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리더쉽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의의>

<특성이론>

<행위이론>

<상황이론>
본문내용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의의>
1. 리더십의 정의 및 필요성
- 리더십의 정의 : 부하나 추종자와 같은 타인을 포함, 권력이나 영향력 행사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고,동기를 부여하고 지시하는 능력
2. 리더십에 요구되는 기술
⑴ 권력의 행사
⑵ 직관력
⑶ 이해심
⑷ 가치관의 일치
⑸ 비전
3. 리더십의 원천
⑴ 리더의 작업동기 : 외형적이거나 내적인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
⑵ 리더십과 권력
① 강압적 권력(벌, 감봉, 강등) : 강제적 복종은 가능하나 저항 초래 가능
② 보상적 권력(금전, 승진, 인정), 합법적 권력(직위-권한) : 복종확보
③ 전문적 권력(지식, 기술), 준거적 권력(존경, 매력) : 자발적 직무수행유도
4. 리더십 이해를 위한 접근 방법
⑴ 자질, 특성접근법 : 훌륭한 리더의 개인적 특성 규명
⑵ 행동적 접근법 : 리더의 실제 행동상의 특성에 초점
⑶ 상황조건접근법 : 리더십의 유형과 유효성의 관계, 상황적 특성 강조
<특성이론>
1. 리더의 제 특성요소
⑴ 지적능력 : 추종자보다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지나 필요조건은 아님
⑵ 성격 : 용의주도, 창조적, 자신감, 성실, 지배적, 호감, 협조적, 재치
⑶ 신체적 조건 : 신장, 외모, 체중
⑷ 작업의 감동능력
2. 리더십 특성이론의 한계점
- 일반화된 특성이 없고 특성수의 무제한 증가
- 리더특성과 유효성간의 관계에 대한 일치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카네기 리더쉽 을 읽고
  • 리더쉽」의 핵심내용 요약2-1. 「카네기 리더쉽」의 인간관계론 원칙 정리2-3. 책을 읽고 난 소감 및 비평3. 결론 - 「카네기 리더쉽」이 남긴 것. 문헌명 : 카네기 리더쉽 1,2지은이 : 데일 카네기출판사 : 아이프렌드출간일 : 2003.01.301. 서론 - 문헌선택 동기 및 목적‘데일 카네기’라는 인물은 작년에 조직행위관리를 수강하면서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의 인간관계이론과 리더쉽에 관한 이론은 기존에 접했던 경영학 이론과는 다른 인간중심적이고

  • [독후감] ‘리더가 죽어야 리더쉽이 산다’를 읽고
  • 리더쉽(LEADERSHIP)이란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 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이 책은 총 7가지 Chapter로 구성되어 있는데 Chapter 1은 카리스마적 리더쉽에 관해서, 2는 바뀌고 있는 리더쉽, 3은 한국적 카리스마, 4는 리더쉽의 병, 5는 새로운 카리스마 유형, 6은 리더쉽을 살리는 리더, 7은 탁월한 리더를 만드는 훌률한 추종자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처음엔 딱딱한 내용을 담은 이론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서의 리더쉽
  • 리더쉽1. 요약 및 정리지금까지 리더십의 정의와 종류,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리더십 성공사례로 제시한 현대 정주영 전 회장과 오픈커뮤니케이션을 택한 LG기업 리더들의 전략,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의 직원과의 끊임없는 대화와 신뢰를 통한 리더십 구축, 또 기업은 아니지만 훌륭한 리더십을 통해 대한민국을 월드컵 4강까지 이끈 히딩크 리더십을 통해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힘과 이를 통한 업무나 기업에게 가져다주는 성

  • [독후감] `현대경영학원론`을 읽고
  • 경영학 원론 책중에 가장 쉽게 쓰여져 있는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을 선택한 단 하나의 이유는 다른 책에 비해 객관적이다. 주관적인 자기의 의견을 제시한 경영에 관련된 책이 아니라 현대 경영의 용어와 개념 그리고 성공할수 있는 기반등에 대한 설명을 주축으로 설명을 했다. 그렇다고 그냥 용어와 개념만을 설명한 것은 아니다. 현대 경영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 것인가를 중점적으로 다룬 면이 있다. 어떻게

  • 일상의 경영학
  • 일상의 경영학저자:이우창-목차-머리말줄거리독후감-머리말-일상의 경영학 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일상에서 경영 을 읽어내는 관찰의 힘 이 책은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10분 경우와 코너를 통해 복잡하고 딱딱한 경영 이론을 일상이 소재와 연결해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줄거리-일상적 지식에서 혁신과 창조 리더쉽 마케팅 소통이 원리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의 경영 아 역사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