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철학, 교육목적, 국어교육, 국어교육목적] 교육 목적의 개념적 분석과 국어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목적의 논리
2 교육 목적으로서 인간의 발달
3. 교육의 목적에 대한 해석
4. 학교의 사회적 역할
가. 일차적 목적들
나. 이차적인 목적들
다. 학교의 의도하지 않은 기능들
5. 교육 과정 변천에 따른 국어교육의 목적
가.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국어교육의 목표
나.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국어과 교육목표 위재권, 열린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고원, 2002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운영자료, 2007 제시 방법
다. 외국의 자국어교육과정 교육목표
Ⅲ. 결론
본문내용
교육 목적의 개념적 분석과 국어교육의 목적

Ⅰ. 서론
교육의 목적에 대해 분석하기 전에 피터스의 교육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규범적 기준 : 교육은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②인지적 기준 :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며 이런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③과정적 기준 : 교육은 교육 받는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전달과정(조건화, 최면, 쇠뇌, 교화)은 교육의 과정으로 용납될 수 없다.
또 피터스의 교육에 대한 보고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육은 지적 안목을 갖춘 폭 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에 의해,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정서와 태도에 이해 특징지어지는 바람직한 마음 상태의 성취이며, 이것이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신중하게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목적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단순히 교육의 목적에 관해서가 아니라, 목적이라는 말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해서는 물론 교육의 논의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고찰해 보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교육의 목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위재권, 열린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고원, 2002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운영자료, 2007
이인제, 국어과교육과정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용 요약 - 일반언어학 강의 - 페르디낭 드 소쉬르
  • 분석 모두 동일한 방식을 사용한다. 즉 동일한 요소가 있는 계열들의 비교가 그것이다. 이들 두 분석이 다 정당성이 있으며, 각자 고유 가치를 보존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언어 행위 주체의 분석만이 중요한데, 그 까닭은 언어 현상에 직접적으로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역사적 분석은 이의 한 파생형일 뿐이다. 역사적 분석이란 요컨대 여러 시대의 구성들ㅇ르 단일 평면상에 투영시키는 것이다. 자생적 분해와 마찬가지로, 이것이 목적하는 바

  •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
  • 교육의 강령적 정의는 그 안에 교육의 목적을 시사하고 있으며 목표를 결정하고 내용을 선택하며 방법을 기용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규칙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강령적 정의는 교육관의 집약된 표현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돈희1983:93) 많은 경우 교육의 강령적 정의는 현재의 교육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문제의식과 대안제시의 성격을 가진다.(이홍우1991:27) 특히 교육철학이나 교육사의 경우 각 시대의 위기상황에서 교육사상가들이 제시한 다양한 교육

  • 제7차교육과정 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 특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편성방법,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시사점
  • 교육과정을 신설했다는 점이다국민의 전반적인 교양과 능력 수준을 제6차 교육과정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교육을 충실히 하고자 하는 목표 아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3개영역으로 편성하였다. 이 교육과정에서 교과는 국어, 도덕, 사화, 수

  • 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
  • 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1> 국어교육의 본질1. 국어교육의 목적1)기능적 문식성(functional literacy)의 신장2)문화의 계승과 창조3)국어교육과 자아성장2. 국어교육의 성격1)내용 교과와 방법 교과적 성격2)관습성과 창조성2> 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1. 국어교육관의 패러다임1)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2)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3)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관2. 사고 중심 국어교육의 특성1)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활동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분석 이론 32제 3 장 텍스트 의미 구조의 형성 원리 371. 텍스트 의미 관계의 유형 402. 텍스트 의미 관계의 전개 과정 60제 4 장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751. 분석 단위의 설정 752.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의 실제 83제 5 장 결 론 93참 고 문 헌 98영문 요약논 문 요 약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중심 분석방법 연구(지도교수 )이 연구는 국어과 읽기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설명적 텍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