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이념, 공공성과 공영방송의 역할 및 세계 공영방송의 분류, 해외 공영방송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영방송의 이념
1. 지리적 보편성
2. 보편적인 소구
3. 소수 계층의 이해가 보호되어야 한다.
4. 방송사는 국가의 정체성(national identity)을 인식하여야 한다.
5. 방송은 모든 이익집단으로부터 거리를 두어야 한다.
6. 공평한 비용부담
7. 좋은 방송에 대한 경쟁 장려 제도를 구축한다.
8. 방송의 규제가 제작자들을 해방시키도록 해야 한다.

Ⅲ. 공영방송의 공공서비스

Ⅳ. 공영방송의 역할

Ⅴ. 세계 공영방송 분류

Ⅵ. 해외공영방송의 사례
1. 영국 BBC
2. 영국 채널4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영방송에 대해서는 시장의 변화에 대해서도 장기적인 정책과 대비가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일본 등 공영방송 전통이 강한 국가에서는 늘 중장기적인 공영방송 방안들을 도출하고 있다. 영국에서 정부는 통상산업부(DTI)와 문화매체스포츠부(DCMS)에서 커뮤니케이션 백서 "커뮤니케이션의 미래"(A new future for communications)를 발표한 바 있다. 이 백서의 핵심적 가치 중에는 ꡐ품질과 다양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명감과 규제 완화와의 조화ꡑ, ꡐ공공서비스 가치와 수준높은 기준을 위한 책임ꡑ, ꡐ소비자 보호 및 소비자의 발언권 보장ꡑ 등을 들 수 있다(UK DTI).
프랑스의 경우, 프랑스 공영텔레비전 France Television은 향후 공영방송 발전안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첫째, 공영방송사는 효과적인 체제 운영을 위해 세 개의 공영 채널에 각기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상호보완적 기능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France 2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종합 채널로서, France 3은 종합 채널이되 지역민의 생활에 밀접한 근접 채널로서, La Cinquieme는 프랑스 방송계의 유일한 지식 채널로서 프로그램을 편성하게 된다. 둘째, France Television은 정보, 탐구, 사회분석, 공연 중계, 스포츠, 지역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 픽션물 등 특정 장르의 프로그램 발전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더불어 공영방송사는 시청자와의 대화 창구를 확장시키기 위한 옴부즈맨 기능 역시 더욱 활성화할 것을 결정한 바 있다. 셋째, 공영텔레비전은 지상파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특별 예산과 함께 매년 3.1%의 예산 증가를 기반으로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는 양질의 방송 활동을 펼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 밖에 2억 유로를 절약하기 위해 디지털 분야로의 인원 이동 등 구조조정을 예견하고 있다.
독일도 매년 ARD 백서 등을 통해 공영방송의 비전을 갱신하며 대처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과제에 대한 백서 등을 통해 공영방송의 역할을 갱신하고 확립하고 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그렇듯이 나라마다 복수의 공영방송 채널을 두고 있다. 앤드류 그레이엄(Andrew Graham)은 하나 이상의 공영 방송사가 필요한 이유로 다음 3가지를 들고 있
참고문헌
- 강형철(2004) / 매체환경 변화와 공영방송의 역할 / 신문과 방송
- 공영방송발전연구위원회(1994) / 공영방송 발전방안 연구보고서
- 나미수(2003) / 영국 BBC의 시청자 서비스 / 세계 공영방송 시청자 서비스 / 열린미디어 연구소
- 남궁협(2003) / 공영방송 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경쟁력 제고방안 /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개혁방향과 과제 / 한국언론정보학회 세미나
- 성숙희(2004) / 공영방송 수신료 결정제도 개선 방안
- 정희정(2000) / 공영방송 새출발 / 문화일보
- 조은기(2005) / 방송통신융합의 정책 이념: 방송의 공익성 개념 재정립을 위한 Note / 방송․통신 융합의 정책이념과 실제 / 발표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이론] 한국방송공사 KBS의 팀제 도입과 앞으로 발전 방향
  • 공영방송으로서 KBS는 사회환경 감시 및 비판, 여론형성, 민족문화창달이라는 언론의 기본적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모든 시청자가 지역과 주변여건에 관계없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무료 보편적 서비스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KBS는 내부혁신을 바탕으로 고품위 고품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이렇게 제작된 프로그램들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곳곳으로 방송함으로써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분류°신문기업-단독기업형태 - 개인소유-공동기업형태 - 주식소유, 법인소유, 종업원 소유ⅱ. 주식회사 형태의 신문사의 조직구도경영진(사장, 전무, 상무)편집국공무국광고국출판국판매국총무국기획실 : 인사 및 기획관리 업무 관장논설위원실 : 사설을 쓰는 사람들의 집합체이사회 : 최고 의결기관Ⅲ. 편집국의 역할과 부서ⅰ. 편집국의 역할°신문 발행의 핵심적인 기관°국내, 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모집하여 신문의 소프트웨어를

  • [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의미, 목표, 가치와 공영방송의 위기, 비판 및 공영방송 재정립을 위한 정책 대안 분석
  • 공영방송의 의미, 목표, 가치와 공영방송의 위기, 비판 및 공영방송 재정립을 위한 정책 대안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시대의 공영방송Ⅲ. 공영방송의 의미1. 무용론 2. 옹호론Ⅳ. 공영방송의 목표1. 사회적 기능에 따른 목표1) 전통적 기능의 유지2) 새로운 기능2. 전략적 목표 1) 이상 지향형2) 시장 지향형3) 다원주의형 4) 축소형 Ⅴ. 공영방송의 가치Ⅵ. 공영방송의 논리적 기반Ⅶ. 공영방송의 위기1. 공영방송 위기의 역사2. 공영방송의 위기

  • [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이념, 본질, 특성, 가치와 공영방송의 공익성, 공정성에 관한 문제 및 공영방송의 위기에 대한 대응 분석
  • 공영방송의 이념, 본질, 특성, 가치와 공영방송의 공익성, 공정성에 관한 문제 및 공영방송의 위기에 대한 대응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 시대의 공영방송Ⅲ. 공영방송의 이념Ⅳ. 공영방송의 본질과 특성 1. 공영방송 탄생의 역사적 조건 2. 공영방송의 본원적 특성 1) 시장과의 비친화성2) 평등지향성과 진보성3) 민주주의와의 친연성3. 시스템의 핵심요소로서의 수신료 제도Ⅴ. 공영방송을 둘러싼 논의Ⅵ. 공영방송의 새로운 가치1. 방송문화의 다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방송시장과 정책의 불확실성2) 새로운 정부 개입과 정책 협력 시스템의 구축Ⅴ. 방송이념과 한국의 방송체제Ⅵ. 구체적 방송정책의 내용1. 방송규제와 정부의 역할 2. 경제적 측면에서의 방송정책3. 사회문화적 측면Ⅶ. 방송정책 주요현안과 과제1.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대응 및 방송법 개정 추진2. PP산업 및 프로그램 유통 활성화3. 남북방송교류의 제도적 정착 추진4. 지역방송 발전방안 추진Ⅷ.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1. 개방화세계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