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민영화정책] 공기업민영화의 정의, 문제점과 과거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공기업개혁)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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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 민영화의 정의

Ⅲ. 공기업의 성장과정

Ⅳ. 공기업 개혁의 필요성
1. 관주도 경제 파라다임의 한계
2. 여전한 공기업 경영의 비효율성
3.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

Ⅴ.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
1. 목표 설정 및 정책 결정과정에서의 문제점
2. 정책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
3. 정책평가 및 사후관리과정에서의 문제점

Ⅵ. 공기업 민영화 사례

Ⅶ. 향후 공기업 민영화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기업의 민영화와 구조조정은 과거 정부의 주요 개혁과제 가운데 하나였고, 최근 들어서는 공기업개혁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정책과제로 등장하였다. 현 정부도 예외가 아니어서 공기업의 비효율성에 대해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정권 초기부터 강도 높고 구체적인 구조조정 및 민영화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를 기획예산처를 중심으로 집행에 옮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3년간 총 41,704명을 감축하였으며 그 동안 비판의 대상이었던 복리후생제도를 개혁하였고 외부위탁 및 자산매각을 통하여 기업의 효율화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다소 성급한 면이 있으나, 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구조조정실적을 평가하고 공기업 지배구조 및 운영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효율적인 민영화추진체계 구성을 위한 전제조건을 살펴보았다.
공기업의 본질적인 문제는 정부(정치인)의 기회주의적인 개입을 가능하게 하는 비공식적이며 정치화된 정부와 공기업의 관계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정부가 민영화 이외의 점증적인 공기업개혁수단을 활용할 경우 개혁은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이는 정부-공기업관계가 공식화되지 못할 경우 정부가 여러 정책수단을 통하여 개입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학자들이 경영권민영화만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Ⅱ. 공기업 민영화의 정의

공기업 민영화의 일차적 정책목표인 효율성 제고는 소유권과 지배구조, 경쟁수준, 정부규제 등 여러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그런데 공기업 민영화 정책(privatization policy)을 설계함에 있어서는 민영화에 부과되는 다른 정책목표(소유권 집중억제, 분배의 개선, 재정수입확보 등), 해당 산업 또는 재화 및 서비스의 특성, 관료적 이해관계, 주식구입(인수)능력 등이 제약요소로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업 민영화 정책은 이와 같은 제약조건하에서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설계하는 제약조건하의 최적화를 모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곽채기, 1994).
공기업 민영화 정책은 소유권의 형태, 경쟁, 정부규제의 세가지 요소를 혼합하여 민영화 목
참고문헌
○ 기획예산처(1999), 공기업 구조조정 추진계획
○ 노성태(1998),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규제완화의 방향,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제54회 국자정책세미나 자료
○ 류상영(1997), 민영화와 한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 송대희(1994), 공기업민영화 정책의 추진실적평가와 개선방향, 한국개발연구, 서울: KDI,
○ 서태윤(1990), 한국정부조직론, 서울 : 박영사
○ 이수철(2002), 우리나라 공공부문 역할 재조정에 관한 연구: 공기업 민영화 정책을 중심으로
○ 윤성식(1995), 공기업론, 서울 : 박영사
○ 조운용(2001), 민영화정책과정의 영향요인 분석: 동신산업과 전력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원
○ 한국개발연구원(1998), 민영화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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