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정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분류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고찰(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영전략의 정의

Ⅲ.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Ⅳ. 경영전략의 분류

Ⅴ.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스
2. 사업부전략과 기업전략

Ⅵ. 국내기업 경영난 극복사례
1. 한국전기초자(주)
2. 대한알루미늄(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은 오래 전부터 실제로 존재하였던 현상이지만 이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역사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경영학의 양대 조류 중 하나인 독일경영학의 경우 17세기, 그리고 다른 또 하나의 조류인 미국경영학은 20세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경영학은 산업혁명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고 할 수 있다.
경영학의 연구영역을 위와 같이 규정하더라도 경영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경영학에서 다루었던 경영현상은 국가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예컨대 독일경영학은 경영경제학으로 알려져 있고 미국경영학은 경영관리학(Management)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영국, 미국에서는 기업경제학(Business Economics), 관리경제학(Managerial Economics), 도는 기업이론(Firm Theory) 등으로 불리는 경제학적 접근방식도 경영학의 분야로서 연구되고 있다. 영국과 미국에서의 기업경제학에서는 기업을 자본소유자인 개인기업가의 연장형태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기업이론은 주로 미시적 수준을 분석수준으로 하는 미시경제학의 체계 내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독일의 경영경제학에서는 거시경제학이나 미시경제학과는 달리 중간수준의 조직체를 분석수준으로 삼아 경제학과는 구별되는 경영경제학의 영역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업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의 중간수준인 조직체로 파악하고, 이러한 조직체의 경제적 측면을 경영학의 연구영역으로 삼는다는 의미를 가진다.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이다. 즉 개별경제주체들이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패턴이나 규칙성을 발견하고자 하는 학문이 경영학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이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과정 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은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게 하여 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이다.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
참고문헌
○ 김재윤, 조영빈(1999), 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민경호저,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 박기안(1996), 국제경영학, 법경사
○ 박지병(2000), 현대인의 삶과 직업윤리, 학문사
○ 박대규, 경영분석진단론, 세학사
○ 송균석, 양성균 저(2000), 무역경영사 현재사회와 기업경영
○ 장세진(2005), 글로벌 경쟁 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 허문구, 김종진(2002), 경영전략론,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과 위치, 국제경영의 주요이슈에 관한 사례
  • 사례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이상과 같은 정의 및 연구범위를 가진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은 대체로 다음 6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1) 기업론적 연구방법 : 다국적 기업론이라는 명칭으로 자주 언급되는 연구방법으로서, 국제경영 활동의 주체인 국제기업 자체의 상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국제경영을 이해해 보려는 접근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기업의 개념, 생성동기, 발전과정, 조직구조, 관리과정, 전략유형, 세계

  • [경영] 전략경영(경영전략)의_정의와_전략경영(경영전략)의_중요성_및_몇_가지_전략경영(경영전략)
  •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정의와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중요성 및 몇 가지 전략경영(경영전략) 사례(에버랜드, 버추얼광고사 세인트룩스, 샤프사)Ⅰ. 전략의 정의Ⅱ. 전략경영의 정의 Ⅲ. 전략경영의 중요성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필요성2. 지구적 경쟁을 위한 필요성3. 국제적 경쟁에 대한 대응측면의 필요성Ⅳ. 다양한 기업의 전략경영 사례1. 에버랜드 사례2. 영국 버추얼광고사 세인트룩스 사례3. 일본 샤프사의 사례 참고문헌Ⅰ.

  • [경영성공사례] 엔씨소프트 ‘NC Soft’의 성공사례연구- 내부자원 및 역량을 중심으로
  • 전략을 구사할 수 있었던 것 또한 NC의 내부역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다음에서 NC의 성공요인을 내부적인 요소와 외부적인 요소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1) 내부적 요인분석①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CEO층: NC Soft의 성공요인중 가장 기본이 된 것은 기술과 경험을 가진 최고 경영층이 있기 때문이었다.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사장은 89년 당시 드림위즈의 이찬진 사장(이후에 한글과 컴퓨터 사장이 됨)과 함께 아래아한글 개발의 창단 멤버로

  • 글로벌 마케팅의 조직
  • 방법은 관련된 기능영역의 관리자들을 통해 문제해결의 잠재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횡단면적인 연결을 통해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성과 적응력이 향상된다. 또 직접적 의사소통경로가 확보되어 기능영역의 협력이 순조로울 경우 조직 관리자의 부담이 완화된다. 이 또한 단점이 존재하는데, 기능영역의 관리자들 사이에 갈등이 생겨날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각 기능영역 간의 만족스럽지 못한 의견조정은 조직

  • [경영학] 핵심역량경영
  • 경영의 이론적 고찰1. 핵심역량 경영의 정의 및 등장배경가. 핵심역량 경영의 정의나. 핵심역량 경영의 등장배경2. 핵심역량 경영의 개념가. 핵심역량의 구성요소나. 핵심역량의 조건다. 하멜과 프라할라다의 핵심역량 개념 및 조건라. 기능별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3. 핵심역량의 이론적 발전과정 4. 핵심역량 경영의 특징가. 핵심역량 이론과 일반적 경쟁우위전략과의 차이점나. 기업의 개별적인 전략 수립시 핵심역량 접근방법의 이점5.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