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과 GM사의 지식경영 사례, IBM사의 지식경영 사례, 로터스사의 지식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식경영

Ⅱ. 미국 GM사의 지식경영 사례

Ⅲ. 미국 MS사의 지식경영 사례

Ⅳ. 미국 IBM사의 지식경영 사례

Ⅴ. 미국 로터스사의 지식경영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식경영

지식경영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지식에 대한 새로운 조명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식이란 특정한 상황에서 자신의 직접적인 체험 또는 간접 경험을 토대로 일정한 관점과 시각에 따라서 체계화시킨 정보로서 실천현장에서의 의사결정이나 업무활동에 효용가치를 발휘 할 수 있는 무형자산이라고 볼 수 있다. 지식을 이렇게 정의할 경우 기존의 지식과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우선 지식은 자신의 체험이나 남의 체험결과를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 용해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지식은 자신의 지식이 아니라 남의 지식이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용해되어 구체적 삶의 현장에서 힘을 발휘할 수 없는 죽은 지식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이런 지식을 학식이라고 한다. 둘째 지식은 체계화시킨 정보라는 점이다. 아무리 정보가 많다고 해도 수집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와 사용목적에 따라 조직화시키지 않는다면 지식으로서의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수집된 정보가 특정 목적의식을 갖고 조직화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조직화된 정보를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 적용하면서 다시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 따라 엮어내지 못한다면 누구한테 들은 적은 있으나 설명할 수 없거나 특정 문제사태에 적용하여 실천현장을 변화시킬 수 없는 무용한 지식이라는 것이다.
지식이 지식으로서의 본래의 역할을 발휘하지 못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동안 너무 ~을 안다(Know-What)는 사실적 정보전달 위주의 교육에 치중한 것도 한가지 이유가 되겠다. 왜 그 사실이 중요한지를 상황적 맥락과 배경에 비추어 재해석하는 연습(Know-Why)이 필요하며, 무엇을 어떻게 아는지(Know-How), 즉 아는 방법을 아는 학습이 필요하다. 더욱이 정보가 폭증하면서 알아야 될 사실적 정보(Know-What)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가공,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가공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한 정보가 누가(Know-Who) 보유하고 있으며, 어디에 가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Know-Where)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자신이 습득, 독점이 가능하던 시대에서 전문 분야별로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누가 어디서 보
참고문헌
김영진(1994) /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BM / 길벗
더그 가, 김원호 옮김(2003) /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 시아출판사
마에마 다카노리 저(2004) / 세계 자동차 전쟁 / 시아출판사
마이클 A 쿠스마노(1997) / 마이크로 소프트의 비밀 / 삼성경제연구소
윈디 골드만 롱(1999) / 마이크로소프트 파일 / 더난출판사
장세진(2004) / 글로벌 경영 사례집II / 박영사
자넷 로(2000) / 빌게이츠 미래를 바꾸는 기술 / 문학세계사
주철민(2001) / MS의 운영체제 독점에 대한 대응방안
천명권(2002) / 공개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산업
홍명곤(2000) / I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경영계층의 유형 및 기능 2. 계층별 활용정보의 특성 3. 정보시스템 조직의 역할4. 정보시스템 조직의 기능5. 정보시스템 조직의 인력 및 조직관리Ⅶ.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요인Ⅷ.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1. 美 DB업체 - 오라클2. GM - e비즈니스 사업부3. Walmart -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현대건설 - ERP시스템5. 데이콤 - 지식경영시스템(KMS)6. 삼성카드사 - DB마케팅Ⅸ. 정보시스템 도입 실패사례1. ERP(전사적 자원관리) 도입 실패사례Foxmeyer사보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 )1. 창조경영이란?창조경영이란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21세기 일류기업 관점에서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개척해 경영의 창조성을 발휘하는 것을 뜻한다. 21세기 기업 경쟁의 승패는 누가 ‘창조적 주도권’을 가지고 기술과 제품, 시장을 이끄느냐에 달려있다. 20세기에는 물건만 잘 만들면 1등이 됐지만 21세기에는 기술의 발달로 품질에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뛰어난 품질

  • 리스트럭처링의 이해
  • IBM사는 퍼스널 컴퓨터시장에서 2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으로써 애플사를 제치고 마이크로 컴퓨터 산업의 일인자로 떠올랐다. 이어 1985년에는 점유율이 41%까지 증가했다. IBM사가 퍼스널 컴퓨터 사업에서 성공한 것은 아웃소싱을 창조적으로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해 많은 경영전문가들이 IBM사의 퍼스널 컴퓨터 개발 사례를 미래 사업 경영의 모형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사실상 IBM사가 이 사업에서 택한 접근 방법은 전문가들이 규모가 크고 비대

  • [독후감]지식경영
  • IBM사의 지식경영 사례 97년 5월 11일. 세계는 컴퓨터의 가능성을 놀란 눈으로 지켜봤다. 이날은 IBM이 제작한 딥블루(Deep Blue)라는 컴퓨터가 세계 체스챔피언이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체스인으로 꼽는 카스파로브(Kasparov)를 6판 게임시리즈에서 3.5대 2.5로 이긴 날이다. 많은 사람들이 슈퍼컴퓨터의 위력에 감탄했다. 딥블루는 스스로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엄청난 용량의 체스전술 데이터베이스를 1초에 200만가지 이상을 검토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몇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경영이란 새로운 컨버젼스 시대의 고객들의 욕구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이 개선해야할 경영방안이었다. 이러한 기술경영활동의 근본목적은 기존 시장의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업체 또는 후발업체, 신규업체에 대한 기술적 진입장벽을 구축함으로써 시장을 방어함과 동신에 새로운 고객욕구 창출로 신시장의 개척 및 조직기회를 선점하는데 있다.더 나아가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부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과 경험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