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대중매체의 의미, 특성과 대중매체의 기능 및 대중매체의 향후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중매체의 의미

Ⅲ. 대중매체의 특성

Ⅳ. 대중매체의 기능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4. 오락제공

Ⅴ. 대중매체의 향후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 매체가 우리 시대의 가치관이 성립되는 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우리 사회를 스쳐 갔던 많은 사건들 가운데 몇몇을 주시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조금은 진부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몇 년 전 우리 사회를 한참이나 떠들썩하게 했던 지존파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자. 사회에서 소외되고 돈으로부터 버림받은 여섯 명의 청년들이 무고한 인명을 잔인하게 살해하고도 한동안은 후회의 기색조차 보이지 않아 우리들을 더욱 경악하게 하였다. 그들이 그러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 데에는 가난과 소외라는 결정적인 동기를 제공한 사회의 잘못이 크다. 그러나 우리가 이 사건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바는 그들이 널리 알려진 홍콩 영화를 보고 그 폭력성을 키웠다는 점이다. 조직의 이름도 영화의 제목에서 따온 것이다. 영화라는 매체를 통한 인간의 폭력, 물론 영화 속의 폭력이 모든 수용자들에게 그런 극단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지만 사회에 보편적으로 폭력에 대한 불감증을 불러 일으켰다는 사실만은 부정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번에는 좀더 가까운 예를 들어보자. 얼마 전 아기의 분유 값이 없어 남의 고물을 훔치다가 경찰에 붙잡힌 한 남자의 이야기가 TV뉴스와 신문지상에 보도된 적이 있다. IMF의 한파로 다니던 직장을 잃고 고물을 주워다 팔며 하루하루를 살아갔지만 모이는 돈은 없고 어느 날 아기의 분유통이 비어버리자 이 불쌍한 아버지는 가슴 아프게도 도둑의 가면을 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런 슬픈 사연이 TV 교양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을 때 많은 가정의 어머니들이 눈시울을 적시며 안타까워했다. 그 방송이 나간 후 그 가족을 돕겠다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나타났고, 그 아버지에게 직업을 갖게 해 주겠다고 나선 업체도 여러 군데였다. 한때는 아기의 분유 값에 쩔쩔매던 사람들이 이제는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할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않은 불우 이웃이 있지만 이렇게 매체에
참고문헌
고영복 편(1997), 문화사회학, 사회문화연구소
김창남 저(1998), 대중문화의 이해,한올 아카데미
김정기(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강내희(2000), 문화적 권리의 이해와 신장을 위한 예비적 검토, 한국인권재단 편, 21세기의 인권Ⅰ, 한길사
김규(1996), 방송미디어, 서울: 나남
강상림(2002),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 한나래
강준만(2002), 대중매체이론과사상, 개마고원
이수범(2001), 텔레비전 방송이 갖는 정치적 영향력의 본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회,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방송-선거방송 준칙 제정을 중심으로
이동원 외(1999), 대중매체와 가족, 양서원
원용진,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이재호 지음,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여성과 미디어 소비자운동, 뉴스룸의 여기자들(1994,), 나남,
일상문화연구회(1996), 한국인의 일상문화: 자기성찰의 사회학, 한울
정이담(1985), 문화운동시론, 문화운동론, 공동체
정진국 역(1987),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열화당
하용출(1999), 한국 가족상의 변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 자료ㅜ입니다
  • 88651***
    (2019.05.03 18:54:42)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및 생산되는 품목의 BOM과 거래선과의 특수한 Business 관행등에 대한 설명이 부연되어져햐 하기 때문이다. Ⅷ. 주요 산업의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사례1. 건설업1) 개관 (건설업의 특성과 e-business) 건설업은 연관되는 사업 부문이 넓고,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간접비가 큰 산업이기 때문에 e-business는 향후 건설 산업의 중요한 경쟁력 요소 중의 하나로 대두될 것이다. 건설업은 설계, 시공, 유지 관리 측면에서 다양한 사업자들이 참여하고, 부동산, 금융

  • [경영학] 우리나라 문화의 고객만족경영에서의 역할 -한국인의 과시성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주섭종, 소비행동에 있어서 물질주의성향과 정보탐색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5임태섭 편저,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1995유승엽, 한국인의 문화심리 특성요인과 의례소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광고, 2007삼성전자 유통수소, 고객맞춤 세일즈, 마케팅MBA, 21세기북스, 2000토르스타인 베블런, 유한계급론, 우물이 있는 집, 2005피터 드러커, 미래의 기업 어디로

  •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
  • 및 기존고객의 다양한 고객접점(영업사원의 고객접촉, A/S직원의 방문, Inbound Call(고객으로부터 걸려온 전화), Outbound Call(고객에게 판매촉진을 위해 건 전화)등.)을 활용하여 여기서 발생한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중심의 경영기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CRM은 고객정보(고객테이터 웨어하우스), 분석(데이터 마이닝) 그리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정도는 대단히 미약한 편이다.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의 교육도 중학교와 거의 유사한 정도로 평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김동규(1996) : 세계의 환경 교육박태윤 외(2002) :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임순홍 :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환경교육 내용구성에 대한 연구, 춘천교대최석진 외(2002) :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최돈형(2005) : 환경교육학입문, 원미사황만익(1999) :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의 발전과 전망, 환경교육학회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분석본 론Ⅰ.고객분석1. 고객의 의미2. 고객의 유형 3. 신고객의 소비패턴1) 그레이징화(Grazing)추구 소비형 2) 동시다행성소비형 3) 건강지향적인 질을 추구하는 소비형 4) 다운에이징(Down-Aging), 레트로(Retro)소비형 4. 상권 및 고객분석1) 강남구 수요분석 2) 수요분석을 통한 P.F상권입지도 예상3) 공급분석4) 패밀리 레스토랑의 평균 수요도 Ⅱ. 경쟁사분석1.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현황2. 패스트푸드점 산업현황1) 패스트푸드산업의 의의 및 특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