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KT의 와이브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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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와이브로란?
2. 경쟁상황 분석
3. 연구목적
4. 조사방법
5. 결과 분석 - 요인분석
- 회귀분석
- 군집분석
- 컨조인트분석
6. 마케팅 전략 제안
본문내용
최강의 무선 사업자 SKT의 와이브로 시장 진입으로 KT와의 경쟁이 예상됨.

KT
강점
Wibro와 관련된 기술개발 및 표준화를 주도
국내 최대의 유무선 엑세스망을 소유
확보된 유무선 인프라 활용으로 인한 투자비 절감

약점
인터넷전화로 인한 잠식효과
예상주력단말기인 PDA에 대한 소비자의 낮은 선호도
음성 서비스 부분에서 약점

전략
개방형 콘텐츠 전략
특화 포털 전략
정부권고 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을 책정


SKT
강점
기존 이동통신 운용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유사성에 기인)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 활용을 통한 투자비 절감
단말기 선호도에서 초기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

약점
소극적인 투자
독점적 콘텐츠 구조 변화로 인한 주도권 상실

전략
이동전화 무선 인터넷에서 불가능 했던 고속대용량 서비스를 killer app으로 (MMS,게임등)
비즈니스 모델을 콘텐츠와 솔루션 중심으로 전환  특화포털



경쟁에서의 승리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Needs에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마케팅 리서치 활동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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