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과 학습장애의 특성 및 학습장애아의 치료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란

Ⅲ. 학습장애의 원인

Ⅳ. 학습장애의 요인
1. 읽기 장애
1) 단어 재인 장애
2) 독해 장애
2. 쓰기 장애
3. 수학 장애
1) 언어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Ⅴ. 학습장애의 특성
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
2. 학업적 학습장애
3. 개인간 차와 개인내 차
4. 정서․행동적 특성
5. 다른 장애 수반 경향

Ⅵ. 학습장애아의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에 대한 연구는 계속적으로 여러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이는 원인론적 접근에 있어서 크게 신경학적 접근과 인지적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뇌 손상이나 대뇌성숙지연에 그 원인을 두는 신경학적 접근에서 근래에 Geschwind 와 Galaburda는 뇌의 발달과정 중, 특히 뇌 기능의 편재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이상으로 인하여 학습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발달장애가 일어난다는 가설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신경학적 장애는 특정한 인지과정의 결함으로 나타나 학습에 어려움을 가져온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장애 연구가 우반구의 결함을 갖고있다고 보이는 언어성지수가 동작성 지수보다 10점 이상 높은 공간지각결함(Spatial Disorder)집단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김승국, 1995, 재인용).
인지적 접근은 신경 생리학적 요인 자체보다는 학습장애에 수반되는 지각, 주의, 기억 등 기초적인 인지과정의 결함 내지는 취약성을 밝히는 데 주력한다. 근래의 학습장애에 대한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인지적 접근, 그 중에서도 지각이나 주의과정 보다는 좀 더 상위정신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정보처리이론(Imformation Processing theory)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이론은 어떻게 자극 입력이 변형되고 정교화되고, 저장, 인출, 사용되는가에 관련된 것이다. 학습장애아동의 낮은 수행은 인지기능의 몇몇 영역에서의 결함, 인지기능을 통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과 인제체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제전략의 통합의 어려움과 관련된다고 본다.
예를 들어 Bauer(1979)는 학습장애 아동들은 시연 등 기억책략의 사용이 요구되는 조건 하에서 정상집단보다 낮은 수행을 보임을 지적하면서 기억책략의 사용 등 정보처리의 통제과정에서의 결함이 학습장애의 주요한 특징임을 주장하였다. 또한 학습장애 아동은 혼란자극이나 간섭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자극을 선택하여 주의 집중하는 선택적 주의집중(Selective Attention)에서 결함을 보였다 (송영혜, 1988).

Ⅱ. 학습장애란

「학습장애」는 Kirk(1962)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혹은 수학적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서 주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이는 중추
참고문헌
김영태(2003) /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서울:학지사
권도하 외(2005) / 언어진단법 / 한국언어치료학회
김진환(2002) / 학습 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 학지사
김정권․안현민(1996)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승국 외 15명(1999) /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서울 : 교육과학사
김윤옥(2000)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 서울 : 교육과학사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2003) / 학습장애 아동의이해와 교육 / 학지사
교육과학사(1999) / 학습 부진 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김동일(1998)/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상담 / 교육논총 /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박태희(1998) / 신 특수교육학 / 서울 : 형설출판사
박천수(1995) /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 교육경북
박찬주 외 2인(1998) / 학습장애 치료교육 / 학지사
송준만외(1999) / 특수아동교육 / 교문사
이소현 / 특수아동교육 / 학지사
임규혁 / 교육심리학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 학습과제의 성취 정도를 결정하거나 학업달성 정도를 총평하기 위한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전문인들 중에는 진단과 평가라는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을 포괄하여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분석․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사정이라 한다. 장애아동의 진단․평가 목적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장애 학생의 학습 혹은 행동문제가 타 아동으로부터 얼마나 일탈되어 있는가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장애아교육제 목 : 담당교수 : 교수님학 번 : 제 출 자 : Ⅰ 서론 -2Ⅱ 본론 -21. 학습장애의 정의21)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논의들22) 국내의 학습장애 정의-52. 학습장애의 장애영역별(하위유형별) 특성 및 분류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를 포함한다고 했고, 미국 공법 95-602는 발달장애를 정신적, 신체적 손상이 원인이 되었거나 또는 정신적 신체적인 중복장애가 원인이다. 22살 이전에 나타난다. 막연히 계속적으로 발달한다. 다음의 주된 생활 활동 영역에서 3가지 혹은 그 이상 기능적으로 제한이 있다. ㈀ 신변처리, ㈁ 언어이해와 표현, ㈂ 인지능력, ㈃ 학습, ㈄ 운동능력, ㈅ 자기감독, ㈆ 독립된 생활능력, ㈇ 경제적 능력, ㈈ 특별히 내적훈련이나 일반적 보호치료 및 개별적으로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발달장애와 부모역할발달장애와 부모역할목차 Ⅰ. 서론 1 1. 발달장애의 개념 및 정의2. 발달장애의 유형 3. 발달장애의 진단과 부모역할Ⅱ. 본론 2 1. 학습장애 2 1) 정의2) 원인3)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외인성 요인4)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6) 부모상담(부모역할)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2. ADHD(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