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경영전략] 기업의 CI, 로고와 컬러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영전략] 기업의 CI, 로고와 컬러 마케팅

I. 들어가는 말

II. 기업의 CI와 로고
1. 기업의 CI
2. 기업의 로고
3. CI와 기업 이미지
4. CI에 대한 이해
5. 언제 CI를 도입하는가?
6. 왜 이름을 변경하는가?
7. CI 응용 시스템

III. 기업과 브랜드에서 컬러의 역할과 컬러 마케팅
1. 기업컬러
2. 브랜드 컬러
3. 기업과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사례
4. 컬러마케팅이란?
5. 컬러마케팅의 등장과 효율성

IV. 기업의 CI와 로고에 대한 컬러
1. 레드-빨강색 컬러
2. 오렌지 컬러
3. 옐로-노란색 컬러
4. 그린-녹색 컬러
5. 블루-파란색 컬러
6. 퍼플-보라색 컬러
7. 블랙-검정색 컬러
8. 브라운-갈색 컬러
9. 혼합 컬러

V. 국내외 브랜드 컬러
1. 세계 100대 브랜드의 컬러
2. 국내 30대 그룹의 컬러

[참고 자료]
본문내용
회사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이미지(CI)를 바꾸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각 기업은 기존의 문자 위주에서 벗어나 도형 모양의 아이콘을 비롯해 다양한 색채와 글꼴로 만들어진 감성적인 CI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다. 감성경영 시대의 한 풍속도라는 말도 나온다.
로고(logo)는 기업의 얼굴이다. 부메랑이 날아가는 듯한 모양의 나이키 로고, 회사 영문 이름의 머리글자인 'M'을 활용해 단순미를 앞세운 맥도날드 로고는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그 회사를 연상하게 만든다.
최근 일간지에서 국내 기업 로고 중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한 결과가 기사화되었다. 결과는 삼성의 파란색 타원형 로고와 SK의 행복날개 로고가 맞붙어 삼성이 SK를 간발의 차이로 젖히고 최우수 로고로 선정되었다.
삼성의 로고는 주목도와 심미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오른쪽으로 올라간 타원형의 디자인에 '미래를 향한다'는 도형의 원리가 잘 적용돼 있다고 한다. SK 로고의 경우 현대적이고 감성적이며, 독창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색상의 조화를 통해 SK만의 색을 찾았다는 의견이다.
이 글에서는 기업에서의 CI와 로고의 의미와 칼라가 주는 기업의 이미지 등을 중심으로, 특히 세계적인 브랜드와 국내 30대 기업의 로고에 대한 전체적인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모던워커,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1996
김훈철, 장영렬, 컬러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박스, 2004
에바 힐러, 색의 유혹, 예담출판사, 2002
김보현, 패션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2002
국내 30대 기업의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락앤락(Lock&Lock) 해외진출성공사례
  • 기업정신을 내포하고 있다.포인트 생상은 블루를 사용하여 깨끗함과 안정감을 주고, Lock&Lock 로고 라인 색생은 주방용품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오렌지 컬러를 선택하여 식용을 자극하게 만들었다.(출처 :http://kr.locknlock.com)5. 경영이념(주)Lock&Lock은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을 보다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환경운동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하나코비(

  • [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 Ⅰ. 서론1. 기업소개2. 브랜드 로고(CI변천사)1) 브랜드의 기원2) 브랜드의 가치3) 브랜드의 관리3. 창립이념과 설립목적4. CEO와 이념1) 모리타 아키오2) 이데이 노부유키 3) 하워드 스트링거5. 소니의 사업부문6. 기업연혁7. 경영방침1) 기업이념2) 홉스테드 모형3) 경영체제Ⅱ. 본론1. 마케팅전략분석1) 소니의 D.N.A 전략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

  • [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기업경영전략(SWOT) 맥도날드의 SWOT 분석• 강 점한국 맥도날드의 강점은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 맥도날드의 노하우 전수, 점장과 부점장을 제외한 직급폐지, 미국 연수 등을 들 수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맥도날드는 많은 광고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맥도날드라는 이름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므로 사람들은 지나가다가도 한 번 더 돌아볼 것이고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에서의 한 끼 식사로 새로운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

  • CI CorporateIdentity의 이해
  • 기업의 CI를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로 세련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UI를 가진 대학은 설립된 지 비교적 얼마 되지 않은 전문대학인 경우가 많으며 역사가 오래 된 종합대학은 그 비율이 낮은 편이다. 또한 디자인에 치중한 나머지 그 속에 다양한 의미를 녹아내지 못한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이러한 UI를 가진 대학의 홈페이지에는 UI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는 경우가많다. 최고의 UI를 꼽으라면 상명대학교와 조선대학교의 UI를 들 수

  • 마케팅 원론 - DECOMAS 전략사례
  • 기업의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 CI가 남성적이고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강조하던 데서 벗어나 21세기에는 감성적, 여성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기업 이미지 형성은 요즘 기업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등장하고있다. cf) 워드마크가 눈길 끈다 로고타이프가 심벌의 기능까지 아울러 기업의 CI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심벌마크, 로고타이프, 컬러, 시그너처를 들 수 있다. 심벌마크(S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