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정보통신] IT 아웃소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IT아웃소싱에 관련된 한글 자료입니다.
약1달간에 걸쳐서 만든 레포트이구요,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아웃소싱의 개요
2.1. 아웃소싱의 개념
2.2. 아웃소싱의 대두배경 및 응용분야
2.3. 아웃소싱의 필요성
2.4. 왜 아웃소싱을 하는가?
2.5. 아웃소싱 도입, 실행단계
2.6. 아웃소싱의 핵심성공요인
2.7.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3. 아웃소싱의 유형과 전략
3.1. 아웃소싱의 유형
3.2. 전략적 아웃소싱
3.3. 전환 아웃소싱
3.4. 전환 아웃소싱

4. 아웃소싱의 현황과 문제점
4.1. 국내외 IT아웃소싱의 현황
4.2. IT 아웃소싱 시장의 변화상
4.3. IT 아웃소싱의 추진사례(한국산업은행)
4.4. 국내 아웃소싱의 문제점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전 세계가 변화와 개혁의 물결 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요즘 세계의 경제는 1930년대의 대공황을 다시 맞는 듯한 위기감으로 공급과잉현상과 수출 감소, 선진국, 특히 안전지대로 꼽히는 미국으로의 부의 편재현상으로 국제금융과 세계경제가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기업 환경 또한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하고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에게 자기혁신과 선진 경영 전략의 도입 등으로 국제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할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결국 이러한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특히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사업을 추려내는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으며 구조조정을 행하는 중에 많은 조직의 통합과 분사 등의 과거에 잘 활용되지 않던 경영기법들을 동원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 선진국에서 몇 년 전부터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주요이슈가 되어온 아웃소싱은 현재 어려운 사정의 국내 기업의 경영자와 경영/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인식과 활용의 폭을 높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재벌위주, 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한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또한 과거부터 고질적인 문제로 지목되어 왔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갈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지고 있다.

2. 아웃소싱의 개요
2.1. 아웃소싱의 개념
1) 일반적인 아웃소싱의 개념
일반적인 의미의 아웃소싱의 개념은 어떤 조직이 그 조직의 활동, 서비스 및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외부의 제3자가 조직 자신보다 특정업무를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경우에는 그 업무를 외부의 당사자에게 맡겨서 처리함을 의미한다.

2) 정보화에 있어서 아웃소싱의 개념
정보화에 있어서 아웃소싱의 개념은 정보화와 관련된 조직의 기능 및 활동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이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관리] 쌍용양회 `ERP`에 대해서
  • 정보시스템 구축 돌입2008년 9월 데어터 철랼, 속도 처리 개선시킨 한 차원 높은 통신망 개통2008년 12월 새로운 ERP 출시(3) 쌍용양회 ERP 도입과정쌍용양회는 1999년 초기의 ERP인 통합정보 21을 자체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정보시스템이 구축된 지 9년여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기업경영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최신 IT 기술이 쏟아져 나옴에 따라 기존의 시스템으로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는데 한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지속 가능

  • [재무사례연구] 자본시장통합법이 온라인시장에 미치는 영향
  • IT기술은 부진◦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 개발과 이용면에서 일본의 우위는 부정하기 어려움- PC 보급률이 미국(50%)보다 낮아 20%에 불과하나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인터넷 응용기기와 휴대폰 보급이 급증추세∙ 휴대폰의 사용비율은 전 인구의 50%로 미국의 2배 수준∙ NTT도코모가 I-MODE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4개월(2000년 5월말)만에 사용자는 8백만명으로 증가(2001년 3월까지 1,380만명으로 증가예상) - 2001년 10월 일본은 세계 최초로 3세대 이동

  • [전략적아웃소싱] 기업전략으로써의 아웃소싱과 고용
  • 아웃소싱 업체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하지만 홈쇼핑업체 스스로 상담과 배송에 참여하는 것에 비해 드는 비용과 시간은 절약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정보화에 관련된 개념으로 외부의 정보통신 전문 업체가 자신들이 가진 전문 지식과 시스템을 제공하여 해당 기업의 고객 정보관리 업무를 대행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거의 모든 기업들은 인터넷상에서 기업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기업 내에서 직접 관리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

  • [국제경영학] 인포시스(Infosys technology) 경영전략
  • IT 관련 첨단기반 시설 확충-인도는 세계 어는 국가와 초고속으로 연결할 수 있는 광케이블 통신망을 구축하여 시간과 공간 장벽을 허물고 세계 IT 산업을 통합하였음. - 인도는 더 이상 IT의 전초기기가 아니라 세계 최첨단 IT 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적으로 협력 해야 할 국가로 부상하였음. 인도의 IT 기술자들은 세계 주요 IT 기업들이 해외 아웃소싱을 더욱 활성화 시키게 하여 세계 IT 산업 확대에 크게 기여하였음. ④ 큰재앙을 막은

  • [항공경영학]아시아나 항공사의 경영효율성 제고방안
  •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BSP (Billing and Settlement Plan)ARC (Airline Reporting Corporation)PADIS (Passenger and Airport Data Interchange Standards)- Suzuki, Y., 2003. Airline frequent flyer programs: equity and attractivenes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39, 289-30438항공운송 규제완화전세계적인 경쟁 심화(Global competition)대형화네트워크화Hub공항화지역 블럭화항공기업의 이원화범세계적 네트워크 항공사(Global airlines network)지역 네트워크 항공사(Regional niche airlines n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