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업명
2.사업의 필요성
3.프로그램의이론적 배경
4.사업의 목적 및 목표
5.사업의 대상자
1)장애아동
2)비장애아동
6.사업내용
1)세부 사업내용
2)프로그램 평가
3)사업시행 일정
7.담당인력구성
8.사업기대효과
9.예산
10.평가도구
- 본문내용
-
2. 사업의 필요성
2005년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재가장애 아동 및 학생이 학교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문제점으로 수업내용의 이해와 친구들의 이해부족 및 놀림, 그 외 수업내용의 이해(23.2%), 친구들의 이해부족 및 놀림(17.5%), 장애인을 이해하고 이끌어줄 수 있는 전문교사의 부족(11.0%)등을 꼽았다. 이처럼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며, 이러한 이유로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과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에서 소외당하고, 또래관계를 쉽게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성을 올바로 습득할 수 없고, 소외감을 느껴 자존감이 낮다.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현재의 교육제도, 문화 및 사회제도에서의 개입이 부족한 탓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한 자리에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애리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2003), 통합교육을 경험한 비장애아동이 장애아동을 더욱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같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다양한 여가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동의 사회성 증진과 건전한 또래관계형성은 물론, 나아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통합이 현실로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요리나 미술작품을 만들어보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여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인간은 살아가면서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다. 아동 또한 마찬가지이다. 인간은 아동기를 통해서 여러 가지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특히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발달 과업중의 하나는 바로 사회성의 발달이다. 이정덕(1997)은
- 참고문헌
-
□ 김혜란,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문선화 외, 2007,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 부산광역시 교육통계 검색시스템
□ 보건복지부, 2005, 장애인 실태조사
□ 이영숙, 2005, “집단놀이치료가 일반 초등학교 학생들의 심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성,자기존중감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애리, 2003, “청각장애학교와 일반학교간 통합교육경험에 따른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연희, 2007, 공예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