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성교육의 개념, 지도방법과 시대에 따른 성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성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개념

Ⅲ. 성윤리와 인식전환의 필요성

Ⅳ. 가정, 학교 및 사회의 성교육 역할
1. 가정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사회의 역할

Ⅴ. 종교를 통한 성교육 지도방법

Ⅵ. 성교육의 문제점
1. 과거 성 교육의 문제점
2. 현대 성 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성교육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녀를 구분할 때에는 ꡒ섹스(sex)ꡓ와 ꡒ젠더(gender)ꡓ라는 용어들이 사용된다. 보통 생물학적인 면에서 남녀를 구분할 경우에는 섹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구분된 선천적인 성을 뜻한다. 반면에 정신적인 면에서 남녀를 구분하는 경우에는 젠더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개인이 태어난 이후에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환경에 의하여 학습되어진 후천적인 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해부학적으로 개인이 남성인가 또는 여성인가를 나타낼 때에는 ꡒ성적인 주체성(sexual identity)ꡓ이라는 용어가, 그리고 그 사회에 통용되는 남성다움이나 여성다움을 나타낼 때에는 ꡒ정신성적인 주체성(gender identity)ꡓ이라는 용어가 적용된다. 개인의 정신성적인 주체성의 형성은 환경으로부터 특히 부모와 사회적인 태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어원상 섹스라는 용어 자체는 라틴어의 ꡒ섹서스(sexus)ꡓ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ꡒ자른다ꡓ 또는 ꡒ나눈다ꡓ는 뜻의 세코(sexo, cut)라는 동사에서 파생하였다. 우리에게는 섹스와 젠더라는 단어들이 단순히 성이라고 번역되지만 성이라는 글자가 지니는 원래의 의미는 마음과 몸의 양면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성이란 전체적인 인간 그 자체를 뜻하는 것이지 결코 성행동이나 성적인 쾌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후자의 의미는 오히려 ꡒ색ꡓ이라는 용어로 표현될 수 있는데, 요즈음에 와서 성의 의미는 색의 의미와 혼용되었다. 또한 우리는 인간이나 동물이 모두 본질적으로 자(雌)와 웅(雄)의 두 가지 성으로 구분된다고 이해하고 있는데, 사실상 그 이분법은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수많은 종에서 양성의 예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인간의 사회
참고문헌
- 김영희 / 성교육 및 EQ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고학년의 올바른 성의식 함양 지도 / 한국교총 / 1988
- 교육과학사 / 성교육학 / 한국부모교육학회편 / 1998
- 김상원 / 성교육, 성상담의 실제 / 교육출판사 / 1999
- 고재홍 / 청소년의 음란물 접촉과 잘못된 학교 성교육에 관한 연구 /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0
- 대한가족계획협회 /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 서울: 대한가족계획협회 / 1998
- 문지원 / 대학생 성교육을 위한 성지식 수준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 1999
- 손애리외 / 아름다운 인간의 性 / 삼영 / 2002
- 성 의학 교실 함께 배우는 성 The magic of Sex
- 서울특별시교육청 / 성과 행복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1997
- 이정옥 / 학교 성교육의 실제 / 길 / 2002
- 양순옥 / 남녀 대학생의 성 이미지와 사회문화적 성 역할 연구 / 한림대학 학생생활연구소 / 1999
- 이광호 / 인간과 성 / 서울:월드사이언스 / 2000
- 이재분 / 외국의 성교육 / 한국교육개발원 / 1996
- 정하성 / 청소년과성 / 한국청소년문제연구소 / 1992
- 한국교육개발원 / 우리는 예비 어른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자료] /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성에 관련된 의미와 지식은 정신지체아의 개개인의 지체정도와 상태에 맞게끔 반드시 적절하게 계획하고 재구성되어 실제적이며, 올바른 교육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본 고에서는 먼저 일반적인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초등학교 수준의 정상적인 아동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장애아동 특히, 정신지체아동들을 위한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정신지체 장애인의 성행

  • [사회복지] 청소년성문제의 해결방안
  • 교육제도에 눌려 성에 대한 관심은 대학 들어갈 때까지는 아예 생각도 말아야 하는 입장이다. 그러므로 대학입시를 포기한 학생들 또는 대학에 들어간 뒤 후기 청소년 시기의 대학생들에서 성적인 문제들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청소년들에게 성 발달을 다루는 것은 외로운 침묵 속의 경험이다. 기성세대 부모 자신들도 옳은 성교육, 성도덕들이 어떤 것인 줄 모르고 지나치게 개방적이거나 지나치게 억압적인 태도, 양극단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성과 구가와 인류에 대한 헌신의 혼을 불어넣어 주기에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계발시켜 사회관과 국가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에서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제 2장 청소년 개념 및 특성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

  •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교육 연구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점 중심
  • - 목 차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교육 연구 -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점 중심 - Ⅰ. 서론1. 개념 및 연구 동기Ⅱ. 7차 교육과정내 성교육의 문제점 분석1. 성교육 시기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3. 성교육 내용Ⅲ. 해외 성교육 사례 - 스웨덴, 미국, 독일1. 성교육 시기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3. 성교육 내용Ⅳ. 비교 및 적용1. 성교육 시기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3. 성교육 내용Ⅴ. 결론1.요약2.연구의의참고문헌제 7차 교육과정의 성교육 연구

  • [성교육][성건강][성규범][성복지][성희롱][성폭력][성생활][성윤리]성교육, 성건강, 성규범, 성복지, 성희롱(성폭력), 성생활, 성윤리
  • 성교육, 성건강, 성규범, 성복지, 성희롱(성폭력), 성생활, 성윤리 분석Ⅰ. 성교육1. 성교육의 개념2. 성교육 목표3. 성교육 지도의 효율적인 요구 방향Ⅱ. 성건강Ⅲ. 성규범Ⅳ. 성복지Ⅴ. 성희롱(성폭력)1. 헌법2. 여성발전 기본법3. 형사법1) 성폭력 범죄의 처벌과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2) 형법4. 노동법1) 근로 기준법2) 남녀고용평등법5. 민법Ⅵ. 성생활1. 성 생활이 남성에게 의미 하는 것 - 팀리하이1) 성 생활은 남성의 성욕을 만족시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