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소비자학] 학사 졸업 논문(여대생의 미용서비스 평가에 따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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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직접 설문지 돌려가며 작성했습니다. 통계도 직접 돌렸구요.. 잘썼습니다. 성신여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1

Ⅱ. 이론적 배경
1. 미용업의 정의····································································2
2. 서비스의 정의····································································2
3. 미용서비스의 특성································································3
4. 소비자 만족 (미용서비스 만족)····················································3
4-1. 인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에서의 정의······································4
4-2. 결과중심적 정의와 과정중심적 정의·········································4

Ⅲ. 연구문제 및 연구 모형
1. 연구문제·········································································5
2. 연구대상·········································································5
3. 측정도구·········································································5
4. 연구모형·········································································6

Ⅳ. 연구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6
2. 척도구성 및 측정방법·····························································6
3. 분석방법·········································································7

Ⅴ. 연구결과 및 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8
2. 미용실 이용 후 서비스의 평가 ···················································10
3. 미용실 이용 후 서비스 만족······················································14
4. 미용실 서비스 평가와 서비스 만족················································16
5. 교차분석········································································17
6. 상관관계분석····································································19
7. 회귀분석········································································20

Ⅵ.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 요약···································································21
2. 결론 및 제언····································································22
3. 연구의 제한점···································································23
Ⅵ. 참고문헌····················································23

Ⅶ. 부록
- 설문지 -·········································································24
- 상관관계표 -·····································································28

본문내용
최근 사회 경제적 수준이 향상되면서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 소비자들의 뷰티 산업에 대한 소비 패턴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뷰티 산업은 헤어, 메이크업과 피부미용, 네일케어 분야로 전문화·세분화 되면서 토탈 패션산업의 주요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뷰티 산업중의 하나인 헤어 즉, 모발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면서 미용서비스업 창업도 질적·양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우리나라 미용서비스업은 호텔이나 시내 중심가 또는 이대입구 등의 전문미용서비스업과 동네의 지역비용실로 거의 양분화되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패션점포처럼, 국내 미용서비스업도 프랜차이즈 형식의 표준화된 미용서비스업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서비스업은 남성전용, 컷트전용, 헤어컬러 전문점, 헤어클리닉 전문점 등으로 새로운 형태의 전문점으로 세분화되기 시작하였고 국내의 뷰티 산업 시장의 규모는 2001년 기준 26조원이 넘어섰을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것은 그동안 미용서비스업 경영 시 기술만 있으면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던 국내 미용업계에 사람, 자본, 정보, 전략 등의 미용 경영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최근 관련 학계에서도 미용산업분야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은희(2004). 미용서비스 품질이 미용서비스업 이용고객의 관계지속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 몰입, 만족을 중심으로. 한성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명(2004). 미용서비스업 이용 고객의 서비스 수준 제고와 관련 요인 분석. 대구한의 대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관영(2003). 고객의 미용서비스업 선택에 관한 조사 연구. 한성대 예술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황선아(2001). 미용서비스업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황연순(2003). 헤어 샵 이용 소비자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 41권 11호(통권18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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