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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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의 개념

Ⅲ. 자페증 아동의 주요 임상적 특징 및 진단
1. 자폐아의 주요 임상적 특징
2. 사회성 행동 관련 특징
3. 말(speech)와 언어(language)
4. 의례적(ritualistic)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
5. 자폐증의 다른 특징들

Ⅳ. 조기교육의 중요성

Ⅴ. 자폐증 아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Ⅵ. 자폐증 아동의 언어지도

Ⅶ. 자폐증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놀이활동

Ⅷ. 자폐증 아동의 조기교육방법

Ⅸ. 자폐아의 치료
1. 행동수정과 관련된 치료
2. 생화학적 측면과 관련된 치료
1) 메가 비타민 이론
2) 앨도파(Levodopa : L-dopa)
3) 호르몬
4) 약물치료
3. 인지 발달과 관련된 치료
1) 언어 치료
2) 학과목 치료
4.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치료
5.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
1) 발달 이론 모델
2) 생태학 이론 모델

Ⅹ. 자폐아의 행동치료 프로그램 실시 절차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아동에 관한 연구 초기에는 아동의 주된 문제를 행동적인 측면으로 인식하여 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의 문제를 인지적 결함과 연관시키고 있다. Rimland(1964)에 의해 제기된 초기 자폐아동에 대한 인지이론에 의하면 자폐아동은 투입된 자극을 장기 기억으로 연결시키는데 실패했으며, Delong(1992)도 이와 유사한 자폐아동의 기억 장애 이론을 제시하였다. Yirmiya와 그의 동료들(1991)에 따르면, 대다수 지적 능력이 정신지체 수준인 자폐아동은 동작성 IQ 지수가 언어성 IQ 지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시각적인 능력에 강점을 보인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와 유사하게 신경심리 검사에서도 시각적 변별학습의 기본적인 시각 과제와 운동학습 기술에서 더 높은 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 자폐증의 개념

자폐처럼 많은 혼돈과 오해가 있는 장애도 드물며, 이런 혼돈은 하나의 장애 아래 포함될 수 있는 행동과 능력의 범위가 넓게 추적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폐인들의 능력은 뛰어난 지능에서부터 심각한 정신지체까지 지능의 전 범주에 걸쳐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Levy,
참고문헌
김태련․박량규(역)(1996) / 아동기 자폐성 평정 척도 / 서울: 특수교육
강위영.송영혜(1995) /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행동치료 /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교육부(1999) / 생활 교사용 지도서.( 정신지체 공통) / 강남대학교
린다 윗슨(1996) / 자폐아와 발달 장애 아동의 자발적 의사 소통 지도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박인숙 / 자폐성 발달장애아의 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방명애(1998) / 자폐아 교육의 최상의 실제 Ⅰ: 교육 프로그램 구성. 특수교육학 과편, 제1회 이화특수교육 학술대회: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최상의 실제 /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2000) / 자폐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활용 / 특수교육연구 제 35권 제 2호.
윤현숙(1998) / 계열화된 사진앨범을 이용한 자기 관리 중재가 자폐아동의 자립적인 일상생활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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