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의 개념, 원인, 분류와 청각장애의 특성 및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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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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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청각장애란
Ⅲ. 청각장애의 분류
Ⅳ. 청각장애의 원인
1. 전음성(전도성) 청각장애
2. 감음신경성(감각신경성) 청각장애
Ⅴ. 청각장애의 특성
Ⅵ. 청각장애아의 의사소통
1. 청력 손실
2. 감각적 보상
1) 청각적 보상
2) 시각적 보상
3) 촉각적 보상
3. 조기 발견 및 중재
4. 언어능력
5. 의사소통 양식
6. 의사소통 환경
7. 의사소통 전략 사용
8. 개인적 적응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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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에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일은 언어기제에 필요한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들의 적절한 협응을 필요로 한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언어습득을 하기 위해서 충분한 교육적, 언어적 자극을 주는 등의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표현언어란 발음기관을 통해서 언어를 표현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능력은 단번에 습득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꾸준히 발달하며,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은 어렸을 때부터 기질적인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언어적인 결함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언어적인 문제는 타인과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전반적인 어려움을 보인다.
흔히 사람들은 청각장애아가 듣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와 더불어 자신감의 부족과 사람들 앞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위축되는 심리적 장애, 그리고 생활 체험의 부족을 근거를 두고, 본 연구자는 청각장애 아동들이 언어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해 주기 위해서 역할놀이의 경험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통합인으로써 생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Ⅱ. 청각장애란
청각장애란 소리를 듣는 힘이 약하거나 완전히 들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면 말의 억양이나 발음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 적절한 언어 훈련을 받지 않고 방치하면 말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청각장애란 '의사소통'의 장애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적당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사용하여 청각장애인과 일반인이 대화를 할 수 있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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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 교육,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저, 대구대학교출판부
최성규, 청각장애아 언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패러다임 이동(2Bi접근의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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