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상,광고론,광고마케팅,마케팅,광고사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IMC 를 PPT 형식에 맞추어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개인이나, 팀별 프리젠테이션시 용이 하도록 정리 되어져 있고, 광고론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참고 자료로 활용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제 1 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출현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IMC 접근 방법
(3) IMC 주요 특징
(4) 메시지를 창출하는 세 가지 커뮤니케이션
2. IMC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
3. 촉진의 역할

제 2 절 촉진 믹스 : IMC 수단

제 3 절 촉진 관리

제 4 절 촉진 계획 수립과정

제 5 절 마케팅 과정의 제시모델

제 6 절 마케팅 전략과 분석

제 7 절 표적 마케팅 과정

제 8 절 마케팅 계획 프로그램 수립

제 9 절 마케팅 계획 프로그램 수립
본문내용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IMC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분야, 즉 광고, 직접마케팅, 판매촉진 및 공중관계의 전략적 역할을 비교. 검토하며, 현 고객 및 예상 잠재 고객의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통합적인 계획으로 가치를 부가한다. 또한 명료성, 지속성과 함께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이러한 분야를 결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계획, 조직, 실행하는 과정이다.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출현
(2) IMC 접근 방법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이용.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적 관리.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전략적 역할을 비교,분석.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성을 획득하고 유지하며
개발하는데 기업의 노력을 집중케 하기 위해 기업이 이용하는
신세대 마케팅 접근 방법
(3) IMC 주요 특징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커뮤니케이션 효과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구매를 유도
모든 접촉수단의 활용
: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수단들의 검토
고객 혹은 유망고객으로부터 출발
: 고객의 관점을 가짐
시너지효과의 달성
: 각 수단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정함
관계구축 : 궁극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
(4) 메시지를 창출하는 세 가지 커뮤니케이션
가. 기업 수준 – 기업의 사업활동 및 철학, 고용활동, 자선, 기업문화
나. 마케팅 수준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준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및 다양한 촉진기관
(광고대행사, 판촉 전문가, 포장 디자인 기업 등)의 기능 포함
2. IMC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
광고 이외의 촉진활동 중요성 증대 : SP, 이벤트, PR, DM, POP광고 등
세분화된 매체의 등장
- Cable TV, Interactive Media (Internet)
-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 운영 가능
세분화된 소비자 층의 등장
- 신세대, 독립 생활자, 취업주부, 실버세대 등
소매업자 역할의 중요성 증대 : 대형화, 전문화된 소매상의 출현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등장과 활용
3. 촉진의 역할
촉진(promotion)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경로를 마련하기 위해 판매업자가 행하는 모든 노력을 조정하는 것
참고문헌
1.김동훈 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리, 2002
2.필립코틀러, marketing management, 2004, 도서출판 석정.
3.Terence A. Shimp, Advertising, Promotion, 톰슨출판사. 2004
4.광고원론, 안광호 외, 2000
5.현대광고론 (8th Edition)WilliamF.Arens, 김태용 저, 한국맥그로힐㈜ 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관리] 삼성의 IMC 광고전략
  •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통합4단계:투자수익률로평가IMC의미래(4단계수준)참고자료및 자료출처책자KAA (한국광고주협회) 저널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한언출판사-IMC 광고론 -커뮤니케이션북스-IMC 워크북 -커뮤니케이션북스-미래의 광고 트렌드 IMC 세미나 -북코리아-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범우사-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그마프레스-신문서울신문 2009-11-27 34면뉴스와이어 2010-02-24 한국경제 2009-12-04 B2면기업&미디어 2009-1

  • [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활용
  • IMC의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IMC의 정의와 등장배경 등의 특징, 그리고 인터넷이 현대인의 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를 본문의 도입부에 삽입하고 IMC와 인터넷을 통한 IMC 각각의 성공 사례들을 찾아서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키고 활용하여야 한다는 방향을 광고, 소비자, 인터넷 등 여러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IMC 전략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1. IMC의 이론적 고찰가. IMC의 정의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약자이며 통합적

  • [광고경영] SKT의 `TTL`과 KTF의 `Na`에 대한 IMC전략 비교분석
  •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해정도를 높인다. 둘째, 기업이 강력한 상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펼치는 IMC전략을 광고캠페인 추이분석, SP, 스폰서십 마케팅, PR 및 퍼블리씨티, 인적판매 등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역할을 이해한다.셋째, 휴대폰이라는 제품의 최대 사용자 층인 20대를 잡기 위한 SKT과 KTF의 마케팅 전략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통합적 마케팅 측면에서의 광고전략을 분석한다.프로

  • [국제광고론] 글로벌 시대의 한국 관광증진를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국제 광고전략
  • 마케팅 할 때 사용하게 되는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관광이 이렇게 국가적, 국제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임을 생각할 때,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중심축으로서 한국관광공사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최근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와 일본․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 등 한국의 국가 브랜드가 다양한 분야에서 르네상스를 맞고 있다. 이에 맞추어 관광광고를 통한 국가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여러 곳에서

  • [IMC, IMC전략] IMC(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역할 및 IMC의 전략
  • IMC(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역할 및 IMC의 전략1. IMC의 학문적 배경IMC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IMC가 Marketing과 Advertising 두 학문 분야에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간략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IMC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생겨난 개념으로 미국의 마케팅 학계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형태로 언급되어 왔기 때문에 그다지 새로운 개념은 아니며, 전통적으로 마케팅의 기본 지식이 튼튼하고 이를 잘 활용해 온 미국의 대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