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두 얼굴(순기능, 역기능)과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정보화의 현황 및 향후 정보화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란 무엇인가

Ⅲ. 정보 혁명이란 무엇인가

Ⅳ. 정보화 사회와 생활의 변화
1. 사회 생활의 변화
2. 학교 생활의 변화

Ⅴ. 정보화 사회의 두 얼굴

Ⅵ. 정보화 사회의 순기능적․역기능적 특성
1. 정보 사회의 순기능적 특성
2. 정보 사회의 역기능적 특성

Ⅶ. 정보불평등 문제
1. 사회계급과 정보격차
2. 직업과 정보격차
3. 교육과 정보격차
4. 성별 정보격차
5. 세대 간 정보격차

Ⅷ. 국가 간 정보화수준의 비교

Ⅸ. 우리나라 정보화 추진현황
1. 국가정보화사업 추진
2. 지식기반경제 발전전략
3. 전자정부 실천종합계획

Ⅹ. 정보화가 한국 사회에 제기하는 도전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D. 벨이나 A. 토플러 등 이른바 ꡐ제 1세대 정보 사회론자ꡑ로 분류되는 사람들은 정보 사회란 종전의 산업사회와 질적으로 구분되는 역사상 새로운 사회형태임을 역설한다. 산업사회와 정보 사회의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이들은 우리사회에서 핵심기술이 기계기술로부터 정보기술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중요시한다. 정보기술이란 간단히 말해 컴퓨터와 같은 정보기기를 이용한 정보처리를 통하여 각종 기계와 물건 및 통신에 적용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인간의 사이버네틱스(頭腦工學)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역학적 운동을 대신했던 기계와 질적으로 구분되고 궁극적으로 생산방식과 의사소통양식 전체를 질적으로 혁신하게 된다는 것이 정보 사회론자들의 공통적 주장이다. 따라서 전통적 산업사회와는 구별되는 정보 사회의 특성들은 크게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사회 각 분야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 내지 지적 활동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산업사회 역시 과학기술에 대한 의존도는 높은 사회이지만, 그것은 기본적으로 ꡐ육체노동의 생산성ꡑ에 의존한 시대였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는 기술개발이 육체노동의 생산성 향상에 주력해 왔던 반면에. 정보 사회에서는 기술개발이 지식노동의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며, 상품생산의 영역도 지식․정보․건강․교육․문화 등과 같이 무형의 상징적 상품을 포괄할수록 지식노동의 생산성 문제를 중요시하게 된다.
둘째, 시공간의 응축(compression)이다. 전(前)산업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직접적․대면적 상호작용이 압도적이었으나 근대산업사회에서는 간접적․추상적 상호작용이 우위를 점하였다. 그러나 정보 사회에 들어서는 간접적․추상적 상호작용이 직접적․대면적
참고문헌
◎ 김문조. 1989. "정보화 사회의 성격 및 노동세계의 변화"『정보 사회연구』, pp.6-21, 제1권
◎ 김문조. 1997. ꡒ후기산업화 시대의 사회구조와 문화ꡓ
◎ 김호진 편. 한국의 도전과 선택 . 나남.
◎ 김광웅. 1992. 정보통신정책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통신학술과제」
◎ 권기헌. 1997. 『정보 사회와 논리』서울:나남
◎ 김문조 박형준. 1996. ꡒ정보화 사회의 부작용과 사회정책의 방향ꡓ 정책포럼 20: 14-53
◎ 권태환 조형제. 1997. 「정보 사회의 이해」. 미래미디어
◎ 김철우. '정보화 사회에 있어 고용구조의 변화 : 정보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
◎ 김용성. 1985. ꡒ정보시스템의 이용에 작용하는 요인ꡓ.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5
◎ 김영두. 1997.『정보화 지수에 의한 국내 지역 정보화 비교 연구』
◎ 김문조. 1999. "정보화의 문명사적 의의" LG커뮤니카토피아연구소편.『정보 혁명․생활혁명․의식혁명』. 백산서당
◎ 박명진. 1996. "정보격차와 세대차이"『정보 사회와 사회윤리』.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 박형준. 1996. ꡒ정보 사회에서 사회적 불평등의 메카니즘ꡓ.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정보 사회와 사회윤리>
◎ 손봉호. 2001.「정보화 시대의 윤리」. 정보통신 윤리포럼(정보화 시대 정보통신 윤리확립대책
◎ 이봉호 외. 1988. 「정보부문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 정보화에 따른 고용측면의 변화를 중심으로」. 통신개발연구원
◎ 이용태. 1987. 『정보통신의 오늘과 내일』. 정보시대
◎ 이만수.『정보 사회의 이해』서울 : 이희문화사. 2000
◎ 최정호. 1995.『정보화 사회와 우리』, 서울 : 도서출판 소화
◎ 최두진 외. 정보화의 지형변화와 정보문화확산의 새로운 전개방향. 서울 : 한국정보문화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이스북,페이스북산업,페이스북해외진출,페이스북중국실패,페이스북해외진출실패,SNS,SNS산업,SNS역사,SNS특징,페이스북수익구조,Facebook,페이스북성공요인,트위터와페이스북
  • 과를 가지고 있는가?3) 사례에 나타난 페이스북의 문제점들 중 두 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최근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자.4) Porter’s Five Forces Model 이론을 페이스북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해 보자.5) SNS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국인 비용에 대해 설명해보자.7. 부록8.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SNS의 의의 및 산업 동향1) SNS의 의의사회적인 상호 교류와 공감대의 형성을 위한 기반이라는 측면이 강조될 때 우리는 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정보교류:매체의 양식에 제한되어 있기에 텍스트 중심으로 정보를 교류한다. 6) 수평적 대화관계 사이버 공간에서는 각 개인의 나이, 종교, 지위와 같은 사회적 조건이나 제약들이 제시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을 대하는데 있어 선입관에 치우치지 않으며 각 개인간의 관계가 수평적이다. 7) 자기 성찰의 경험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알고 시작하기에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이나 이들과의 관계에서 자기 성찰이 가능하다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두터워지게 한다.또한 정보화 사회에서 피해갈 수 없는 컴퓨터 사용량과 시간의 증가는 서버, 컴퓨터, 모니터, 통신장비, 데이터센터 등의 냉각장치에 소모율 또한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전체 전력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곧 환경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이와 같은 사회 전영역의 특성은 우리 사회의 기술, 경제, 사회, 환경, 정치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을 도출해 내고 있다. 다차원적으로 발생하는 온라인 게임의

  •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의미, 특징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향후 과제 및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전망 분석
  • 사회의 특징적 생활양식1. 사고구조2. 행동방식Ⅷ. 정보고속도로Ⅸ. 정보통신 윤리Ⅹ. 정보통신기술의 역기능1. 음란폭력 정보의 유통2. 허위정보3. 컴퓨터 바이러스, 유사 바이러스 유포4. 해킹(hacking), 핵티비즘(hacktivism)5.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유출6. 재산권 침해7. 무단 광고(spam). 개인정보집중관리. 향후 과제 및 전망1. 본질론 : 사이버사회의 기본성격2. 관계론 : 실세계와 사이버세계의 상호관계Ⅹ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보화는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및 목적 1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1B. 연구 목적 및 범위 4【 제2장 】정보화 사회와 교회의 변화 6A. 정보화 사회와 그 특징 61. 미래의 도래 62. 정보화 사회의 정의 10a. 정보란? 10b. 정보화 사회의 정의 12c. 정보화의 실세(實勢)로서의 디지털(Digital) 혁명. 15d. 정보화 사회의 통로(通路), 멀티미디어(Multi Media) 18B. 정보화 사회의 특징 191. 정보화 사회가 주는 사회변동 20a. 현실공간(Real space)에서 가상공간(Cyber space)로의 이전. 20b. 가상공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