 전략적이어야: 융통성, 읽기상황에 적절한 전략이용. 읽기목적, 교재, 친근성에 따라 읽기스타일 변화조절이 필요
4) 읽기는 동기를 요한다: 읽기는 장기간 주의지속을 요한다. 읽기 장애가 잘 읽으려면 장기간이 걸리므로 흥미, 동기가 상실되지 않도록 교사가 잘 계획하여 교수해야
5) 읽기는 계속적 과정: 연습으로 개선되고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기술. 많은 읽는 기회를 갖도록.
3. 읽기의 2가지 요인
◎ 읽기교수 과정: 단어재인(단어인식), 읽기이해
- 문자해독을 위해, 문자와 단어를 소리와 매치하기 위해, 모르는 단어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재인이 필요. 단어재인이 읽기이해의 선행조건, 단어재인은 초보단계에서 필요, 읽기이해는 후기단계에서 강조
1) 단어재인(Word Recognition): 단어재인이 유창해야 의미에 집중할 수
(1) 발음법(Phonics)
*발음: 문자가 상징하는 소리를 아는 것, 알고 발음하는 것
*해독: 소리와 문자상징을 연결하는 과정, 해독들 하려면 먼저 구어상의 음소음을 알고, 그 다음 문어의 음소구조를 알아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의사소통과 학습장애 분석 및 치료와 예방
  • 심리치료를 통해 말더듬기를 치료할 수 있고 이뿐만 아니라 말을 더듬으면 말을 하기 전에 말하는 것을 중지시키고 깊게 숨을 들이마시어 내시기를 하도록 지시함으로 치료할 수 있다. 5.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이거나 혹은 이로 인해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 장애는 초기 발달의 지연이나 주의, 기억, 추론, 협응(운동 기능), 의사소통, 읽기 쓰기, 계산,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장애 진단준거2. 수학장애 진단준거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Ⅲ. 학습장애아의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Ⅶ. 학습장애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2. 독해3. 쓰기4. 셈하기5. 언어6. 비언어적장애Ⅲ. 학습장애의 특성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원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 [교육심리] 학습장애
  • 2조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1) 미국에서의 정의① 학습장애연합협회의 정의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계산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여러 종류의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는 선천적이며 중추신경계 장애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조건(감각장애, 정신지체, 사회 및 정서장애)이나 환경적 영향(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지도, 정신

  • [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장애의 발생원인3. 학습장애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사회-정서적 특성3) 환경적 특성(1) 가정(2) 학교4. 학습장애의 종류1) DSM-IV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종류(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및 산수장애 (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2) 뇌의 편측화 불균형에 의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 따른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2)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5. 학습장애의 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