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 비즈니스환경의 글로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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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여러분야의 기업들이 글로벌비즈니스에 대처하는 대안들과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기업들이 추구해야할 방향등이 자세히 나와있는 글입니다.
본문내용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은 과거와 감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急變)하고 있다.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環境)에서 ‘지구촌(地久村)(global)’을 빼놓고는 상상할 수 없게 되었다. 과거 국내에서만 비즈니스를 벌이던 기업(企業)들이 교통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비약적 발달로 인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게 되면서 세계라는 단일 시장을 상대로 수출입(輸出入), 라이선싱 및 해외직접투자 등의 글로벌화 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이제까지 국가 간의 비즈니스는 국경(國境)(border), 경계(境界)(boundary) 그리고 장벽(障壁)(barrier)이라는 소위 3Bs의 시대였기 때문에 효율(效率)적인 비즈니스를 하기에는 많은 제한을 받아왔다. 국경으로 인해 국가 간 자유로운 이동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글로벌화의 진전(進展)과 함께 오늘날은 물자(物資)와 돈의 자유이동을 제한하는 제약요인들이 약화(弱化)되었다. 이 때문에 글로벌시장에서의 기업은 치열한 경쟁(競爭)을 벌여야하는 위치에 있기도 하지만 기회(幾回)를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있기도 하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계의 비즈니스 시장 환경(環境)은 과연 어떠할까?
제조업(製造業)에서는 제품규격과 사양에 있어서 국간가의 차이가 감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IT화로 조립공정이 단순화 되고 제품의 모듈화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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