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역할]교사의 편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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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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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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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편애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관련서적과 나의 생각으로 적은 레포트 입니다.
교육대학교에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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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본문
교사의 편애가 관하여 서술
Ⅲ. 맺으며
교사의 편애에 대한 나의 생각 및 예비교사로서 나의 각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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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논문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아동의 절반 이상이 자신은 교사로부터 무관심의 대상이라고 느끼고 있거나, 32%의 아동들이 자신은 교사로부터 미움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하고, 또 자신들이 경함한 교사의 38.4%에 해당하는 교사가 차별행위를 하는 교사였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차별의 유형과 방법으로는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 행사 등 학교 교육활동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고 차별 받았을 때의 느낌은 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열등감과 소외감, 교사에 대한 미움과 원망, 독점적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되는 친구에 대한 시기심과 질투심 등 그 반응도 다양했다. 현재 초등학생들은 교사의 태도에 대해 많은 부정적인 모습을 보고 있고, 특히 교사의 편애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과 느낌은 상당히 예민하고 구체적이고, 강한 거부 반응을 표출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도 다 경험해 보았지만 아이들은 대단한 것에서 차별을 느껴지는 않는 것 같다. 물론 대단한 것도 있겠지만 아주 사소한 것,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책 읽히기, 심부름시키기, 학교나 학급 행사시 참가 권유, 말 걸어 주기, 장난치기 등의 신체적 접촉 등이다. 우리가 보기에는 아주 사소해 보이지만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아주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겉으로는 늘 말이 없고 욕심이 없어 보이는 아이들도 교사가 배분하는 애정을 인식하는 수용기제는 너무도 다양하고 예리하다. 심지어는 교사가 전혀 예기치 못하는 일에도 아이들은 다 느끼고 있다. 교사의 모든 행동, 사고방식, 언어 등은 학생들의 표본의 된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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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등교사의 차별행위로 본 도덕교육의 새로운 방향, 김현주, 춘천교대.
2. 아이들이 행복할 때 교사도 행복하다. 육근철 외, 2002, 창지사.
3. 또래밭 아이들, 하이타니 겐지로, 2003, 양철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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