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과 향후 전자상거래(EC) 전략 및 전자상거래(EC)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 개요
Ⅲ. 전자상거래란
Ⅳ. 전자상거래의 역할
Ⅴ. 전자상거래의 분류
Ⅵ. 전자상거래의 현황
1. 미국의 현황
2. 우리나라의 현황
Ⅶ. 전자상거래로 인한 기업의 비용 구조 변화
1. 판매 수행 비용
2. 주문/처리
3. 고객 지원/판매 후 서비스
4. 인력
5. 주문서/구매
6. 재고
7. 물류
Ⅷ. 전자상거래 전자문서의 효력
1. 전자문서의 문서성(文書性)
2. 전자문서의 진정(眞正) 성립
3. 전자문서의 실질적 증거력
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과다한 시스템 구축비용
2. 사회적 기반의 미성숙
3. 시장경쟁의 격화
Ⅹ. 향후 과제 및 전략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2) 매력적인 컨텐트의 기획․구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4) 기술적 기반 확보
5) 시장 기반 확대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2. 구현기술
3. 향후 전략 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5) 사회적 기반 조성
Ⅺ. 결론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를 광의의 전자상거래와 협의의 전자상거래로 분리할 수 있다. 먼저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기업간(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및 기업과 정부간(Business to Government)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 to Customer) 전자상거래를 통합하여 칭하는 것이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 또는 구매하는 형태로 여기에는 인터넷 뱅킹 (Banking) 및 보험 등의 금융 서비스까지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현대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ATM(Auto Transaction Machine) 은행지점, 전화자금이체, 버스카드처럼 생활 속에 이미 스며들어 있지만 실제로 전자상거래라고 알고 있지 못하는 것뿐이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를 하면 다음과 같이 말 할 수 있다. ꡒ데이터 메시지형태의 정보를 통한 상거래행위(commercial activity)ꡓ 라고 UN의 국제상거래법 위원회(UNCITRAL:United National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에서 국제간 전자상거래의 법률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채택한 ꡒ전자상거래에 관한 모델법ꡓ(UNCITRAL Model Law on Electronic Commerce)에서 정의하고 있다. 데이터 메시지란- EDI(전자문서교환 : Electronic Data Interchange)뿐만 아니라 전자메일(Electronic mail), 팩스 등을 포함한 전자통신 혹은 광통신 등의 매체를 이용한 정보를 의미하며 상거래 행위의 의미는 물건을 사고 파는 거래행위 뿐만 아니라 계약, 건설, 은행업무, 엔지니어링, 운송 등과 관련된 일체의 거래 행위를 포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