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 교육 문제와 대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교육 관련 자료 레포트입니다.

자료 정리 및 내용이 충실히 기재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1.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3
2.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5

Ⅲ. 우리나라 사교육의 근본적인 원인 6
1. 학력주의 6
2. 부실한 학교교육 7
3. 잘못된 입시정책과 선발 기준 8
4.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경쟁의식, 가정적 여건 8
5. 평가지향의 학교문화 9
6. 일부 교사의 나태와 매너리즘적 경향 9

Ⅳ.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에 따른 해결과 대책방안 11
1. 공교육의 교육력 강화 11
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개선 11
3. 대학의 학생선발기준 전환 필요 12
4.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필요 12
5.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 12

V. 결론 및 제언 14

※ 參考文獻 15
본문내용
Ⅰ. 서론 2

Ⅱ.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1.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3
2.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5

Ⅲ. 우리나라 사교육의 근본적인 원인 6
1. 학력주의 6
2. 부실한 학교교육 7
3. 잘못된 입시정책과 선발 기준 8
4.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경쟁의식, 가정적 여건 8
5. 평가지향의 학교문화 9
6. 일부 교사의 나태와 매너리즘적 경향 9

Ⅳ.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에 따른 해결과 대책방안 11
1. 공교육의 교육력 강화 11
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개선 11
3. 대학의 학생선발기준 전환 필요 12
4.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필요 12
5.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 12

V. 결론 및 제언 14

※ 參考文獻 15
참고문헌
1. 김창희「무너지는 교육 침묵하는 학교」. 코마콤. 1995.
2. 이항규. 「대학 없애야 우리가 산다」. 한겨레신문사. 1995.
3. 나라정책연구회 「소비자 주권의 교육대개혁론」. 길벗. 1996.
4.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비전 2020」.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7.
5. 김경근 「대학서열 깨기」. 개마고원. 1999.
6.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7. 이돈희.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현대문학. 2002.
8. 교육인적자원부 및 각 시․도교육청.「교육통계연보」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및 외국의 성공적 교육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1. 7차 교육과정2. 교육기능과 환경의 문제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학벌중심의 사회5. 주입식 교육6. 교사로 인한 문제7. 학교 환경과 시설 문제8. 정책적 모순Ⅲ. 외국의 선진 교육 사례1. 독일2. 프랑스3. 미국Ⅳ.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해결방안1. 열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2. 대안학교3. 학교 교육의 개선4. 대학재편을 통한 해결 방안Ⅴ. 결 론I. 서 론우리교육의 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 교육불평등의 대책방안
  • 교육 불평등 논쟁 과정을 희소자원설과 헤게모니경쟁이론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국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 불평등 논쟁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은 앞으로 살펴볼 이론들을 수용 비판하면서 정립된 이론이기 때문이다.2) 우리나라 교육 불평등의 원인오늘날 우리교육에 영항을 주는 사회적 지배 속성은 무엇이며, 그 파생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

  • 우리나라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 이대로 될 것인가?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 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 및 대책 방안 3. 우리나라 대책방안의 문제점과 외국의 성공적 사례 4. 교육자로서 가져야 할 사명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오늘날 산업과 물질문명의 발달로 물질적인 풍요는 이루어졌으나, 정신적으로는 오히려 빈곤해져 인간성 소외, 인간성 상실 등의 현상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범죄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