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6시그마의 정의, 배경, 역사와 6시그마의 문제점 및 6시그마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적용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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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6시그마의 정의

Ⅲ. 6시그마의 도입 배경

Ⅳ. 6시그마의 역사

Ⅴ. 6시그마 경영과 기존 품질경영 방법과의 차이

Ⅵ. 6시그마의 문제점

Ⅶ. 6시그마 성공 사례 -GE

Ⅷ. 6시그마 적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6시그마(σ) 기법은 1987년 모토로라에 근무하던 마이켈 해리(Mikel Harry)에 의해 창안되었다. 마이켈 해리는 품질향상을 위하여 통계지식을 활용하는데 착안하고 모토로라사내에 설치된 모토로라 대학에 6시그마 연구소를 열고 품질개선운동과 연구를 거듭한 끝에 6시그마를 수준 높은 경영기법으로 발전시켰다.
그리스 문자인 시그마(σ)는 공정능력을 반영하는 통계적 단위인 표준편차로부터 유도된 품질의 단위를 의미한다. 에러나 미스의 발생확률을 가리키는 통계용어이다. 통계학에서 1백만번에 3.4회 결함이 발생하는 수준을 6시그마로 규정하고 있다. 5시그마는 1백만번에 233회, 4시그마는 6,210회의 잘못이 발생하는 수준이다. 따라서 6시그마는 실제 업무상 실현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의 결함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6시그마 기법은 생산운영활동에 있어서 1백만개의 제품이나 서비스가운데 단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전사적 경영혁신 기법이다. 현재 품질경영운동의 주류인 100ppm이 1백만개중 100개의 불량을 허용하고 있으니 얼마나 높은 수준인지 알 수 있다. 그것은 곧 완벽경영에 도전하는 경영혁신활동인 셈이다.
6시그마 수준은 책의 오자에 비유해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4시그마의 정도는 책 한권에서 30페이지당 1개의 오자에 해당되며, 5시그마는 백과사전 한 세트에 1개의 오자가 포함되는 셈이다. 그리고 6시그마의 경우는 작은 도서관의 전체 장서 가운데 1개의 오자에 해당된다(M. J. Harry, 1988).
또한 현재 소니 워크맨의 품질수준이 6시그마 수준이라고 가정하면 1979년 판매 이후 1997년 3월 그 누계 생산대수가 1억6천만 대를 넘는데 그중에서 불량품은 불과 544개밖에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소니가 엄격히 실시하는 출하검사로 544개의 불량품은 출시전에 검출되기 때문에 불량품이 그대로 시장에 나도는 일은 사실상 없다. 이와 같이 6시그마를 달성하는 것은 사실상 불량품이 전무한 상태를 구조적․항시적으로 유지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6시그마 경영의 목표는 불량감소,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개선, 순이익 증가 등으로 요약된다. 그것은 생산․서비스의 공정뿐 아니라 조직의 모든 관리부문에 까지 적용하여 제품․서비스의 결함이나 관리시스템의 착오가 가져오는 엄청난 규모의 경영손실을 획기적으
참고문헌
- 김상부, 홍성훈, 권혁무, 이민구(1998),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상부, 홍석훈, 권혁무, 이민우,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산업 공학회
- 고두균․김상익․서한손․안병진 공저(1999), 한국생산성본부 출판전문자회사 (주)비․북스
- 마이클해리․리처드 슈뢰더 지음(2000) / 안영진 옮김,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 박영사, 경영품질론(6시그마와 TQM)
- 비아이씨 코리아, 6시그마 가이드 북
-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 6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 방기택, 사업 전략과 6시그마 활동, 한국능률협회 경영품질 포럼
- 이해와 적용 6시그마 경영
- 한호택(2005),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에이지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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