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기업과 아티스트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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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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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연구배경 ···························································· 3
1. 예술 마케팅의 정의 ···················································· 3
2. 예술 마케팅의 유형 ···················································· 3
제 3 장 본론 ································································· 5
1. 기업과 아티스트의 제휴 ·············································· 5
2. 기업 입장에서의 협력 이유 ·········································· 5
3. 아티스트 입장에서의 협력 이유 ····································· 6
4. 쌈지와 낸시랭 ·························································· 7
1) 제휴 계기 ······························································ 7
2) 기업내부 역할 ························································· 7
3) 마케팅 활동 ··························································· 8
4) 제휴 효과 ······························································ 9
5. 디오스와 하상림 ························································ 9
1) 제휴 계기 ···························································· 10
2) 기업내부 역할 ······················································· 11
3) 마케팅 활동 ·························································· 11
4) 제휴 효과 ····························································· 12
제 4 장 결론 ································································ 13
1. 두 사례의 차이점 ····················································· 13
2. 활성화 방안 ···························································· 15
참 고 문 헌 ·································································· 17
- 본문내용
-
“돈 버는 것이 최고의 예술이다(앤디워홀, 1970).” 최근 한 광고에서 나오는 카피이다. 예술도 대중에게 소비되었을 때 가치가 있다는 의미로 미국의 한 팝 아티스트가 남긴 말이다. 예술작품은 박물관에서만 소비되던 시절의 신선한 충격이 되었을 앤디워홀의 메시지는 현재 시장에 큰 영향을 주며, 대중과 예술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배경이 바로 기업의 예술마케팅 전략이다.
예술마케팅 전략의 시작은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대중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있다(이예림, 2006). 대중들은 자아 개발 욕구와 더불어 문화적 욕구까지 충족되길 원하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업도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기업 활동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대중들의 문화적 욕구에 발맞추어 기업도 문화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고, 기업의 핵심 자산인 브랜드 역시 문화와 연관 지어 진화하고 있다.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은 몇 년 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꾸준히 있어 왔으나 주로 기부 활동을 이용한 소극적인 개념으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사회적인 활동으로서의 의미가 많았으며 문화, 예술을 직접 이용해 기업의 이윤을 얻는 등의 활동은 아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적극적으로 문화, 예술 분야를 이용하고, 이를 브랜드와 연결 지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예술마케팅이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펼쳐지고 있다. 여기서 예술마케팅이란 단순히 기업의 제품에 미술작품을 넣는 활동의 단순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팝 아티스트와의 제휴로 기업 이미지 전체를 예술로 표현하려는 넓은 의미의 마케팅을 의미한다(홍지윤, 2006).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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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주(2002).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김민주(2005).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서울문화재단.
루시R 리파트 외(2000). 팝아트. 미진사.
신언모(2004). 고객을 사로잡는 디자인 혁신. 살림.
유민영(2002). 예술과 경영. 태학사.
윤철현(2002). 기업 문화예술지원의 마케팅 효용가치 연구- 삼성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을 중심으로
이예림(2006). 아트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연구.
임영방(1998). 기업과 예술- 메세나 운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예술문화연구소.
조동성(2003).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인네트.
한국마케팅연구원(2002). 브랜드마케팅.
황복주(2003). 쌈지 예술마케팅- 디자인경영사례.
홍지윤(2006). VIP고객 예술마케팅 연구-백화점 갤러리를 중심으로.
월간 광고 정보(2007.11)
쌈지 홈페이지(http://www.ssamzie.co.kr/)
LG디오스 홈페이지(http://dios.lge.co.kr/)
금감원 전자공시 서비스(http://www.fss.or.kr/)
예술로 홈페이지(http://ar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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