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소논문] <우리 결혼했어요>의 인기요인과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1

Ⅱ. <우리 결혼했어요>의 의의와 프로그램 소개-------------------------- 2

1. 리얼 버라이어티의 새로운 모습 - 버추얼(Virtual) 버라이어티------------ 2

2. 러브 버라이어티로서의 발전------------------------------------- 3

3. <우리 결혼했어요>의 프로그램 소개------------------------------- 3

Ⅲ. <우리 결혼했어요>의 인기요인 분석-------------------------------- 4

1. 가상을 실제처럼 느껴지게 하는 기법------------------------------- 4

2. 자극적인 소재 선정-------------------------------------------- 4

3.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구축-------------------------------- 5

Ⅳ. <우리 결혼했어요>가 가지는 한계---------------------------------- 6

1. 가상도 실제도 아닌 모호함-------------------------------------- 6

2. 소재의 한계------------------------------------------------- 6

Ⅴ. 맺음말------------------------------------------------------- 7

<참고 문헌>----------------------------------------------------- 8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일명 ‘되고송’으로 불리며 영화배우 장동건이 출연해 부른 광고의 노래는 큰 유행이 되고 있다. 가사가 굉장히 인상적이다. “결혼 말 나오면 웃으면 되고, 잔주름 늘면 작게 웃으면 되고, 꽃미남 후배 점점 늘어가면 연기로 승부하면 되고, 스타라는 게 외로워지면 옛날 친구 얼굴 보면 되고”라는 광고의 노래는 장동건의 속마음을 들려주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이 광고는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에게 솔직한 장동건의 모습을 어필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그러나 새롭게 등장한 버추얼(Virtual) 버라이어티는 기존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질린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버추얼 버라이어티는 가상 버라이어티라고도 불리며, 가상 상황과 역할을 설정해주고 행동을 지켜보는 것을 뜻한다. 또한 버추얼 버라이어티는 리얼 버라이어티의 발전된 모습으로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격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한 것이다. 시청자들은 새로운 리얼 버라이어티인 버추얼 버라이어티에 열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버추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 지상파에서는 <우리 결혼했어요>, <체인지>등이 있고, 케이블 방송에서는 <서인영의 카이스트>, <애완남 키우기 나는 펫>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G.밀러슨, 안병률 역, 『텔레비전 제작실무』, 나남출판, 2000.
강태영외, 『한국 TV 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울아카데미, 2002.
구혜정, 「러브 버라이어티의 세 가지 인기코드」, 『TV리포트』, 2008.05.14. (http://www.tvreport.co.kr/tvreport_print.asp?art_id=200804150020)
글렌 크리버외, 박인규 역,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 2004.
김미영, 「<우리 결혼했어요>, ‘리얼’과 ‘가상’줄타기 그 묘미는?」, 마이데일리, 2008.04.21. (http://www.mydailt.co.kr/news/read_pr.html?newsid=20080421103512119)
김선영, 「탈연애주의 시대, 러브 버라이어티의 생존법」, 매거진T, 2008.04.23. (http://www.magazinet.co.kr/Aricles/print_form.php?mag_id=47959)
김은구, 「미혼은 '설렘', 기혼은 '추억' 매력이 뭐길래?」, 이데일리, 2008.04.18.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31&newsid=01144726586377432&DirCode=0010301&curtype=read)
김태권, 「관음증 부추기는 TV 동거설정 문제없나」, 브레이크뉴스, 2008.05.01. (http://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80936§ion=section4)
김헌식, 「한국인, 남의 결혼생활 속구경에 열광하는 이유」, 데일리안, 2008.05.06. (http://www.dailian.co.kr/news/print.html?id=110055&kind=menu_code&keys=4)
문강형준, 「<무한도전>과 신자유주의」, 『문화 과학』, 2007.겨울호
박덕춘,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의 영상표현기법 분석」, 『한국콘테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한국과 일본의 문화 비교
  • 인기를 끌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인터넷상에서도 수백 사이트가 있을 정도로 대중화에 성공했다. 과연 이들에 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중요한 요인중 하나가 공연 문화의 발달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전역에는 수천개의 라이브 하우스가 있고, 젊은이들의 거리 하라주쿠에서는 노래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대개 TV에 의해 데뷔를 하는 한국 가수와는 달리 라이브 하우스에서 활동을 시작하는 일본의 뮤지션들은 대개 그곳에서의 인기를 바

  • 음식에 집착하는 현대인의 문제점과 그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우리는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수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가고 있지만, 제대로 된 잣대를 가지고 있다면, 비판적인 사고를 할 만한 능력이 된다면 그런 것들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5. 결론필자는 현대의 한국인들이 얼마나 음식에 집착하고 있는 가를 알아보았고, 그 원인에 대하여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분석을 해 보려고 하였다. 이것 이외에도 사실은 너무나 다양한 원인들이 있었다. 이 모든 분석의 기초는 음식이 인간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인간이 직접 만나지 않고서도 마치 직접 만난 것처럼 생동감을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적 발전이 인격의 깊이를 가지고 직접 대중을 만나기를 원하지 않는 새로운 인간 군상(群像)을 창출해 내어 가상 현실 속에서만 자유롭게 타자를 만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오히려 대인기피증(對人忌避症)을 보이는 사람을 만들어 내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갖게 한다. 실례로 과다하게 통신을 사용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 야구장 문화 레포트
  • 우리 4조는 현대인들이 야구장을 찾는 이유부터, 야구장 문화가 개선해야 할 점까지 우리 나름대로 설명하는 데 도전해 보기로 하였다. ◈연구 목적본 연구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야구장 문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대 야구장이 야구 그 이상을 담고 있는 문화 공간으로 새롭게 부상하게 된 다양한 요인들과 그 의의를 분석하여 널리 알리며, 더 나아가 야구장 문화가 개선해야 할 점까지 모색하여 야구장 문화가 발전

  • 1990년 이후 미국드라마와 한국드라마의 소재 빈도 분석 -문화를 중심으로
  • 분석 3.1.2.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범죄 3.1.3. 다각화된 사회의 영향 3.2. 한국드라마의 소재와 문화 3.2.1. 편중된 분포에 대한 분석 3.2.2. 트렌디드라마와 ‘사랑’이라는 소재 3.2.3. 가족주의 드라마의 성행 3.2.4. 아줌마 문화를 겨냥한 드라마 소재 4. 결론 4.1. 본문요약 4.2. 논문의 한계점 4.3. 드라마를 통해 보는 문화 1. 서론최근 한국 내에서의 미국드라마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대중들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