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심리검사의 특징과 심리검사의 실시단계 및 심리검사의 활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심리검사의 이해
1. 지능검사
1) 지능의 의미
2) 지능과 직업
2. 성격 검사
1) 성격의 개념
2) 성격과 직업
3. 적성 검사
1) 적성의 개념
2) 적성과 직업
4. 흥미 검사
1) 흥미의 개념
2) 흥미와 직업

Ⅱ. 심리검사의 특성

Ⅲ. 심리검사의 실시 단계

Ⅳ. 심리검사의 활용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심리검사의 이해

1. 지능검사

1) 지능의 의미

지능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상당히 다른 입장에서 정의되고 있으나 이들 입장을 총괄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네 입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학습하는 능력이란 학습의 속도 및 학습의 양․질 등과 관련된다. Dearbone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 또는 경험을 통해 획득해 가는 능력으로 파악한다.
둘째, 지능을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봉착했을 때 해결점을 찾고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능이라고 본다. Stern은 지능을 개체가 사고 수단을 새로운 요구에 의식적으로 적응시키는 일반적 능력이고, 생활의 새로운 과제와 조건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력으로 본다.
셋째, 지능을 추상적 사고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Terman은 지능을 추상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보고 있다.
넷째, 보다 포괄적인 관점으로 Wechsler는 지능을 유목적인 행동과 합리적 사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집합적․총체적 능력으로 본다. Stoddard도 지능을 곤란성, 복잡성, 추상성, 경제성, 순응성, 사회적 가치, 독창의 발현 등을 특징으로 하는 활동을 하고 또한 이들 활동을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있다. 이상과 같이 여러 학자들이 지능을 각각 다른 의미로 사용하지만 이를 종합해 보면 지능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살고 있는, 또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을 바꾸는 능력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
참고문헌
◇ 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 출판사
◇ 강문희외2인 저, 아동심리검사, 교문사
◇ 김계현 외 3명(2005),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학지사
◇ 박경, 최순영(200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 오세진 외 9명 공저, 심리학 개론, 학지사
◇ 이상노 외(1986), BGT 성격진단법,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4), 진로 흥미․적성 검사의 활용 방안
◇ 최정윤지음,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 최정훈 외(1999), 인간행동의 이해, 법정사
◇ 학지사,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아개념 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개념 조성방안
  • 및 방법 15Ⅳ. 연구의 실천 계획1. 실행중점 『1』 162. 실행중점 『2』 203. 실행중점 『3』 24Ⅴ. 기대되는 효과 27참 고 문 헌 29표차례 기초조사 현황 16 표준화 심리 검사 실시 현황 17 심리검사 결과 분석을 통한 이해 교육 17 가정통신문 내용 18 학부모 진로 교육 연수 18 자아이해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21 자아이해 프로그램 실시 계획 22 자아이해 자료의 활용 24그림차례그림 1 교과 지도 단계 23그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및 수용하기1) 목적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MBTI 검사와 직업 선호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Holland 적성 탐색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른 집단원들과 함께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정확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2) 개념 설명MBTI 검사MBTI는 C.G.Jung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분석 (cost-utility analysis : CUA)4. 비용-효율분석 (cost-efficiency analysis : CEA)5. 비용-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 CBA)Ⅲ. 목표설정1. 목표의 의미와 기능2. 목표의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2. 목표의 계열화 : HRD 설계의 1 단계3.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4.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5.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Ⅴ.자료개발1. HRD에서 매체의 활용2. 매체의 종류 및 특성3. 매체의

  • [발달심리학] 청소년 학업부적응
  •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에서 가치관이 형성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신체의 변화와 함께 많은 정신적인 변화를 겪게 되며 더 성숙해지고, 생각이 깊어진다. 그러나 혼란스럽고 변동이 심한 시기이기 때문에 만약 발달이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이는 일탈행동으로 나타나고 성인기까지도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요즈음의 청소년들은 이 중요한 시기에 사회와 가정에서 요구하

  • [진로상담] 초등, 중학교 진로상담 현황 -진로프로그램과 실태, 제안점
  • 심리검사 를 통한 자기이해- 인터넷으로 검사실시, 과제제시(적성, 흥미, 가치관 검사)- 하고 싶은 일의 세계 탐색2③ 중요한 타인/환경의 이해- 영향을 준 인물 - 부모님의 기대와 갈등 해결- 환경의 이해와 극복방안 쓰기 - 나의 선언문 쓰기2④ 나의 발견- 성장과 변화 알아보기 - 의미 있는 경험/추억 - 내가 보는 나/타인이 보는 나 - 심리검사 결과 종합- 주변환경/여건 이해 - 발표 및 피드백2Ⅲ.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① 직업의 의미- 직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