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임신중절수술] 낙태, 임신중절(임신중절수술)이 필요한 경우, 불필요한 경우와 낙태, 임신중절(임신중절수술)의 찬성론, 반대론 및 분만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임신중절

Ⅲ. 임신중절이 필요한 경우 & 불필요한 경우
1. 필요한 경우
2. 불필요한 경우

Ⅳ. 임신중절수술의 찬성과 반대
1. 찬성론
2. 반대론

Ⅴ. 분만
1. 분만과정
1) 하강감
2) 분만전구증상
4) 분만기전
5) 진입
6) 하강
7) 굴곡
8) 내회전
9) 신전
10) 복구 및 외회전
11) 만출
2. 분만법
1) 라마즈 분만법
2) 소프롤로지 분만법
3) 그네분만
4) 수중분만
5) 아로마 분만법
6) 경락 분만법
7) 무통 분만
8) 듀라 분만
9) 가족 분만
3. 출산과 건강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신중절에 관한 논의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인격성에 관한 문제이다. 태아는 인간인가 하는 것이다. 태아의 전시기에 있어서 인간인가, 아니면 특정시기부터 인간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에 따라 임신중절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다니엘 칼라한은 임신중절에 관한 자신의 연구에서 태아의 위치설정에 대한 주장들을 세학파, 즉 유전학파, 발달학파, 사회결과학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유전학파는 인간의 유전인자를 지닌 모든 존재를 사람으로 규정한다. 따라서 수정되는 바로 그 순간에 유전자형이 결정된다. 이는 자라고 있는 태아는 임신 바로 그 순간부터 인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발달과 성장은 단지 이 개별적인 태아의 유전인자에 쓰여진 것을 명백하게 드러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발달학파는 수정은 개별적인 인간에 대해 단지 유전적인 기초를 설정해 주는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하나의 태아가 인간으로 생각되어지려면 어느 정도의 발달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 견해는 어느 태아가 지닌 유전적인 것은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그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비로소 충분히 실현되어진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낙태의 허용을 하려는 추세에 힘을 북돋아 주는 이론을 들어보면 대부분의 의견은 앞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기 싶다. 왜냐하면 그들은 생명의 시작은 언제부터이냐 보다 인간적인 생명은 언제부터인가에 대해 더욱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들은 사회결과학파라고 불리는데 태아가 언제 사람으로 그 의미를 부여되어야 하는지의 여부는 세 가지 주장이 있다.
먼저 출생 이후에 영혼이 스며든다는 영혼창조설로서 유일하고 결코 반복적일 수 없는 개체적 인간이 그 주변의 다른 인격체와의 상호작용에서 인간화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하여 존
참고문헌
○ 구영모 / 생명의료윤리
○ 남명진 / 생명윤리 / 신광출판사
○ 데이비드지음, 김완구(2003 ) / 탄생에서 죽음까지 과학과 생명윤리
○ 대한산부인과 학회(1997) / 부인과학 제 3판 / 칼빈 서적
○ 서울대학교 출판부(2005) / 임상 윤리학 의학교육 연수원편
○ 이영숙 외(2001) / 여성건강간호학Ⅰ /서울 / 현문사
○ 이영숙외(1998) / 모성간호학 / 현문사
○ 우금숙(1995) / 낙태에 대한 윤리적 고찰 / 계명대 교육대학원
○ 이진우(1994) / 낙태 자유인가 아니면 살인인가? / 철학연구
○ 최연순 외(1999) / 모성간호학 여성건강 간호학Ⅰ / 수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낙태와 안락사 허용에 대한 제언1
  • 낙태논쟁이 가열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종교계를 중심으로 한 낙태 반대운동의 활발한 전개와 다른 한편에서의 낙태찬성론의 극명한 대립으로 낙태가 사회문제의 하나로 되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연평균 3%의 높은 인구증가율을 타파하기 위하여 산아제한정책(birth control policy)의 일환으로서 가족계획을 도입하였다. 가족계획은 일반적으로 그 자체 내의 출산조절, 원치 않는 임신예방 및 인공임신중절 예방, 모자보건증진, 가족복지증진 등의

  • 낙태문제의 찬반의견(찬성과 반대의견)
  • 낙태와 태아의 생명윤리에 대한 현대의 논의○ Pro-Life와 Pro-Choice간의 논쟁5. 낙태에 대한 규제형식1) 전면 금지유형2) 생명보호 우선 유형3) 분쟁지양적 대화유형4) 여성의 선택권 우선 유형5) 낙태 허가유형(no prohibition)6. 낙태에 대한 찬반론1) 낙태에 대한 찬성론2) 낙태에 대한 반대론7. 낙태예방을 위한 정책방안참고자료1낙태란?낙태는 발육하는 아기가 생존하기 위해서 생성된 초기에 일어나는 일종의 임신중절로 규정지을 수 있다. 물론 이

  • [여성건강심리] 낙태에 관한 실태와 인식 조사 보고서
  • 이 낙태를 허용하고 있다. - 본인 또는 배우자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본인 또는 배우자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전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 강간 또는 준강간에 의하여 임신된 경우- 법률상 혼인할 수 없는 혈족 또는 인척간에 임신된 경우- 임신의 지속이 보건의학적 이유로 모체의 건강을 심히 해하고 있거나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① 낙태 수술의 방법 * 수술적 방법 자궁경부 개대 및 소

  • 낙태와 피임(응급피임약)에 대하여
  • 이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5) 낙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6) 낙태의 종류2. 피임(응급피임약)(1) 피임이란 무엇인가(2) 신맬더스주의 반대운동(3) 로마 카톨릭교회의 피임반대론(4) 비평(5) 개혁신학적 입장(6) 피임법1. 낙태(1) 낙태란 무엇인가낙태: 태아를 인공적으로 자궁에서 없애 버림.a. 낙태는 어머니의 몸 안에 형성되어 있는 임신상태를 인위적으로 중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낙태를 의미하는 라틴어 abortus는 “사라지다, 소멸하다”는 기

  • [사회학] 낙태문제
  • 낙태죄 논쟁의 변천 1) 낙태죄 논쟁의 전개 2) 낙태죄의 제정과 본질에 관한 논의 3) 형법의 시행과 모자보건법 제정에 따른 낙태죄 논쟁 4) 오늘에 있어 낙태죄 논쟁 5) 여권운동과 낙태권의 상호관계 4. 낙태에 대한 찬반양론 1) 낙태에 대한 존폐론 2) 낙태죄 존치의 당위성5. 해결방안 1) 개인적 측면(1) 피임의 일상화 및 사회적 통념 개선(2) 태아의 생명권을 존중2) 사회적 측면(1) 여성들을 돕는 지원체계가 필요성 (2) 예방책으로서의 법개정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