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우량기업의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수출 주도형의 나라로서 국민 총 생산(GDP)의 상당 수준을 소수의 대기업이 담당하고 있다. 그 만큼 우리 대기업의 경제적 역할은 상당한 것이며 이에 그 누구도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최근 들어 부쩍 경영 구조개선 작업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40년 동안의 급격한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한 대기업들의 최근 행보는 급격한 국제 경쟁 구도에 필수적이나 그 방법에 있어 그리고 특수한 우리 기업의 형태와 한국 상황에 많은 숙고가 요구된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미국 전역에서 선정된 우량기업의 사례와 면담을 통해 기업 현장에서 초우량 기업들은 평범한 기업들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추출된 8가지 초우량 기업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영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는 첫째: 실행을 중요시한다. 둘째: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셋째: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이 있다. 넷째: 사람을 통해 생산성을 높인다. 다섯: 가치에 근거해서 실천한다. 여섯: 핵심 사업에 집중한다. 일곱: 단순한 조직과 작은 본사를 지향한다. 여덟: 엄격함과 온화함을 동시에 지닌다. 라는 여덟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른 기업과 초우량 기업을 구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점은 강한 신념에서 나오는 열정의 강도다. 이상의 것들은 거의 새로운 것들이 없다. 모두들 중요시 생각하고 있으며 거론할 것이 못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위의 특질을 충실히 따르고 한국 현실에 맞게 스스로를 혁신시켜 나가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8가지 경영원칙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인간 중심의 경영”은 해외 투자기업의 유치의 최대 걸림돌인 우리나라 기업들의 노사관계에 커다란 본보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유한킴벌리 경영분석
  • 기업이미지전 세계의 많은 초우량기업들은 21세기 기업의 성공조건 중에 한 가지로 기업이미지제고의 중요성을 꼽고 있다. 과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쟁적 구조는 기술력의 평준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과 선진경영시스템은 이제 초일류기업만의 영유물이 아닌 모든 기업의 보편적 경영방식으로 빠르게 전이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신뢰성과 사회적 책임의 강조는 아무리 초일류기

  • [소비자 행동론]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 개관소비자행동에 관한 정보 :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가장 중요한 투입요소 초우량기업의 조건 (In Serach of Ecellence)(Peter & Waterman) : 고객에의 밀착 사례 : 컨디션, 비락식혜, 워크맨, 겔포스, J&J마케팅컨셉 (marketing concept)    마케팅관리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에대한 개념정립,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

  •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와 윤리경영
  • 기업들도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2) 기업생존의 필수조건사이버 파워의 형성 및 사회가치관의 변화 등에 따라 윤리적 의사결정은 단 한번의 실수로 기업이 도산할 수 있는 치명적 위험영역에 속하게 되었으며, 기업생존의 필수조건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Ⅱ. 윤리경영의 기대효과1. 초우량기업과 핵심인재로의 전제조건회계부정 납품비리 등 윤리적 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과 근로자는 언제든지 위기를 맞을 수 있는 반면, 윤리적 경영을 한 기업과

  • 글로벌 시대 인적자원전략
  • 기업은 곧 인력이다라고 하는 말과 같이 기업에 있어서인간중심의 경영이 새로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21세기 기업경영의 좌표는인적자원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가에 그 중요성이 달려 있다고 한다.글로벌 시대의 기업은 우수한 해외 인력확보와 조직의 선진화를 통하여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특히 인적자원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세계적 인재를 육성하며 격변하는 글로벌 기업 내외의 환경조건에 대응할수 있을 것인지 연구하지 않으

  • [국제경영] 오로라월드의 미국진출과정에 관한 연구
  • 기업의 유통에 대한 정보 부족과 열세로 OEM을 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연결 되어 있는 유통의 특성상 바이어들은 유통경로를 장악하여 제조업체들에게 폐쇄적으로 행동하였고, 이렇게 심각한 위기 속에서 노희열 회장은 오랜 OEM기간 동안 축적된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노하우를 밑천삼아,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을 내세운 자체브랜드를 런칭을 결심한다. 대한민국 초우량기업7 pp. 171-172(2) 진출과정문화적 교육수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