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자폐증(자폐, 자폐장애)의 원인, 특성과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의 정의

Ⅲ. 자폐증의 원인
1. 심리적인 원인
2. 생물학적 원인
3. 상호 작용설 - 심리적인 원인 + 생물학적 원인

Ⅳ. 유아 정신병 분류의 역사

Ⅴ. 자폐증의 특성
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
2. 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
3. 소리, 시각, 미각, 촉각, 후각에 대한 특별한 반응
4. 불균등한 발달능력
5. 의례적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
6. 자폐증의 주요 임상적 특징

Ⅵ. 자폐성 아동의 일상생활행동

Ⅶ. 체험활동의 필요성

Ⅷ.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
1.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 의의
2. 자폐성 아동의 감각자극 유형
1) 전정자극
2) 촉각자극
3) 고유감각 자극
4) 시각 자극
3. 자폐성 아동의 감각통합 훈련 원리
4. 신체통합을 촉진시키는 놀이방법
1) 양측성 통합 촉진 놀이
2) 촉각 방위 개선 놀이
3) 발달성 실행증 개선 놀이
4) 신체도식 촉진 놀이
5) 시각인지 획득 놀이

Ⅸ. 자폐아 형제의 가정 영향

Ⅹ. 자폐성 아동의 사회 능력

Ⅺ. 미국의 특수교육 사례

Ⅻ. 자폐증 치료의 방법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자신의 기본 욕구와 관련된 행동, 예를 들면 먹을 것 요구하기, 밥을 그만 먹고 싶은 때 거절 표현하기, 대소변 하기에서는 중재의 회수를 많이 하지 않아도 쉽게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을 학습한 것이다. 자폐성 아동의 독특한 특성인 동일성에 대한 집착행동과 관련된 행동으로 제 위치에 물건두기(예, 북과 북채정리하기, 발싸개 끼우기, 식사도구 분류하기)와 같은 행동양식도 쉽게 학습했다는 것이다.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 중 자신의 기본 욕구와 관련없는 사회적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행동항목에 대해서는 예를 들면, 만남 인사하기, 식사하기 중 숟가락으로 밥을 떠서 한 입에 다 넣기, 입에 있는 음식물을 다 먹고 다음 음식 뜨기와 같은 행동은 다른 행동 항목 보다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린 것을 알 수 있다.
상황이야기 프로그램은 다양한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자폐성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개별화 교수 매체이다. 또한 상황이야기는 구성과 제작에 있어 많은 인력과 경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며 휴대하기가 편리하여 학교나 가정, 지역사회에서 매우 쉽게 활용될 수 있는 교수매체라 생각한다.

Ⅱ. 자폐증의 정의

자폐증이란 주변과의 교류(특히 언어상의 교류)를 거부할 뿐 아니라 행동상에도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는 어린이들의 증세를 일컫는 용어이다. 그러므로 자폐증이란 언어장애와 행동장애의 복합증세라고 말할 수 있다.
자폐아들은 대체적으로 대인관계 형성장애와 사회성 발달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의 심각한 장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폐증은 아직 그 원인조차 밝혀지지 않고 있다. 뇌에서 감각정보를 처리하는 부분의 조직
참고문헌
김영태(1994) / 취학전 아동의 수용-표현 언어검사
김태련 외 1명(1996) /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미영(1998) / 정신지체 아동의 신변생활 지도를 위한 통합 학습 자료 개 발 / 제29회 전국 교육자료전 설명서
강인선(1999) / 사물그리기를 이용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개념학습에 미치는 효과 / 미술치료학회 30회 월례세미나 자료집
김온기(1984) /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일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나종혜(1994) / 어머니와 탁아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 비교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외점(1994) / 유아의 애착유형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근매(2000) / 무발어 아동의 언어지도 / 자폐성 장애 아동의 교육적 치료 / 제 19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집
이규식, 박인아(1995) / 무발어 자폐증아에 대한 언어 이전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 한국재활과학회 18, 1
조수철(1989) / 유아자폐증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 서울의대 정신의학지
폭스, 리차드 엠 / (자폐증 아동을 위한)행동치료
Maria J. Paluszny(1992) / 자폐증 : 부모와 전문가를 위한 지침서 / 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나 신체장애의 결함에 기인하며,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무한으로 지속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자기보호(self-care),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학습, 이동능력(mobility), 자기지향(self-direction), 독립적 생활 능력, 경제적 충족성(economic sufficiency) 중에 세 가지 이상에서 실질적인 기능적 제한을 가진다.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2000년 1월1일 시행)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에서, 발달장애인은 소아기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 [자폐(전반적 발달장애)]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자발적 의사소통, 대체의사소통,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통합교육, 발달적 치료 분석
  •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통합교육Ⅵ.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달적 치료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자폐성 아동의 경우에는 발달과정에서 기대되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 두드러진 결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 위영과 윤 점룡(1992)은 유아기의 자폐성 아동은 부모로부터 신체적인 편안함을 추구하지 않으며 안기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머니와의 정서적인 관계가 나쁘다든지 눈맞춤을 잘하지

  •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징, 자폐성정도,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사회성, 전환교육,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형제관계, 치료교육
  •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징, 자폐성정도,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사회성, 전환교육,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형제관계, 치료교육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징Ⅲ.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자폐성정도1. 자폐아의 사회성2. 자폐아의 문제행동Ⅳ.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사회성Ⅴ.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전환교육Ⅵ. 자폐증(자폐아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목 차(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I. 서 론 - 논문 참고1. 문제제기2. 목적 및 내용II.본론 1. 이론적 배경 - 참고문헌⑴ 역사적 고찰 (5)감별진단⑵ 진단적 특징 (6)DSM-Ⅳ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⑶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⑷ 자폐증의 원인2. 자폐아 치료 및 교육 - 논문 및 참고문헌 참고1) 자폐아 치료2) 자폐아동의 교육 프로그램⑴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이론⑵ 시라큐스 프로그램⑶ 대구 덕회학교 학습 프로그램3) 자폐아 치료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아동복지Ⅰ.서론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