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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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유아보육사업의 발달

Ⅲ. 영유아보육교사의 작업환경

Ⅳ.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문제점
2. 포테이지 프로그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배경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원리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4) 포테이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Ⅴ. 영유아보육현황과 문제점
1. 보육대상아동 및 보육시설의 현황
2. 공공보육시설 배치의 문제점
3. 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
4. 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

Ⅵ. 외국의 영유아보육 현황 및 시사점
1. 외국의 보육 현황
1) 스웨덴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2. 외국 영아보육제도의 시사점

Ⅶ.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시설 운영상의 개선방안
1. 보육시설의 확충
2. 제도적인 보완
3. 재정적인 지원강화

Ⅷ.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제언
1. 공공성의 확대
2. 정부 보육 재정의 확대
1) 정부 지원 시설의 확대
2) 아동별 지원의 세분화, 확대
3. 외국 영아보육제도의 시사점
1) 위탁 절차 및 기준의 강화
2) 서비스의 질적 향상
3) 서비스의 다양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보육의 목적은 첫째,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을 육성하는 것이고 둘째,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 여기서 보육이라는 용어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ꡐ탁아ꡑ의 개념이 발전된 것으로서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ꡐ탁아ꡑ라는 용어대신 ꡐ보육ꡑ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전에는 ꡒ탁아란 어린이가 그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중의 일정한 시간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 또는 저소득층 가정과 결손, 파손 가정의 어머니가 일하러 나가는 동안 아동에 성격적, 교육적 욕구, 건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사업가, 교육가, 의사 등의 전문가들이 협동하는 과업이다ꡓ라고 하였다.
우리나라는 1991년 ꡐ영유아보육법ꡑ을 제정함으로서 그 동안 산발적으로 실시되어오던 ꡐ탁아사업ꡑ을 정립하여 단순히 보호의 기능에 그쳤던 ꡐ탁아사업ꡑ의 개념을 교육기능까지 포괄하는 ꡐ보육사업ꡑ으로 대처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영유아보육법 상에서는 ꡐ영유아ꡑ라 함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근래에 들어와서는 여성들의 육아 책임에 대한 관념이 변하고 있어 영유아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취업 어머니의 근무시간 변화에 따라 야간 및 24시간 보육과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하며, 단순히 ꡐ아이를 맡긴다ꡑ는 소극적 개념에서 교육기능까지 포괄하는 보육이라는 용어로 변천되어 쓰여지고 있어 교육과 보호는 떨어질 수 없는 개념이라는 것이 강조되었다.
이상과 같이 영유아보육의 개념은 시대에 맞게 변화되었으며 따라서 현대 사회의 영유아보육의 기능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최종 목적으로 하며 그 내용도 보호와 교육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이란 아동의 보호, 교육을 받을 권리와 어머니의 일할 권리를 보장해 주는 제도로써, 아동들이 풍부한 인간 관계 속에서 자라도록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국가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지는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영유아의 보육은 근대화와 더불어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 경제구조뿐 아니라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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