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곡기법] 12음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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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시대적 배경
2.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1) 표현주의
2) 무조음악

Ⅱ. 본론
1. 12음 기법
1) 음렬의 형성
2) 음렬의 변형과 12음 주제
2. 대표적 작곡가
1) 아놀드 쇤베르크
①생애
②일화
③작품과 저서
2) 안톤 베베른
①생애
②쇤베르크와의 관계
③작품
3) 알반 베르크
4) 기타작곡가들
①스트라빈스키
②쇼스타코비치
③메시앙

Ⅲ. 결론 및 느낀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것이었다. 이 기법을 쇤베르크 자신은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이라고 불렀는데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12음 작곡 기법이라고 한다. 쇤베르크의 12음 기법은 그의 제자인 베르크와 베베른의 작품에서 뿐만 아니라 20세기 음악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 점묘음악과 tonal serial Music, 전자음악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12음 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시대적 배경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대공황, 파업, 인플레이션, 시민전쟁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하였다. 베르사유(Versailles)조약(1919), 이후 국민주의가 더욱 팽배하였고 강대국 간의 정치적 대결이 첨예해져서 국제적 긴장이 고조되었으며 러시아에서는 볼셰비키 혁명(1917)으로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이 탄생하였다. 이탈리아에서는 1919년 무솔리니(Mussolini)에 의해 파시즘이 확립되었고, 독일에서는 히틀러를 지
Ⅱ. 본론

1. 12음 기법
12음 방법 혹은 음렬 기법은 금세기에 가장 의미 있는 음악적 혁신의 하나이다. 후기 낭만주의시대의 화성 기법에 있어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반음계적 진행과 잦은 전조, 조성적 모호성, 복잡한 화음, 비화성음의 자유로운 사용, 분명한 종지를 피하려는 경향 등 조성의 윤곽이 흐려진 것이었다. 이 같은 경향은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 시작되는데 반음계적 화성을 이용하여 주성을 흐리게 함으로써 무조성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고 그 이후에 독일 후기 낭만주의는 조성에 있어서 모호하고 자유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betty5454/20006873753
-http://cafe.naver.com/musik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http://www.musicschool.pe.kr/musician/schonberk.htm
-http://blog.naver.com/ychkang48?Redirect=Log&logNo=110002407695
-http://ko.wikipedia.org/wiki/%EC%95%8C%EB%B0%98_%EB%B2%A0%EB%A5%B4%ED%81%AC
-http://blog.naver.com/dancer1115/40008912867
-http://blog.naver.com/mozartlim?Redirect=Log&logNo=40049084595
-http://blog.naver.com/clef88?Redirect=Log&logNo=150002862001
-네이버 백과사전
-라루스 세계음악사전 (탐구당)
-음악가를 알면 클래식이 들린다 -작곡가편- / 신동헌 2002 (서울미디어)
-A.Schoenberg의 Piano suite op.25에 사용된 12음렬의 분석 연구 / 정영옥, 영남대대학원 2005
-Anold Schoenberg 「Suite for Piano Op.25」의 음렬구조와 진행에 관한 연구 / 정연진 목원대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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