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지능 및 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이론
1) 지능의 이론
2)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3. 지능검사
1) 지능검사의 역사
2) 지능 검사의 종류
(1) Binet 검사
(2) Wechsler 검사
(3) 한국판 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K-ABC 검사)
(4) 그림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5) 집단 지능 검사
(6) 탈문화지능검사

4. 다중지능검사를 활용한 Case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체로 지능은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지식,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등으로 이해되었다. 여러 학자에 의해 지능은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Dearborn은 지능이란 “경험에 의해 학습하고 자기를 풍부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Terman은 “문제해결을 하는 데 있어서 추상적인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Woodrow는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 Pintner나 Burt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그리고 보다 최근에 Stern은 “새로운 생활조건이나 문제에 적응하는 일반적인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지능검사의 창시자인 Binet는 지능을 “일정한 방향을 잡고 목표를 향해 적응하며 결과를 비판하는 능력”으로 보았으며, Colvin은 “환경에 자기를 적응시키도록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Wechsler는 종합적인 견지에서 지능이란 “개인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환경을 처리할 수 있는 종합적 또는 전체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Sternberg 등(1981)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능의 개념을 연구하였는데 일반인들이 말하는 ”일반 지능“에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언어능력, 사회적 능력, 등이 주로 포함되어 있고 ”학문적인 지능“에는 언어 능력, 문제해결 능력, 사회적 능력이, ”일상생활의 지능“에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사회적 능력, 성격, 학습에서의 흥미와 문화 등이 각각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종합해보면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언어 능력, 사회적 능력이 주로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민섭 외(200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 정신병리의 진단평가, 서울: 학지사
신명희 외(2007),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장현오(2003),“다중지능 이론과 미술교육”,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서울: 예경
박경 최순영(200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원래 깨져있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4페이지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 11309***
    (2019.10.03 21:10:2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능 및 지능검사
  • 『지능 및 지능검사』< 목차 >1. 지능의 개념2. 지능이론1) 지능의 이론2) 새로운 지능이론(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3. 지능검사1) 지능검사의 역사2) 지능 검사의 종류(1) Binet 검사(2) Wechsler 검사(3) 한국판 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K-ABC 검사)(4) 그림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5) 집단 지능 검사(6) 탈문화지능검사4. 다중지능검사를 활용한 Case5. 참고문헌1. 지능의 개념대체로 지능은 학습을 위한 능

  • [사회복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fp
  • 사회성과 대인관계에의 문제가 두드러지며 일반적으로 지능은 정상범위에 속하고 언어발달과 비교적 정상이나 남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러면서 특이한 지식추구나 활동에 매여 있다고 기술한 바 있는데(Wing, 1981), 이들이 자폐의 한 아류인지 또는 경하고 지능이 높은 자폐아동인지에 대하여 아직도 논란이 많다.Ⅱ. 본 론1. 자폐증의 정의 및 원인1) 자폐증의 정의‘자폐’란 스스로를 닫는다라는 그 말뜻에서 알 수 있듯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비네가 학생들의 지적 결점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만든 지능검사는 1916년에는 스탠포드 대학의 Lewis Terman이 비네의 검사지를 개조하여 Stanford-Binet로 알려진 지능검사지를 만드는데 기여했고, 독일 심리학자 William Stern은 지적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
  •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며, 터프츠 대학에서 예술과학대학 학장이다. 현재 지능연구 및 창의성 연구에서 가장 많은 업적을 내고 있는 학자로 성공지능 등 많은 저서를 출간하였다.스턴버그의 가장 유명한 이론으로는 사랑의 삼각형이론(친밀감, 책임, 열정이라는 사랑의 3가지 요소가 나타내는 삼각형의 변이가 같을 때 완전한 사랑이 된다는 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이 있다.2. 삼원지능 이론의 배경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대체로 특정한 목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