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마케팅]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양주시의 관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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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주시의 VISION과 MISSION
1. 양주시의 비전
Ⅱ. 양주시 현황 및 관광자원 현황
Ⅲ. 양주시 SWOT 분석
1. 관광기반시설, 서비스에 대한 투자
2. 관광홍보, 마케팅 강화
Ⅲ.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1. Segmentation
2. 시장 세분화 분석
Ⅳ. 4P Mix
1. Product
2. Place
3. Promotion
Ⅴ.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 양주시의 경우에는 한류 관광지로 많은 고정 외국인 관광객들을 확보한 상태이고 기존 관광 매력물들이 다수 산재해 있는 등 뚜렷한 강점도 지녔지만 교통기반시설과 숙박, 외 식 등 관광협력시설 부족과 홍보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양주시의 광역교통망 개선 계획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고 신도시가 개발 되는 등 무수한 기회요인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회를 살리고 또한 양주시가 가진 뚜 렷한 강점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관광지로는 치명적인 약점요인들을 극복하는 Opportunities - Weakness, 혹은 Strength - Weakness 전략에 기반하여 양주시의 관 광환경 개선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1. 관광기반시설, 서비스에 대한 투자
특정권역의 관광산업이 진흥되기 위해서는 사회기반시설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관광시설과 서비스를 갖춰야 한다. 관광기반시설은 관광객이 관광지나 관광매력물로 접근하기 편리한 도로, 철도 등 교통체계는 물론 숙박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숙박시설이나 관광객들을 위한 편의 시설, 관광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관광정보 안내체계에 이르기까지 관광에 필요한 기본요건들을 지칭한다.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향상시키는 것은 외지에서 오는 관광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생활여건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관광을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그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하며 필요한 투자재원은 공공부문의 부담으로만 해결될 수 없는 규모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도나 시 등 지자체는 관광기반시설 조성에 필요한 민간의 투자유치를 위해 행정, 세재, 금융상의 장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한국의 관광선진화를 위한 공공부문의 역할”, 「관광산업발전론: 한국관광선진화의 과제」이태희(저) 1996, 일신사

현재 양주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는 점이 관광매력물은 여러 가지가 곳곳에 산재하여 있으나 교통시설 미비로 인해 서울 지역에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 숙박시설 미비로 숙박관광객을 유치하지 못하는 점, 그 외의 먹을거리나 기본적인 부대시설이 부족해서 관광시설물 이외의 매력과 부가적인 소비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고 그로 인해 큰 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체류형태의 관광소비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이다. 이 점이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없는 이유가 될 것이고 이러한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가 없이는 관광산업 성장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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