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특성과 매체 전략,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과 표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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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체전략이 광고 매체의 지면과 시간을 구매하는 작업이라면 매체 일정의 양적, 질적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 매체들이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즉 매체라는 것이 광고 메시지의 전달수단이라면 그러한 측면에서 개별적인 매체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공중파 텔레비전
수용자 측면에서 볼 때 공중파 텔레비전은 높은 도달률을 달성할 수 있는 매체이며 시청자의 수가 많다는 것은 표적청중 전체에의 도달을 용이하게 해 준다. 메시지 측면에서 볼 때에도 텔레비전은 대단히 효과적이다.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사용하는 매체이다.
비용효율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텔레비전 매체는 대단히 우수한 매체이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광고요금이 저렴한 것은 물가안정 차원에서 정부가 광고요금을 통제하여 왔기 때문에 방송광고 요금은 다른 매체와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②신문
독자수나 수입면에서 점진적인 감소추세에 있는 전세계적인 동향과는 달리 우리나라 신문은 지난 10여 년 간 20%이상의 고도 성장을 계속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광고매체의 자리에 있다. 광고매체로 신문의 역할에 경쟁할 만한 다른 매체가 아직까지는 크게 성숙하지 못했다. 또 우리나라의 신문은 전국적인 매체로서의 성격이 강하며, 공중파 텔레비전 이외에는 신문의 수용자 수에 필적할 만한 매체가 존재하지 않고 공중파 텔레비전의 광고시간의 확보가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하여 신문 광고 수요의 증가는 어찌 보면 당연하다 할 수 있다.
수용자 측면에서 볼 때 신문은 대단히 넓은 수용자층을 갖는 매체이다. 이런 신문은 매일 발간되기 때문에 광고주의 요구에 따라 즉각적인 광고가 가능하며, 결과적으로 단기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을 원하는 광고주들에게 대단히 매력적인 매체이다.
메시지 측면에서 볼 때에도 신문은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수용자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광고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수용자가 광고된 이슈에 관심을 갖는다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숙독이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신문은 메시지 혼잡의 정도가 대단히 큰 매체이기도 하다. 지난 수년간 신문은 광고 수요의 증가에 발맞추어 증면에 증면을 거듭하였으며 수용자의 관심을 사로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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