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 학교폭력]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 근절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배경과 원인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
1. 직접적 폭력
2. 구조적 폭력
3. 문화적 폭력
Ⅴ.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
1. 청소년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
2.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
3. 함께 가꾸는 신나는 학교 시스템 구축
4. 건강한 사회 건설, 바람직한 문화 활동 권장
Ⅶ. 향후 청소년폭력(학교폭력) 근절 방안
1. 가정의 측면
2. 학교의 측면
3. 정부의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와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부정적 의미를 지닌 공격, 폭력적인 행동으로 신체적, 언어적, 물건 파손, 협박이나 위협 등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공격행동 모두를 포함한다.
폭력은 형법상 폭행과 유사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형법상의 폭행은 ꡐ사람의 신체에 대한 일체의 불법적인 유형력(有形力)의 행사ꡑ를 말한다. 여기서 ꡐ신체에 대한ꡑ이라는 의미는 신체에 접촉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형법상의 폭행은 부도덕한 행동이 아니라 불법한 행동이며 범죄 중의 하나이고, 처벌이 되는 행위이다. 학교폭력 중에서 형법상의 폭행에 해당되는 요건을 갖춘 행위는 범죄의 하나가 되며, 형법상의 폭행은 도덕적으로 비난받는데 그치는 행위가 아니라 실제로 법률용어로 가벌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 때 학교폭력은 주로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장소 즉, 학교 내에서의 폭력과 등하교 길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며, 학생들간의 폭력과 교사에 대한 학생의 폭력을 의미한다(임영식, 1998). 그러나 청소년 폭력은 학교와 등하교 길은 물론이고 가정을 비롯한 그 밖의 장소에서 청소년이 피해자가 되는 모든 형태의 폭력이며, 그리고 학생들간의 폭력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교사와 부모, 이웃 등)간의 폭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볼 때 학교폭력이란 가해자나 피해자 또는 발생장소 등에 있어 학교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폭력행위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그 주체나 대상이 모두 학생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폭력학생은 폭력과 폭력적인 수단의 사용에 대하여 다른 일반적인 학생보다 더욱 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가 하면 충동적인 성격으로 타인을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진다는 것도 그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개념은 가해자 중심의 개념과 피해자 중심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ꡐ고의적인 집단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 협박과 욕설 등으로 가해자가 상대에게 신체적정신적 해를 입히기 위해 가해진 물리적언어적심리적 힘의 행사를 의미ꡑ한다. 이 개념의 정의는 다분히 가해자의 의도를 중시하고 있는 입장이다. 가해자가 의도하지 않았다면 그가 행한 행위는 폭력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피해 학생이 ꡐ타인의 부당한 행위에 의해 신체적 및 인격적 손상을 경험했거나 지위 및 건
- 참고문헌
-
* 김경안(1996) / 한국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 광명시 청소년상담실(1999) / 왕따 해결방안을 위한 토론회
* 김남선(1998) /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서울: 내일을 여는 책
* 김태련․장휘숙(1991) / 발달심리학 / 서울:박영사
* 구창모(1991) / 청소년 문제론 -폭력 / 서울:한국청소년연구원
* 김종미(1997) /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분석 / 초등교육연구
* 박영관(1996) /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대하원 석사학위논문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8) / 학생폭력의 지도 대책 / - 쉽게 아물지 않는 상처-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명기(2000) / 청소년폭력 / 청소년 문제행동의 이해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 최자은(1998) / 청소년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