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읽기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난독증(Dyslexia)
2. 읽기의 특성
3. 읽기의 2가지 요인
4. 읽기 사정하기
5. 교수전략들
- 본문내용
-
읽기는 구어와 쓰기와 관련성, 연구결과에서 적극적 쓰기활동, 구어경험이 있을 때 읽기가 동시에 개선, 읽기학습곤란 아동이 복잡한 구문, 형태소 이용이 곤란. 읽기는 모든 과목의 학습도구이며 학습실패는 흔히 읽기능력 결함때문. 실업자, 낙제자, 비행자들이 읽기능력 미숙한 경향이 있다.
1. 난독증(Dyslexia):
dys("not")+lexia(read")=읽기 불능
- 난독증은 신경학적 역기능과 관련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신경학적 역기능에 관련된 증거부족.
- 최근 난독증과 뇌기능의 신경생물학적 이상과 관계에 관한 가설을 지지,
- 일부 난독증 환자는 다른 해부학적 뇌구조와 유전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 난독증을 가진 사람들은 데이트 시에 음식메뉴선택에서 교묘히 자신의 장애를 감추는 기술이 있고, 전용비서를 두어서 감추는 경우도 있다.
- 심한 읽기장애: 문자, 단어인식 극히 곤란. 보거나 들은 것 해석에 심한 곤란하나 수학 등 다른 과목은 잘 할 수도.
2. 읽기의 특성:
최근 읽기이론과 실제가 상당히 발전, 읽기는 독자, 교재, 읽기맥락 사이에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과정이다.
1) 읽기는 구성적 과정: 기존의 지식, 경험을 이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2) 읽기는 유창해야: 철자-소리를 쉽게 연결, 단어학인 과정이 자동적(의식적, 섬세한 노력없이)이어야
3) 읽기는 전략적이어야: 융통성, 읽기상황에 적절한 전략이용. 읽기목적, 교재, 친근성에 따라 읽기스타일 변화조절이 필요
4) 읽기는 동기를 요한다: 읽기는 장기간 주의지속을 요한다. 읽기 장애가 잘 읽으려면 장기간이 걸리므로 흥미, 동기가 상실되지 않도록 교사가 잘 계획하여 교수해야
5) 읽기는 계속적 과정: 연습으로 개선되고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기술. 많은 읽는 기회를 갖도록.
3. 읽기의 2가지 요인
◎ 읽기교수 과정: 단어재인(단어인식), 읽기이해
- 문자해독을 위해, 문자와 단어를 소리와 매치하기 위해, 모르는 단어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재인이 필요. 단어재인이 읽기이해의 선행조건, 단어재인은 초보단계에서 필요, 읽기이해는 후기단계에서 강조
1) 단어재인(Word Recognition): 단어재인이 유창해야 의미에 집중할 수
(1) 발음법(Phonics)
*발음: 문자가 상징하는 소리를 아는 것, 알고 발음하는 것
*해독: 소리와 문자상징을 연결하는 과정, 해독들 하려면 먼저 구어상의 음소음을 알고, 그 다음 문어의 음소구조를 알아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