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역할]교사의 편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편애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관련서적과 나의 생각으로 적은 레포트 입니다.
교육대학교에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교사의 편애가 관하여 서술
Ⅲ. 맺으며
교사의 편애에 대한 나의 생각 및 예비교사로서 나의 각오
본문내용
한 논문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아동의 절반 이상이 자신은 교사로부터 무관심의 대상이라고 느끼고 있거나, 32%의 아동들이 자신은 교사로부터 미움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하고, 또 자신들이 경함한 교사의 38.4%에 해당하는 교사가 차별행위를 하는 교사였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차별의 유형과 방법으로는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 행사 등 학교 교육활동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고 차별 받았을 때의 느낌은 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열등감과 소외감, 교사에 대한 미움과 원망, 독점적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되는 친구에 대한 시기심과 질투심 등 그 반응도 다양했다. 현재 초등학생들은 교사의 태도에 대해 많은 부정적인 모습을 보고 있고, 특히 교사의 편애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과 느낌은 상당히 예민하고 구체적이고, 강한 거부 반응을 표출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도 다 경험해 보았지만 아이들은 대단한 것에서 차별을 느껴지는 않는 것 같다. 물론 대단한 것도 있겠지만 아주 사소한 것,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책 읽히기, 심부름시키기, 학교나 학급 행사시 참가 권유, 말 걸어 주기, 장난치기 등의 신체적 접촉 등이다. 우리가 보기에는 아주 사소해 보이지만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아주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겉으로는 늘 말이 없고 욕심이 없어 보이는 아이들도 교사가 배분하는 애정을 인식하는 수용기제는 너무도 다양하고 예리하다. 심지어는 교사가 전혀 예기치 못하는 일에도 아이들은 다 느끼고 있다. 교사의 모든 행동, 사고방식, 언어 등은 학생들의 표본의 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초등교사의 차별행위로 본 도덕교육의 새로운 방향, 김현주, 춘천교대.
2. 아이들이 행복할 때 교사도 행복하다. 육근철 외, 2002, 창지사.
3. 또래밭 아이들, 하이타니 겐지로, 2003, 양철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1) 아동관의 변화 2) 발달적 측면 (1) 유아기 발달(2) 인간 발달의 기제와 원칙3) 사회적 측면 3. 유아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유아교사의 사명3) 유아교사의 성품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역할1) 양육자로

  • [교육학] 교육자로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사의 자질① 진실 된 교사 : 진실 된 교사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 및 사고방식을 학생에 투사시키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② 한 개인으로서 아동에 대한 존중 : 각 아동을 하나의 고유한 인간, 제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는 개인으로서 깊이 존중한다.③ 공감적 이해 : 교사가 자신을 학생의 입장으로 바꾸어 놓고 거기서 진행되는 사실에 대하여 민감하게 지각하고 느끼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Ⅲ. 교사의 역할1). 학교에서의 교사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교사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그리는 것은 선생님에 대해 반국민 정서를 심어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하며, 앞으로 죽은 시인의 사회와 같은 참다운 스승을 그린 영화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Ⅱ. 교사의 정의와 특성1. 교사의 정의교육에 대한 정의는 수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시대적 변화, 관점의 변화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으나 그 본질은 변함이 없으며 그 속에는 교사의 역할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을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들에 비해 더 열악하다고 볼 수 있다. ‣ 한국유아교육학회, 대한 어린이교육협회, 공립유치원연합회 등의 전문 단체들이 있다. ☞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여건도 일부 갖추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요소도 있음을 알 수 있다. 3.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직이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지에 대한 논의1) 유아교직이 전문직으로서의 요건을 충족시키므로 전문직이다.‣ Feeny(1983); 유아들에 대한 고유의 역할, 역할수행을 위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교사의 교직 관련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 관심, 신념 및 행동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 즉 교사가 교직 경험을 쌓아가면서 교수지식과 기술측면 뿐만 아니라 교사의 개인 및 환경측면을 포함한 교직 전반에 걸쳐 변화해 간다는 것이다. 즉 교직관, 교직에 대한 신념, 효능감, 관심사와 같은 영역에서의 태도와 관점 등을 의미한다. 1 . 교사효능감의 발달1) 자아효능감의 개념-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하여 어느 정도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