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성교육] 정신지체인(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성교육의 필요성과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정신지체인(정신지체학생) 성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의미

Ⅲ. 정신지체 학생들을 위한 성교육의 필요성

Ⅳ. 정신지체인의 불임 실태와 문제점
1. 정신지체인의 불임실태
2. 문제점

Ⅴ. 정신지체 학생에 대한 성교육의 향후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 정체감은 남자 혹은 여자로서의 자신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한 남성이나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성 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성에 대한 비정상적인 생각과 태도를 지니거나 성적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정신지체아의 성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성에 대한 궁극적인 수용이다. 자기자신의 성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가 인간의 생식체계 부위의 모든 명칭을 말하는 능력보다 성교육 성공에 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자신과 타인의 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즉 긍정적인 성 정체감의 형성이 정신지체아들에게 훨씬 더 필요하다. 자신들의 환경에서 잘 격려받지 못하고 대처기술, 개념적기술, 그리고 적응기술에서의 제한성 때문에 많은 장애인들은 성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사춘기 적응능력문제를 다루는 능력에서 그들의 비장애 또래들보다 떨어진다. 이들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확인하는데도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없다. 자존감이 낮고 약간의 분노에도 불안해하고, 많은 이들이 대인관계를 잘 하지 못한다.(Morgenstern 1973 재인용) 좋은 성교육프로그램은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킴으로서 자신감을 낳게 하고, 그러므로 더 나은 자아상을 낳게 한다. 학생들의 훈련에 대한 반응은 종종 동기보다는 자기자신의 태도에 훨씬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Myerowitz 1973 재인용) 바르게 형성된 성 정체감의 바탕 위에서 이성과 자율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남성이나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자립에 이른
참고문헌
김승돈(1992) / 정신지체인의 성에 대한 사회적 태도에 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김미선(1990) / 정신지체아의 성교육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인식에 관한 일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특별시 교육청(1997) / 성과 행복 / 서울:대한교과서 / 주식회사
이상복(1993) / 정신지체인 및 장애아 성교육, 행동장애아의 진단과 교육 조치 / 제8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연수회 자료 / 대구:한국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이상복(1996) / 정신지체인의 성-욕구, 기대, 갈등-서울 카톨릭사회복지회 / 제5회 카톨릭 정신지체인 부모회 세미나자료집
양순옥, 정금희, 최은진, 최영애(1999) / 성교육 우수자료 추천제 개발 방안 / 여성교육정책연구과제 보고서
이태영, 김정현 공편(1985) / 정신 박약 지도 / 서울:형설출판사
양재모(1971) / 사랑의 성교육 / 대한가족계획협회
정동영(1995) / 기능적 생활 중심 학습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에 미치는 효과 /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 한국특수교육 협회
장비 / 정신지체인의 성지식과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정진옥(1997) / 정신지체 여성의 성 지식, 성적 태도 및 성적 경험에 관한 일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천노엘(2000) / 정신지체연구 / 엠마우스복지관
전정옥(1998) / 정신지체아와 성 / 장애인 편의시설촉진시민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인복지정책
  • 및 소득보장정책- 교육정책- 직업재활정책- 기타 (상담 및 입소등의 조치, 장애인 사회활동 참여기반 조성)Ⅴ. 관련기사 & 인터뷰내용Ⅵ. 외국의 장애인복지정책- 영국의 장애인복지정책- 일본의 장애인복지정책Ⅶ.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장애의 개념 및 장애유형별 특징1. 장애의 개념1) 영국영국의 경우 장애의 정의 및 기준은 장애인차별금지법(1992)에서 다루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장애를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에 지속적

  • 지적장애 레포트
  •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2. 참고문헌 Ⅰ. 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1)정의지적장애란 생물학적 기능장애로서, 지적 기능이 부적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이다.2)미국 정신지체학회의 지적장애 정

  • [정신지체아성교육] 외국의 정신지체아(정신지체인)성교육 사례와 정신지체아 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본 향후 성교육 개선 방안 분석
  • 외국의 정신지체아(정신지체인)성교육 사례와 정신지체아 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본 향후 성교육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의 성적 특성과 문제점Ⅲ.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성교육의 필요성Ⅳ. 외국의 정신지체인 성교육 사례Ⅴ. 정신지체인의 성교육 프로그램Ⅵ. 정신지체 학생에 대한 성교육의 향후 개선 방안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반인이라도 생리할 때의 불쾌감은 조절하기 어렵다고 한다. 더구나 장애를 가진 그녀들, 그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성문제 및 성교육
  • 정신지체아의 성문제 및 성교육Ⅰ. 머리말 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적, 생물학적으로 성인 신체의 한 부분으로 중요한 기능을 책임지며, 또한 인간세상을 구성하는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 주는 확실한 지표이다. 심리․문화적으로 성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야기되는 여러 가지 인간 생활의 현상 즉, 관습, 성역할 학습 및 자아개념, 이성교제, 결혼, 이혼, 사회적 경험 등의 기초가 된다. 이렇듯 삶의 기본이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성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 목표,단계,내용선정,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 지도방법,사례,제고방안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단계와 내용선정,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과 사례,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1. ‘포괄적인 성교육’을 목표로 한다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하도록 한다3. 적절한 성 충동 표현방법을 학습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키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