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전자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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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연혁

Ⅱ.삼성전자의 경영이념(목표)

Ⅲ.삼성전자의 구조적 특징

1.삼성전자 해외사업부의 사업부제 조직구조
(1)그룹단위의 사업부제 조직
(2)삼성전자의 사업부제조직
(3)기술에 따른 조직구조
(4)환경에 따른 구조의 변화

Ⅳ.삼성전자의 내부분석(VRIO 모형의 적용)

1. Value(가치)
⑴ 뛰어난 반도체 생산 기술력
⑵ 경영자의 리더십
2. Rarity(희소성)
3. Imitability(모방가능성)
4. Organization(조직)
⑴ 체계적 인재관리
⑵ 보상
⑶ 조직 문화
⑷ 고강도 구조조정 및 체계적 경영진단
5. VRIO 모형을 통한 삼성전자의 강점과 약점

본문내용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목표)

삼성전자의 경영이념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이다. 이는 삼성전자가 인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인재를 키워 나가는 기업임을 뜻하며, 각 개인이 글로벌 시대를 선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고 미래를 개척하며,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며, 열린 사고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재 양성을 통해 삼성전자는 인류의 행복과 새로운 Life Style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참다운 기술을 발전시켜 인류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인재와 첨단 기술력의 조화로운 운용을 통한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모든 기업활동은 사회와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해 전개되어야 하며 삼성전자는 이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삼성인의 정신은 삼성전자 구성원 모두의 행동방침이며 다짐이다.
"고객과 함께 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삼성인은 항상 이 정신을 잊지 않고, 마음에 되새기고 있다.

Ⅳ.삼성전자의 내부분석(VRIO 모형의 적용)

삼성전자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10년동안 1위를 차지 하고 있었을때의 삼성전자의 내부 분석이다. 이때에는 분명 다른 경쟁자들이 가지지 않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이 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보유한 자원과 능력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원인을 VRIO 모형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에서 삼성의 내부 환경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조직구조, 인적자원관리 등 조직(Organization)에 초점을 두고 분석을 해볼까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삼성전자 왜 강한가?>- 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및 토의-, 한국경제신문
신장섭, 장성원, 「삼성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삼성경제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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