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과 향후 전자상거래(EC) 전략 및 전자상거래(EC)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 개요

Ⅲ. 전자상거래란

Ⅳ. 전자상거래의 역할

Ⅴ. 전자상거래의 분류

Ⅵ. 전자상거래의 현황
1. 미국의 현황
2. 우리나라의 현황

Ⅶ. 전자상거래로 인한 기업의 비용 구조 변화
1. 판매 수행 비용
2. 주문/처리
3. 고객 지원/판매 후 서비스
4. 인력
5. 주문서/구매
6. 재고
7. 물류

Ⅷ. 전자상거래 전자문서의 효력
1. 전자문서의 문서성(文書性)
2. 전자문서의 진정(眞正) 성립
3. 전자문서의 실질적 증거력

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과다한 시스템 구축비용
2. 사회적 기반의 미성숙
3. 시장경쟁의 격화

Ⅹ. 향후 과제 및 전략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2) 매력적인 컨텐트의 기획․구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4) 기술적 기반 확보
5) 시장 기반 확대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2. 구현기술
3. 향후 전략 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5) 사회적 기반 조성

Ⅺ.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를 광의의 전자상거래와 협의의 전자상거래로 분리할 수 있다. 먼저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기업간(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및 기업과 정부간(Business to Government)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 to Customer) 전자상거래를 통합하여 칭하는 것이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 또는 구매하는 형태로 여기에는 인터넷 뱅킹 (Banking) 및 보험 등의 금융 서비스까지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현대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ATM(Auto Transaction Machine) 은행지점, 전화자금이체, 버스카드처럼 생활 속에 이미 스며들어 있지만 실제로 전자상거래라고 알고 있지 못하는 것뿐이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를 하면 다음과 같이 말 할 수 있다. ꡒ데이터 메시지형태의 정보를 통한 상거래행위(commercial activity)ꡓ 라고 UN의 국제상거래법 위원회(UNCITRAL:United National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에서 국제간 전자상거래의 법률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채택한 ꡒ전자상거래에 관한 모델법ꡓ(UNCITRAL Model Law on Electronic Commerce)에서 정의하고 있다. 데이터 메시지란- EDI(전자문서교환 : Electronic Data Interchange)뿐만 아니라 전자메일(Electronic mail), 팩스 등을 포함한 전자통신 혹은 광통신 등의 매체를 이용한 정보를 의미하며 상거래 행위의 의미는 물건을 사고 파는 거래행위 뿐만 아니라 계약, 건설, 은행업무, 엔지니어링, 운송 등과 관련된 일체의 거래 행위를 포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

  • [구축사례]그린넷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부동산 정보 제공 사이트 구축사례
  • 전자상거래 와 디지털 비즈니스2-4.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풀어야 할 과제2-1. 전자상거래 (EC)의 개념과 정의2-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2-3.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의 틀종업원(Knowledge Mgmt.)1. E-Mail 기반 의사소통2. 판매자료는 온라인 분석3. 컴퓨터 활용 및 적절한 K Worker 배치4. 디지털 중심의 Virtual Team 구성5. Paperless & Digital Process프로세스(Business Operation)1. 디지털을 통한 고부가가치 업무 전환2. 디지털 피드백 루프 구축3. 디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Ⅰ. 서론Ⅱ. 전자상거래란Ⅲ. 전자상거래의 발전 배경1. 인터넷 혁명2. 전통상거래와의 차별성Ⅳ. 전자상거래의 유형1. Kalakota and Whinston의 분류1) 조직간 전자상거래2) 조직내 전자상거래3) 소비자 지향적인 전자상거래2. ESPRIT의 분류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Ⅵ. 전자상거래의 표준화 기술1. 표준 및 표준화의 의미2. 전자상거래 기술 구성Ⅶ.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현황 및 향후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 고찰과 현황 및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정의Ⅲ. 전자상거래(EC) 제품 개요Ⅳ. 전자상거래(EC)의 장점Ⅴ. 전자상거래(EC)의 현황Ⅵ. 국내 전자상거래(EC) 성장요인Ⅶ. 전자상거래(EC)와 물류부문 대응방안1. 국제동향1) 국제특송업계의 동향2) 일본의 택배산업2. 국내동향1) 국내 통신판매, 전자마케팅 시장2) 국내 택배시장3) 물류정보화 추진현황3. 기본원칙1) 국내 택배서비스의 경쟁력 강화2) 전자상거래 지원을

  • 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개념Ⅲ.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1.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1) 국내 인터넷 가상상점 현황 2) 현황 및 문제점2. 기업간 전자상거래1)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현황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주요 장애 요인Ⅳ.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서비스1. 전자지불 시스템에서의 정보보호 서비스1) 정보의 보호2)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2. 전자 신용카드 거래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