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의의>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 소통망>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의의(to choose)>
<의사결정의 과정>
- 본문내용
-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의의>
1. 의사소통의 중요성
- 의사소통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① 경영의 모든 과정에 의사소통이 필수적으로 개입
② 경영자의 모든 역할 실천의 필수적인 요소
③ 경영자가 상당시간을 의사소통에 할애
<의사소통의 과정>
1. 의사소통의 과정
① 메시지
② 암호화 : 언어 또는 문서로의 전화
③ 송신 : 실제 정보 전달
④ 수신 : 정보수용단계
⑤ 해독 : 메시지를 생각으로 전환
⑥ 이해
⑦ 피드백 : 확인
2. 의사소통의 수단
① 대인적 의사소통 : 소수의 사람들간의 의사소통
② 조직적 의사소통 : 기업 같은조직 내에서 관련된 많은 사람간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유형>
1. 조직적 의사소통의 유형
⑴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① 공식적 의사소통 :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며 권한구조에 따라 이루어짐
② 비공식적 의사소통 : 자생적이고 비계획적이며 확고한 증빙물없이 대면적으로 이루어짐, 자유로움
⑵ 수직적 의사소통과 교차적 의사소통
1) 수직적 의사소통 : 조직의 상, 하위 계층간의 의사소통
① 상향적 의사소통(upward communication)
명령체계의 역순으로 진행
보고, 제안제도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계층간의 간격이 크며 효과성이 떨어질 수도 있음
② 하향적 의사소통(downward communication)
상사로부터 부하에게 정보가 전달
명령, 지시, 게시판, 사내방송, 사내보, 회의, 전화
구두에 의한 것(명료, 즉각적), 문서에 의한 것(입증, 일반정보전달, 객관성)
정보의 왜곡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